건강

뼈를 깎는 고통에도 ‘양악수술’ 갈망하는 이유?

2014-11-19 01:06:48
[라이프팀] 최근 외모 개선에 효과가 뛰어난 ‘양악수술’이 포털 내 인기순위를 차지하며 대중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더욱이 양악수술 경험담을 공개하는 연예인들이 늘어나면서 일반인들까지 드라마틱한 외모 변화에 깊은 관심을 표하고 있는 것.

‘양악수술’은 겉모습 뿐 아닌 얼굴의 기본 형태인 안면윤곽을 교정해 줌으로써 전체적인 이미지를 교정해주는 수술이다. 즉, 단순히 얼굴뼈를 깎는 것이 아니라 위·아래턱뼈를 동시에 이동시켜 정상적인 위치로 옮기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라 할 수 있다.

실제 부담이 적지 않은 금액과 수술의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그 인기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는데, 대중들은 양악수술을 통해 무엇을 갈망하는지,강악안면외과 양악수술 전문의 윤규식 원장(에버엠치과)을 통해 알아봤다.

예뻐질 수 있다면, 뼈를 깎는 고통이라도 감수한다?

우리네 첫인상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하나는 얼굴형이다. 물론 이목구비를 포함한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얼굴형이라 할 수 있다. 결국 누군가에서 비춰지는 첫인상은 광대에서부터 턱 끝까지 이어지는 얼굴 라인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얼마 전 양악수술을 결심한 취업준비생 C양의 경우 계속적인 취업 실패로 양악수술을 결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오목조목 예쁜 이목구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평소 인상이 거칠어 보인다는 주변의 반응에 고민하기 시작했다. 결국 뚜렷한 이목구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담고 있는 그릇이 결정적인 원인이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물론 양악수술은 외모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결과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두는 것일 뿐, 궁극적으로는 기능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양악수술 전문의 윤규식 원장은 “양악수술이란 본래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무턱, 긴얼굴 등 변형된 턱 관절을 치료하고 치아의 부정교합(치아의 맞물림이 불규칙한 상태)을 바로잡아 주는 수술을 의미한다”라며 “그러나 최근 결과적인 외모 변화만을 보고 일반 성형수술로 오해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양악수술은 얼굴뼈를 교정하는 수술인 만큼 그 효과가 드라마틱한 것은 사실이나 기능적인 치료를 밑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분명 자각하고 도전해야 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예뻐지고 싶지만, 사실은 부작용 걱정된다?

양악수술을 결심한 환자들에게 가장 큰 숙제는 바로 병원 선택이다. 양악수술은 환자나 시행하는 병원 모두에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정확한 진단과 구강악안면(턱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전문의, 더불어 최첨단 장비까지 모두 갖춰졌을 때 그야말로 부작용을 없애고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양악수술이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많은 이들이 얼굴형 개선에 희망을 갖고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결코 쉬운 수술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하고, 수술 경력이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를 찾는 것은 물론 3D 촬영이나 모델수술 등이 가능한 병원인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수술 후 관리까지 책임져 주는 병원인지, 병원 시설은 어떠한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도움말: 에버엠치과, www.everm.net)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폭탄女’ 매번 퇴짜 맞는 이유?
▶ 美의 기준이 바뀐다, 2011년 '성형' 트렌드는?
▶ 화이트데이, 색다른 '핫 플레이스'를 찾아라!
▶ '최면 다이어트' 요요현상 없애고, 성공률 ↑
▶ 로또 1등 ‘당첨자’… 조상꿈 꾸고 ‘13억’ 거머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