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쇼핑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 27회] 한국인 왕홍 10만명 양성 목표+국내외 대상 ‘글로벌’쇼호스트 양성기지.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 중국서 먼저 시작 30기(중국 23기, 한국 7기) 배출.. YBM과 콜라보 중국어+라이브커머스교육. 제2의 도약중.

2022-01-21 18:54:52

[김기만 기자∙팀장] kkm@bntnews.co.kr
2019년 초부터 중국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라이브커머스(틱톡-도후인, 샤홍수) 즉 ‘커머스 라방’을 해야 한다고 줄기차게 외지는 이가 있다.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 이혜란 원장,(37세)
언뜻 보면 이해가 안가는 말이다. 한국인이 중국인을 대상으로 라방을 해서 물건을 판다고? 한국인이 미국인을 대상으로 라방으로 물건을 판다고?
그것도 한국내 안방에서?
그녀는 독특하다.
2019년 중국에서 먼저 ‘셀러 아카데미’를 만들었다. ‘아이콰 아카데미’. 중국에서 중국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도후인(틱톡)등을 통해서 라이브커머스를 하는 셀러를 만들어내는 교육사업이다.
그리고 2021년에는 한국에서 이름을 좀 길게해서 ‘아이콰 셀러 인플루언서 아카데미’를 다시 시작했다.
‘컨텐츠+셀러 왕홍’, ‘국내 인플루언서 쇼호스트’, ‘글로벌 인플루언서 쇼호스트’를 양성하는 아카데미이다.
그녀는 왜 ‘인플루언서‘란 말을 좋아할까?
한마디로 원생들을 위해서다.
그리고 그녀는 왜 글로벌로 가려고 할까?
한국시장이 너무 작고, 쇼호스트들의 벌이가 생각보다 시원치 않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가 되면 라방출연료도 비싸지고 자신이 직접 라방을 할 경우 물건이 팔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중국에서 23기수 까지 원생을 배출했고, 코로나19 이후 한국에서 다시시작해 현재 7기까지 교육을 마쳐 모두 30기까지 후학을 양성했다.
그리고 사업을 좀더 확장해 YBM과 콜라보를 만들어내 ‘셀러용 중국어교육’과 ‘쇼호스트 교육과정’도 세팅했다.
아이콰 교육(3개월) 그리고 YBM 교육(2개월)로 이원화하면서 2월부터 사옥(충무로역 명보아트홀)도 옮기고 엑셀을 밟는다.
- 그녀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자.
국내에서 글로벌 왕홍, 셀러인플루언서를 양성하는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초 1세대 왕홍 이혜란입니다.
(사진 촬영 및 인터뷰 장소 제공: 웰카페 청담점)

