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커피전문점 창업, 성공으로 이끄는 7가지 원칙

2012-06-27 09:28:58

[라이프팀] 최근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희망 창업 업종을 조사해보면 가장 상위권에 오르는 업종은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등이다. 커피전문점은 수익성과 발전성을 대표하는 업종이고 편의점은 안전성을 대표하는 업종이다.

커피전문점은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매장이 오픈했으며 전문점 숫자도 크게 늘었지만 매출액이나 매장수익률이 다른 업종에 비해서 훨씬 나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편의점은 생존률이 높은 업종이다. 어느정도 매장의 위치가 받쳐주기만 하면 매출이 꾸준히 오르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창업 업종으로 손꼽힌다. 그러나 편의점은 안전성이 높은 대신 수익률이 크게 높지 않으며 매출의 대폭 신장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커피전문점을 창업하는 예비창업자라면 유의해야 할 점들을 잘 챙겨보는 것이 좋다.

첫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인가 독립브랜드 커피전문점인가?
현재 전국에는 1만 2천 여 개가 넘는 커피전문점이 영업중이지만 이들 커피전문점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고 하나는 독립 커피전문점이다. 커피에 대해서 충분한 지식이 있고 최상위급의 커피원두를 확보할 수 있으며 커피의 제조, 교육까지 할 수 있는 실력이라면 독립 커피전문점을 창업하는 것이 낫다. 자신이 가진 능력으로 사업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독립 브랜드는 창업비용에 있어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보다 유리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커피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고 특히 커피에 대한 지식은 많지만 경험이 부족해서 매장 경영에 자신이 없다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특히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은 독립 매장보다 창업성공률이 열 배 가까이 높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둘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가치와 비용, 메뉴, 경영지원 등을 살펴라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자바시티를 운영하고 있는 (주)자바씨티코리아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현재 시중에는 20~30여개에 이르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성업중이다. 지명도에 있어서 아무래도 최근에 등장한 프랜차이즈보다는 이미 전국적인 가맹점을 갖고 있는 본사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규모가 큰 프랜차이즈가 좋은 것만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창업비용과 창업방식, 다양한 메뉴를 구성하고 있는 지와 본사의 경영지원등이 충분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매장 위치가 성패를 좌우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지명도가 높다고 해서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매장의 위치는 브랜드 지명도보다도 중요할 수 있다. 매장을 선정할 때에는 반드시 전문가나 커피전문점을 개업하고 있는 경험자와 동반하는 것이 좋다.

넷째 최상의 맛을 자랑하는 커피를 제공하라
커피전문점에서 커피는 생명과도 같다.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가장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때문에 원두선별에서 로스팅 등 최상의 커피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커피만 마시는 공간에서 편안히 쉴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매장의 인테리어와 가구 등 고객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야 한다. 최근에는 커피전문점이 단순히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에서 벗어나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꼭 염두에 두어야 한다.

여섯째 작더라도 감동을 줄 수 있는 이벤트
'열 번을 주문하면 한 잔은 무료'와 같은 형식적인 이벤트보다는 '비오는 날 방문하면 장미 한 송이 증정'과 같은 감동적이고 감성을 자극하는 이벤트가 낫다. 이른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고객에게는 간단한 쿠키를 제공하거나 식사를 하는 고객에게는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작은 이벤트에도 고객은 뜨겁게 반응한다.

일곱 째 다양한 메뉴로 매출과 수익 극대화
이제 커피전문점에서는 커피 뿐 아니라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샌드위치와 토스트 등 베이커리는 물론 다양한 스파게티를 제공하는 커피전문점도 늘고 있다. 따라서 커피뿐 아니라 커피와 잘 어울리는 메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공덕역 실종녀, 알고보니 동거남과 결혼 약속한 사이? 충격
▶ 전생의 내 이름 찾기, 혹시 내가 원빈-김태희? '관심 폭발'
▶ 고래 짝짓기 포착, 바닷속에서 펼쳐지는 30초 사랑 '딱 걸렸네~'
▶ 택배파업 예고 '불법택배' 단속 대상이 절반…피해는 소비자에게로
▶ 애인과 헤어지는 이유, 女 사랑 받는다는 느낌 못 받아…男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