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라이브 커머스 연중 기획 [쇼핑 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②] “다른 회사·다른 사람의 제품도 내가 팔 수 있다 - 라이브 커머스에 열광하게 만드는 원동력”

2021-09-08 11:21:38


<자료제공 : 네이버∙다음>
1. 그 많던 지역 축제들 어디 갔나 했더니.. 네이버 라이브 쇼핑으로 돌파구 찾아 이동 중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9월 6일 정읍시와 정읍시 공동체협회는 그동안 진행해온 지역 페스티벌을 ‘정읍시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로 대신했다. 지역의 크고 작은 모임이나 소규모 단체들도 일제히 커뮤니티 메신저를 통해 올해 오프라인 행사는 라이브 커머스인 ‘네이버 쇼핑 라이브’ 방송으로 대신한다고 알렸다.
오프라인 축제 때 특산물을 팔던 것이 불가능해 이를 대신할 판매 루트로 라이브 쇼핑을 그냥 선택한 줄 알았는데 주최 측에 전화를 해보니(요즘은 기자가 가능하면 쇼핑 라이브 진행 사에 전화를 해서 결과가 좋은지, 만족도가 높은지 취재를 합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선택한 이유 1번이 “정읍 시민과 상인, 농업과 임업 종사자 모두가 쇼핑 라이브를 통해 단체 톡을 하는 것처럼 의견도 내고 판매 제품에 대해 응원도 할 수 있어서 선택을 했다”라고 한다.
이미 방송 전에 시청자들이 253명이 입장해 응원하며 열심히 글을 올리고 있었다. 정읍시는 이날 개그우먼 걸깝스 ‘장하나’ 까지 코 엠씨로 동원해 방송 진행을 엔터테인먼트 식으로 운영을 해 큰 호응을 얻었다. 밀키트 스타일의 ‘송편 반죽+소(단호박, 깨, 자색고구마, 쑥) 4인분’ 상품 역시 인기리에 완판을 이뤄냈다.
가격은 29,000원(할인과 쿠폰 적용 시 23,100원), 아마도 마진을 최소화한 것 같기도 하다.
요즘 지역 특산물과 농수축산물이 라이브 커머스에서 강세다. 유명 생활용품도 인기가 좋지만 농수축산물의 경우 사이클이 잘 맞으면 30분에 1억 원까지 근처까지 판매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신뢰와 품질, 가격 3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특성상 후기와 바이럴이 연결돼 제품이 리이브 방송 후에도 지속적으로 팔린다.
정읍시 관계자는 “제품이 완판 된 것보다 코로나19로 우울한 상황에서 시민들과 시골 어르신이 방송을 보면서 즐거움을 선사했다는 데 의미를 더 두고 있다”라고 밝혔다.
현재 지역 축제 뿐 아니라 지자체가 직접 라이브 쇼핑을 기획하고 참여하는 케이스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추석이 다가오기 때문 만은 아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무언가 돌파구를 찾으려는 것이다. 매출은 물론 단체장이 지역민들에게 라이브 쇼핑으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기도 한다.
이번 주의 경우 눈에 띄는 지역 특산물 방송만 해도 ◇함안 군, 9월 8일 ‘샤인머스켓 네이버 쇼핑 라이브’로 특별 할인 판매 ◇사천시, 9월 7일 농 특산물 '라이브 커머스' 특판 행사 ◇경기에 다 있소! 추석 특집 2탄 즙 사과 만두 나물 청 ◇강원도 임산물 한 마당, 임산물 특별 할인 라이브 ◇땅 끝 해남 고구마 감자 ◇농협 몰, '대한민국 햅쌀' 기획전 ◇2시 팔도유람 안동소주 ◇경기 농업기술원 라이브 커머스로 판로 개척 지원 등이 있다.
2. 다른 기업·다른 사람의 제품도 내가 팔 수 있다 - 라이브 커머스에 열광하게 만드는 원동력
라이브 커머스에 도전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제품을 거의 못 팔다가 라이브 쇼핑을 하면서 적지 않은 제품을 팔기 때문이다. 기업은 기업대로 개인은 개인대로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제품을 소싱을 해서 도전하기도 한다.