1. 아이콰의 뜻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아이콰 셀러 인플루언서 아카데미’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爱夸는 중국어에요! 爱는 사랑, 夸는 칭찬하다는 뜻인데, 爱夸이렇게 붙여말하면 중국어로 칭찬하기를 좋아하다라는 뜻이에요.
어린 학생들부터 다양한 사람들이 왕홍이 되고자 하는데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게 무엇일까? 생각해봤더니 바로 사랑 그리고 칭찬이더라구요!
제가 북경에서 중국어교육학을 졸업하다보니 교육이론을 많이 배웠는데, 갑자기 제 친구가 좋아하는 한가지 말이 생각나네요! “피그말리온효과” 말그대로 “칭찬하면 교육열이 높아진다.” 인데요.
앞으로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에서 예비왕홍으로 많은 것들을 배우고 활동하게 될 아이들에게 많은 사랑과 칭찬을 해줘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아이콰라고 브랜드를 중국어를 따서 지었구요.
셀러인플루언서는 말그대로 인플루언서 겸 라이브커머스 셀러로 활동하는 신개념 직업을 의미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셀러로 활동하려고 결심했다면 인플루언서가 되어야 한다는 마인드를 심어 주는 것에서부터 왕홍 수업을 시작해야겠다는 저의 사명감이 담겨있는 이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이혜란 원장님은 그동안 어떤 일을 하셨고, 지금은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가요?
중국에서 활동하는 왕홍으로 “大家好、我是兰兰!이렇게 매번 소개하다가 원장이라는 말을 쓰니까 어색하군요! 네, 그렇네요!
중국에서 6년 전에 한국인으로서 왕홍으로 활동하면서 뷰티 프로그램에도 나가고, 매일 라이브 방송을 4시간 이상 중국어로 하면서 중국 내 팬층을 확보했었죠.
요즘 ‘라이브커머스’ 많이들 들어보셨죠?
왕홍들은 누구나 다 라이브방송을 합니다. 중국에서 왕홍이라는 용어는 실은 최근이 아니라 2015년부터 활성화 되었었어요.
왕홍은 sns를 통해 특히 라이브를 통해 많은 수익을 벌고 콘텐츠를 생산하며 끊임없는 본인의 팬덤을 만드는 일을 하는데 저 역시 그 당시 중국이라는 땅에 있었고 그 덕분에 sns를 통해 특히 라이브를 통해 많은 수익을 벌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을 했는데 그 당시에는 그게 왕홍인지 모르고 시작했던 일이 나중에 크게 국내 최초 1세대 왕홍이라는 제 브랜딩이 되어버렸죠.
우연한 기회로 투자를 받게되어, 왕홍회사를 북경에 설립했고, 그때부터 제가 생각했었던 방향성과 그림은 북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인 유학생들에게 왕홍으로 모범이 되어 몸소 보여주면서 저보다 더 유능한 왕홍을 양성해야겠다는 거였죠.
왜 중국인 왕홍만 있어야하는가?
한국 기업, 한국 브랜들이 중국내 자신들의 브랜드를 홍보하기위해 왕홍을 찾는 것이라면 중국어가 가능하고 중국에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한국인 왕홍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더 제품에 대한 설득력과 표현력이 좋지 않을까 였어요.
다시금 한국에서 왕홍들을 양성하는 일을 하고 싶어 2019년도에 한국에 들어와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 수업을 시작했고, 현재까지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3.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한 분석을 하신다면? 그리고 ‘왕홍의 모든것’이란 책도 쓰셨죠?
최근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따라 유통·홈쇼핑 판매·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진 만큼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 바로 라이브커머스인데요. 국내 라이브커머스 붐 이전에, 중국에서는 ‘왕홍’을 통해서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일찍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소개를 위하여 [왕홍의 모든 것]이라는 책을 출간하게 되었는데요. 중국에 왕홍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중국이 너무나도 빠르게 디지털화되었기 때문이죠.
중국은 코로나 19이후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디지털 기반 산업의 중심인 왕홍이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했어요.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진출하고자 할 때 준비해야할 7가지 전략을 [왕홍의 모든 것]에서는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자체 브랜드의 콘셉트 및 제품의 포지셔닝을 확실히 하라!
(2) 과거는 브랜드가 사람을 이끌었고, 디지털 시대는 왕홍이 사람을 이끈다.
