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커피원두! 정말 버릴 것 하나 없네? 커피 찌꺼기 활용법

2015-05-28 17:41:58
[권미진 기자] 몇몇 사람들은 최소 하루 한잔의 커피를 마신다. 한잔의 커피를 다만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해서 마신다면 그것은 커피를 100 퍼센트 안다고 할 수 없다. 커피원두는 우리 일상생활의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커피 전문점 자바시티에서 남은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팁을 알려준다.

원두를 추출해서 향긋한 커피를 만들고, 남은 찌꺼기를 잘 말려서 냉장고나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냄새제거에 매우 좋다. 재떨이에 원두 찌꺼기를 깔아두면 담뱃불을 끌 때마다 찌꺼기가 타면서 좋은 커피 향을 즐길 수 있고 특히 젖은 커피 찌꺼기는 습기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담뱃불이 잘 꺼진다.

뿐만 아니라 미용에 관심 많은 커피를 좋아하는 여성들은 커피가루를 물에 타서 세수를 하면 원두의 향도 느끼고 피부에도 좋다. 이는 기름기 제거와 미백효과를 볼 수 있고 커피 찌꺼기를 팩에도 응용할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나면 먹는 행복은 잠시 접시에 묻은 기름때 때문에 뒤처리가 불편하다. 커피 찌꺼기는 식기의 기름때를 없앨 때 유용하다. 일단 휴지로 기름을 닦은 후 식기에 커피 찌꺼기를 뿌린 다음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 내고 더운물로 헹구면 기름때가 말끔히 제거된다. 커피 찌꺼기로 식기를 닦으면 위생적인 면에서도 안심되고 식기에 살짝 스며든 커피 향은 음식 담는 내내 은은하게 퍼질 것이다.

쓰레기통 주변이나 싱크대 등 악취나 벌레가 생기기 쉬운 곳에 원두 찌꺼기를 뿌려 두면 어느 정도 냄새를 막아주고, 개미가 생기는 것도 막아준다.

오래되어 먹지 않는 커피 가루를 뜨거운 물에 우려낸 후 솜으로 흠집난 가구에 묻혀주면 흠집이 감춰진다. 단 갈색 가구에 사용해야 한다.

만약 ‘커피기계가 없어서 커피 찌꺼기를 구하기 어려운데 어디서 구하지?’라고 고민된다면 걱정 할 필요 없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자바시티를 운영하고 있는 (주)자바씨티 코리아는 “커피쿠키 또는 커피박이라고 불리는 커피찌꺼기는 탈취제나 비료 등으로 요긴하게 쓰입니다. 자바씨티 매장에서는 음료용 플라스틱컵을 재활용해서 누구나 무료로 가져갈 수 있도록 드립니다”라고 전했다.

미용, 주거생활,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한 커피 찌꺼기. 향기롭지만 인위적인 향이 조금 섞인 것 같은 방향제의 향보다는 자신 본연의 모습으로 은은하게 코 속을 맴도는 커피원두 향의 매력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wisemj@bntnews.co.kr

▶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겨울을 노려라!"
▶ 돌싱男 “원수 안 봐서 좋지만, 성욕은 불편해”
▶ 김재우 성형고백, 당당히 받는 남성 성형 증가
▶ 송년회 핫 키워드 ‘핫팬츠’ … 각선미 뽐내려면?
▶ 홍수아 망언 스타 등극 “자꾸 빠지는 걸 어떡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