팔리는 이유는 간단하다. 좋은 제품을 소비자들이 알지 못하다가 다양한 방송을 보고 우연히 알게 됐거나, 우연히 기사를 보고 방송 일정을 확인하고 필요한 제품을 가서 사야 하는데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시간에 라이브 쇼핑을 통해 구매를 하면 배송까지 잘 이뤄지기 때문이다. 질문도 해가며 대화도 해가며 직장에서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긴다. 제조 업체나 제품을 직접 다루는 기업만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것일까? 답은 그렇지 않다. 내 제품이 아니어도, 내가 만든 상품이 아니어도 충분히 라이브 커머스를 할 수 있다.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재주껏 제품을 확보해서 적정량(보통 하루 5000만 원 전후나 1억 원 이내)을 확보해서 쇼핑 라이브를 통해 개인이나 다른 사업자로도 남의 물건을 팔 수가 있다. 이점은 매우 중요한 데 TV홈쇼핑에서는 언감생심이며 꿈도 꿀 수 없던 일이다. 기본 주조가 TV홈쇼핑은 방송 사업자, 라이브 쇼핑은 통신사업자 이기 때문이다. 통신판매 관련 적용되는 법의 범위도 서로가 다르다. 전문적인 용어를 빼고 말한다면, 라이브 쇼핑은 판매에 한계가 거의 없고 홈쇼핑은 규제와 의무 조항이 많다는 뜻이다.
네이버를 기준으로 판매자가 ‘스마트 스토어’에서 일정 수준의 판매 경력을 인정받을 경우 라이브 쇼핑이 가능한 룰은 있지만 대행사를 활용하면 이것도 해결 가능하다. 예를 들어 버섯 농사만 30년, 그것도 납품만 해온 60대 부부의 경우 스마트 스토어를 뚫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콜라도 던킨도 개인이 팔 수 있고, 명품도 병행 수입을 통해 개인이 팔 수 있고, 백화점 인천지점에서 선물세트를 단독으로 구성해 판매도 가능하고, 이마트 서울역점에서 햄 선물 세트를 라이브 판매 방송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업자가 되는 방식 그대로 라이브 방송 판매 업자로 이어지게 만든 것이다.
9일 [리코의 치팅데이]에서는 ‘던킨 도너츠 & 꽈배기 30% 특가 방송’을 진행하고, 백화점 식품관에서 ‘추석 선물세트 특집’을 진행하며, 한 개인은 ‘[직구홈즈]프랑스 파리마레 루이뷔통 추석 선물 스페셜’ 쇼핑 라이브를 한다.
최희는 ‘최애쇼핑x테팔 주방용품 1위 요리는 테팔쿡포미’를 10일 11시에 방송한다.
이처럼 마음만 먹으면 상품 판매가 손쉽고 시청자와 소통을 하면서 판다는 점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열광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3. 합종연횡 판매에 10분 쪼개기 방송까지 등장
NS홈쇼핑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설화수 자음 2종 추석 선물 세트 초특가 판매’를 9일 15시에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미아점은 ‘식품관CJ × 현대백화점 가성비 추석 선물세트 특집’을 9일 17시에 진행하고, 한국 방송광고 진흥공사도 9일 ‘추석특집 매일 관리하는 Y존 눈가 주름 LED 홈케어’를 방송한다.
‘하비플렉스 X 자이언트 펭TV NEW 펭수 탄생 기념 방송’이 9일 예정되어 있기도 하다.
방송을 10분으로 쪼개어 들어가기도 한다. ‘코리아빌드 x 헤일리가구 언택트 전시회 초대합니다’는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리빙전시회 기념 10분짜리 방송을 10일 오전 9시 50분에 진행한다.
4. 9일~10일 방송 쇼핑 라이브(네이버, 카카오) 편성 내용
9일 18시에 방송하는 ‘유한양행 루테인 지아잔틴, 눈 건강을 위한 선택!’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제품 판매가 평소보다 3배 이상 늘어난 케이스다. 기존에 약국 등에서 주로 보던 제품이었는데 TV홈쇼핑에서 라이브 커머스로 진입을 하면서 투자 대비 효율이 크게 높아졌다고 한다.