(3) 성공한 브랜드의 핵심 경쟁력 2가지를 기억하라 : 브랜드 가치(객관적)와 문화감성 가치(주관적)
(4) 한국적 이미지 보다는 글로벌 이미지를 창출하라.
(5) 빠르게 변하는 SNS온라인 시장 추이를 파악하며 이벤트를 기획하라!
(6)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라!
(7) 라이브커머스를 진짜로 시작해 보자
최근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KOL 마케팅보다 KOC 마케팅이 더 화제를 끌고 있어요.
중국은 이미 누구나 라이브커머스의 진행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전문성을 가진 셀러에 대한 열망이 점차 늘어나며 다양한 직의 셀러가 등장했습니다.
이에 앞으로 더 전문성을 갖춘 왕홍들의 라이브를 통해 소비자들이 보다 정확한 정보와 재미를 겸한 콘텐츠를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누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왕홍의 모든 것 page126~140]
4. 한국의 라이브커머스 산업이 가야할 방향은 무엇일까요?
왕홍과 전자상거래의 성공적인 결합으로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형성되었고, 많은 소비자와 브랜드는 라이브 방송이 가져오는 실시간 경험과 생동감 있는 현실감 때문에 주로 시청합니다. [왕홍의 모든 것 page 197]
많은 소비자와 브랜드의 성공적인 라이브커머스의 핵심 Key는 바로 소통입니다!
소통이 되지 않으면 매출이 일어날 수가 없어요. 그 소통이라는 것이 신뢰를 기반으로 하지 않으면 불가능하기에, 본인의 경험에 바탕이 된 쇼호스트가 브랜드사의 정확한 정보와 브랜드 스토리를 재미있게 구성해서 소비자와 소통할 때 한국의 라이브커머스 산업이 단기가 아니라 장기화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셀러인플루언서들이 국내 라이브커머스 산업의 중심에 서서 한국을 빛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5. 셀러 인플루언서로 성공하려면 어떤 준비 또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할까요?
왕홍이 되기위해 가장 중요한건 제가 왕홍의 모든 것이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책 안에도 소개했는데, 왕홍은 인간관계 비즈니스입니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것이고 즉 왕홍이 어떤 성품, 성격을 가졌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그 중 가장 큰 덕목은 꾸준함입니다!
왕홍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걸 난 꼭 질문합니다.
‘나는 늘 겸손의 덕목으로 꾸준하게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사람인가?’
이것에 대해 YES 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왕홍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기본 덕목은 갖추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왕홍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건 8가지가 있는데, 콘텐츠 기획능력, 소셜미디어 라이브 운영 능력,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 능력, 콘텐츠 분석 능력, 소셜미디어 마케팅 능력, 소셜미디어 시스템 기획 및 운영 능력, 소셜미디어 윤리 준수 능력입니다.
6. 왕홍에 도전하고 싶은 이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왕홍이 되고자 결심했다면 지금 당장 무엇이라도 시작해야합니다.
내가 중국어가 부족한가? 지금 당장 하루에 단어 100개 외우는 것부터 시작하든 단기적, 장기적 목표를 세워야 해요.
왕홍의 모든 것 책에 내가 왕홍 마인드맵이라는 것을 별첨해 놓았는데 그건 아주 중요합니다.
코로나 19 이후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및 해외 판로 개척의 니즈는 점점 더 많아졌고 국내에 중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며 한국 상품을 소개해줄 수 있는 한국 왕홍들을 찾을 브랜드사들이 많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이 바로 왕홍에 도전할 가장 좋은 때다! 국내와 중국 라이브커머스가 아닌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채널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왕홍들을 양성하는 아카데미 커리큘럼에 조금 더 집중하는 2022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많은 유능한 예비 왕홍들이 찾고 싶은 함께하고 싶은 이혜란,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가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 다음으로 교육 커리큘럼을 소개한다.

1. 아이콰 커리큘럼 소개(8주)
국내 최초 메타버스 안에서 진행되는 라이브커머스 수업, 메타커머스 커리큘럼, 매주 화요반.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 8주과정.

· 김유리 수석 마스터 커리큘럼.
퍼스널브랜딩&메타커머스 활용 셀러인플루언서로 성장하기.
A~Z까지 전문판매 셀러인플루언서가 될수 있는 TIP을 알려준다.
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한 퍼스널 브랜딩
 라이브커머스 셀링 전략
 메타커버스 인플루언서로 성장하기
 쇼트클립 플랫폼 운영 및 기획
 개인 셀러로 성장하기

· 김민선 마스터 커리큘럼.
실무 속성, 현실 밀착형으로 바로 써먹는 부분만 배워 바로 수익창출, 나만의 라이브 채널 갖기.
A~Z까지 전문판매 셀러인플루언서가 될수 있는 TIP을 알려준다.
 셀러인플루언서 되기위한 퍼스널 브랜딩
 라이브방송시 알아야할 필수지식
 카테고리별·타켓별 셀링 전략
 스마트스토어 운영 실무
 네이버 쇼핑라이브 실무
· 모집 대상
퍼스널 브랜딩 관심자, 메타커머스 관심자, 국내·중국·글로벌 시장 진출 관심자, 트랜드 주도 신규시장에 진취적이고 도전하고 싶은 경우, 미친 열정과 끼를 보유한 대한민국 성인, 뷰티· 식품·의류 등 상품판매에 관심이 많은 경우.
2. YBM 커리큘럼.
왕홍 플랫폼(SNS) 이해/ 왕홍수익구조/ 왕홍 이미지메이킹/ 왕홍 방송용 중국어
A~Z까지 왕홍이 될수 있는 TIP을 모두 한번에 알려준다.
교육 과정 : 2개월 과정, 8회+2회 왕홍 실전 방송 기회 제공.
· 교육일정 :
2022년 02월 08일부터 매주 화요반 19:00 ~ 21:00 (10회) 중국어 실력 기초반
2022년 02월 10일부터 매주 목요반 19:00 ~ 21:00 (10회) 중국어 실력 중고급반
 중국 왕홍 라이브커머스의 이해
 성공하는 왕홍 전략 (마인드맵 기획)
 왕홍 스피치 (발성, 큐시트 작성, 상품이해, 방송 기획 및 장비 세팅)
 왕홍 방송용 중국어 회화
 실전 왕홍 방송 진행

[쇼호스트 김소연]
장점 : [마케터의 기획력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한국과 중국을 사로잡는! 매력과 재미가 넘치는 방송을 만드는 쇼호스트]
안녕하세요? 쇼호스트 소연입니다.
저는 중국에서 7년의 유학 후 한국의 코스메틱 브랜드 중국사업부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며 한국보다 먼저 중국의 라이브커머스를 경험해 왔습니다.
방송 기획에서부터 라이브 방송까지 라이브커머스를 누구보다 가깝게 경험하다보니 그 매력에 더욱 빠지게 되었고,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잠재력을 보고 한번 도전해보자! 생각하여 많은 아카데미 중 한중 양국의 라이브커머스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아이콰 아카데미를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마케터 경험을 바탕으로 방송을 시청하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셀링포인트와 니즈를 콕콕 집어내어 쏙쏙 전달합니다. 실시간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에 정말 매력을 느끼며,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그 시간에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현재도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에게 재밌고 알찬 방송을 선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며 전문 쇼호스트의 길에 한발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함께 고민하고 골라주는 친한 친구처럼! 여러분의 쇼핑친구 쇼호스트 소연을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이름: 김소연
나이: 28세
신장: 163cm
수상: 제1회 셀러인플루언서 판매대전 입상
방송 레퍼런스:
-중국 천진 인민방송국 老外视线라디오 패널
-2021 부산 국제 수산 EXPO 쇼호스트
-2021 친환경 대전 쇼호스트
-2021 코리아 뷰티 코스메틱쇼 쇼호스트 외 다수

[쇼호스트 박순화]
[금융 컨설턴트, 필라테스 강사, MD, 크리에이터, 모델 등 프로 N잡러의 강점인 넓은 시야를 가지고 다양한 시청자들과 찐! 찐! 찐!소통을 나누는 쇼호스트]
안녕하세요! 프로 N잡러! 돈 불리는 언니 돈블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박순화 인사드립니다!
저의 이력을 보시면 나이대를 보통 30대 중반 정도로 보시는데 올해로 28살 95년생 돼지띠입니다! 끊임없이 급변하는 세상에서 자의로든 타의로든 이직과 퇴직을 경험하게 되었고 남다른 경쟁력을 갖기 위해 끊임없이 배웠고 그 종류도 꽤나 다양합니다.
그 수많은 배움들이 제가 설 수 있는 자리와 기회들을 새롭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하는 일을 다양하지만 결국엔 이 이력들을 ‘소통’이라는 하나의 단어로 묶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 대 사람으로 하는 일이니까요.
오프라인에서의 박순화는 ‘소통’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굉장히 일을 잘 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코로나를 기점으로 오프라인 시장이 큰 타격을 맞으면서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위기감이 저를 덮쳐왔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시장에 대한 심각한 갈증을 느꼈고 그러던 중 아이콰 이혜란 대표님을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라이브커머스라는 시장을 알게 되었고, 이 채널만이 지금 제 갈증을 해소할 수 있고 N잡러로서 가지고 있는 강점들이 잘 어우러져 또 한 번의 폭발적인 도약을 만들어낼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를 신청하고 수료까지 마쳤습니다.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의 커리큘럼은 확실히 1세대 왕홍 이혜란 대표님의 살아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오롯이 담긴 게 느껴졌습니다.
라이브커머스는 중국에선 이미 ‘왕홍 경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반이 탄탄한 시장이지만 한국에서는 이제 새롭게 주류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혜란 대표님께서는 중국에서 왕홍으로 활동하시며 이 산업을 A부터 Z까지 직접 경험하셨기 때문에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생들도 단순히 이론적으로만 설명을 듣는 게 아니라 생생한 실전 과정에 바로 투입되어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쇼호스트로서 꾸준히 개인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들과 함께하는 디지털 유통벤처로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과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한 삶의 여정에 늘 그렇게 함께하는 쇼호스트로 시청자들 곁에 남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이름 : 박순화
나이 : 28세
키 : 157cm
수상 : 처브라이프 헬스케어 신상품 경진 전사 1위
방송 레퍼런스 :
- 2021 네이버 LIVE 쇼핑 아이콰박스 쇼호스트
- 2022 네이버 LIVE 쇼핑 아이콰박스 쇼호스트