매일유업 역시 라이브 커머스에서 큰 인기 제품이다. 9일 10시 두유와 아몬드 브리즈로, 10일 11시에는 ‘앱솔루트 프리미엄 유아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간다.
9일 21시에는 ‘단 1시간~81% 천호엔케어 추석 선물대전’이 방송된다. 라이브 한정 SET 구매 고객에게 추첨으로 도라지 배즙(10명), N페이 포인트 1만 원 (10명)을 전달하며, 라이브 중 댓글만 달아도 선물을 준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9일 10시 카카오 라이브 ‘똑똑하고 안전한 에브리봇 로봇청소기’ 10일 11시 네이버 라이브 1‘파세코 김치냉장고 라이브 쇼’도 주목받는다.
‘자연에 더’는 ‘추석 선물세트 특가로 준비하세요. 7탄! 한과 선물세트’를 10일 12시 30분에 방송 예정인데 가격도 저렴하지만, 9개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1세트를 덤으로 더 준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좋은생활 지웰’도 히트 상품인 ‘벤투스 멀티 청소기’ 방송을 10일 14시에 진행한다.
‘신세계 아울렛 해외 명품 & 프리미엄 아우터 기프트전’과 ‘VDL 성큼 다가온 가을, 베이스 명가의 베이스 올스타전’도 눈여겨 볼만하다.
-9일 네이버 쇼핑 라이브 편성
10시 : 두두스토리 키즈 그림자극장&NEW 세 마디 영어회화
10시 : 매일유업, 맛은 부드럽게 몸은 건강하게! 어메이징 오트!
11시 : 에이트룸, 추석맞이 가을침구&캠핑침구 라이브특가전
11시 : 엘지생건, 베비언스&마미포코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육아템
11시 : 풀무원녹즙, 케일즙, 양배추즙이 매일 우리 집 앞에!
11시 : 윤선생온, 엄마가 편안한 엄마표 영어, 초통영
11시 : 농협몰, 대한민국 농업박람회가 준비한 '대한민국 햅쌀' 기획
11시 : 경남산청, 지리산 산청 도라지청 도라지배즙 추석선물 특가전
11시 : 셀트리온스킨큐어, 건강하게, 특별 할인가 셀트리온 추석선물세트 특집
12시 : 해피플레이, BEST 장난감 추석 특가
12시 30분 : 자연에 더, 추석 선물세트 특가로 준비하세요 6탄! 한우 선물세트
13시 : 창의사고력 팩토, [키즈교육 페어데이] 유아실험과학 토이사이언스
14시 : 이파람 스타일리시 원적외선 카본히터
15시 : 2시 팔도유람 2부-안동소주
15시 : [NS홈쇼핑] 설화수 자음 2종 추석 선물 세트 초특가
16시 : 맛꾼 푸드, 황금향 선물세트 구입하고 선물도 받자
16시 : 느와르블랑 느낌가득 가을무드 신상 기획전
17시 : CJ×현대백화점 가성비 추석 선물세트 특집!!
18시 : 삼성전자 브랜드 스토어, 다시 만난 비스포크 제트 COME BACK LIVE!
18시 : GNM 자연의 품격, [밀크씨슬 증정] 추석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
18시 : 유한양행 루테인 지아잔틴, 눈 건강을 위한 선택!
18시 30분 : 다가오는 가을! 미즈노가 추천하는 필수 아이템
19시 : 반려동물 쇼핑 가이드 써니의 월간멍냥 3화 비만 관리편
19시 : 민생상회, 칸탈로프 멜론 선물세트 11,000원 할인
19시 : 가을 맞이, 빈백 인테리어 특집
19시 : 경기에 다 있소! 추석 특집 4탄[탕, 견과, 누룽지, 생들기름]
19시 : [트라택] 추석 효도템 마사지건 역대급 특가 할인
19시 : [직구홈즈]프랑스 파리마레 루이비통 추석 선물 스페셜
20시 : 풍성한 한가위, CGV가 푸짐하게 드립니다
20시 : [센스맘]추석 맞이 감사 이벤트 51%할인 & 사은품
20시 : [리코의 치팅데이] 던킨 도너츠&꽈배기 30% 특가
21시 : [하비플렉스X자이언트 펭TV]NEW 펭수 탄생 기념 방송
21시 : 단 1시간~81% 천호엔케어 추석 선물대전
-9일 카카오 쇼핑 라이브 편성
10시 : 똑똑하고 안전한 에브리봇 로봇청소기
11시 30분 : 빨래면 피존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풍성한 구성
18시 : 베이직하고 깔끔한 타미힐피거 폴로티셔츠
19시 30분 : 설화수 카카오 단독 포장 추석 선물 세트
21시 30분 : 건강을 바라는 정관장 추석 선물
-10일 네이버 쇼핑 라이브 편성
09시 50분 : HAILY, 코리아빌드 x 헤일리가구 언택트 전시회 초대합니다!
10시 : [미니멈] 현대가산 LIVE 최대84%
10시 : [광주 에이스페어] 양띵악어 기내 용 캐리어&양띵크루 인형
11시 : 프로스랩. 여성 건강의 질을 높여주는 유산균?
11시 : 추석선물 특집, 한방 상품 초특가 기획전
11시 : 매일유업, 앱솔루트 프리미엄 유아식 LIVE
11시 : 쿠쿠전자, 딱 한시간 쿠쿠 마스터셰프 4.0+패키지 혜택
11시 : 크레욜라 균일가 특집
11시 : 파세코 김치냉장고 라이브 쇼
11시 : [최애쇼핑x테팔] 주방 용품 1위, 요리는 테팔쿡포미!
11시 : 한가위 같은 풍성한 혜택! 추석 맞이 헨켈
11시 : 팔도밥상, 직접 양식한 활 미꾸라지로 만든 직화 방식 '남원추어탕'
12시 : 휴테크 부모님께 전하는 효도선물, G9블랙에디션
12시 30분 : 청정원이 준비한 명절선물 세트 LIVE
12시 30분 : 자연에더, 추석 선물세트 특가로 준비하세요 7탄! 한과 선물세트
13시 : 광주 에이스페어 와디즈 완판 두다다쿵 UV케어 아로마 냉풍기
13시 : [BCBG/올앤선드리] 현대가산 LIVE 최대90%
13시 30분 : 비헤이즐 가을 핫아이템 소개해드려요
14시 : 포멜카멜레의 가을 신상&이월 슈즈
14시 : [릴레이] 이노스 TV 75인치 몰입감 봐봐 이거
14시 : 좋은생활 지웰의 히트 상품! 벤투스 멀티 청소기
14시 30분 : [메종블랑쉬] 현대가산 LIVE 최대87%
15시 : 홍윤화가 함께하는 가을맞이 음료, 간식 티타임
15시 : [SOUP] 명절/오피스/하객룩 최대 80%
16시 : 샤틴의 F/W 가을 패션 최대 61%
16시 : 브레드이발소와 함께하는 특가 라이브
17시 : 현대백화점 추석특선! 더현대적인 선물 - 청과 선물 세트
18시 : VDL 성큼 다가온 가을, 베이스 명가의 베이스올스타전
19시 : 구찌, 무스너클 모스키노 외 해외명품 쇼핑하러 GO
19시 : 경기에 다있소! 추석특집5탄 견과, 즙, 한우, 장, 쿠키
19시 : 보습도 즐거움도 팡팡!! 모이스춰라이징 밤 점보 출시
20시 : 메디앤스토리 추석선물대전, 건강한 홈트
20시 : [메르시제이부티크 x 탑탑] 간절기 아이템 최대 70%
20시 : [월간선물샵] 추석 맞이 명품 선물 세트
20시 : [코베아X엔제리너스] 준이와 떠나는 차박카페
21시 : 즐거운 추석을 위한 요기요 선물하기 상품권 10%
21시 : 신세계아울렛 해외명품 & 프리미엄아우터 기프트전
-10일 카카오 쇼핑 라이브 편성
10시 : 눈이 즐거워지는 테이블 르쿠르제
11시 30분 : 현대백화점 식품관 추석 선물 세트
18시 : 제주 바다의 해산물 추석 선물 세트
19시 30분 : 휘닉스 평창 올 인클루시브 패키지
21시 30분 : 호주산 LA갈비 찜갈비 선물세 트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