[쇼호스트 김한별]
[안녕하세요 특별한 쇼호스트 한별 입니다. 저는 쇼호스트 이전부터 설명 하는 일을 해왔습니다. 그래서인지 설명도 하면서 고객들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직접 쇼호스트로 활동을 해보니 역시나 생각한것처럼 저에게 너무 잘 맞는 직업이었고 상품을 공부할때마다 늘어가는 지식 뿐만 아니라 고객과 더 가까이서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게 너무나 매력적인 것 같았죠.
기계같이 설명서를 읽어주는 단순한 설명이 아닌, 머리 아픈 어려운 설명이 아닌 연령 층에 맞춰 쉽게 설명하면서 생활공감을 구매로 이끌어내는 것이 저의 큰 장점입니다.
혼자 방송 셋팅부터 전체를 맡아서 진행할 때는 재미있는 퀴즈랑 이벤트, 이미지파일까지 더 욕심내서 준비하게 되더라고요.
저는 힘들지만 매출도 잘 나오고 반응도 좋아서 대표님들이 참 좋아하시는걸 보면 괜시리 더 뿌듯합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첫 수강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수강생들 중 가장 많이 방송하고 있고 저만의 노하우와 팁을 담아 현재는 방송과 동시에 아이콰의 마스터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저만의 사소한 ?팁들까지 전수해 줄수 있는 마스터이자 단순 판매가 아닌 공감을 이끌어내는 쇼호스트 ‘한별’ 기억해주세요!
이름: 한별
나이: 만28
신장: 165cm
수상:
- 제1회 셀러인플루언서 판매대전 입상
- VOGO STAR 본선진출
방송 레퍼런스:
- 인천 K뷰티콘 홍보영상 모델
- 2021 산학협력엑스포 진행자
- 서울 국제식품산업대전 메인 쇼호스트
- 서울 친환경대전
- 부산 국제수산엑스포 메인 쇼호스트
- 부산 헬스케어 메인 쇼호스트
- 인천 K뷰티콘 메인 쇼호스트
- 크록스, 나드파리, 혜영킴, 저스트원더, 누리아이, 오주주 등 다수

[쇼호스트 김주하]
[안녕하세요. “오늘도 언니 믿고 쓰자!” 믿.쓰.김 주하입니다. 평소 저는 제가 사용해보고 좋은 찐템들을 주위 사람들에게 소개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돌멩이를 팔아도 사겠어요!" 여러분들도 사시겠어요? 제가 정말 많이 듣던 말 입니다.
평소 저는 제가 사용해보고 좋은 찐템들을 주위 사람들에게 소개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찐템 소개를 할 때면 모두 목소리 모아 하는 말이 제가 돌멩이를 팔아도 사겠다는 말이었습니다.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는 재미있는 칭찬의 말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를 알게 되었고, 그때 들었던 칭찬의 말이 이 시장에서 저만의 열쇠가 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에는 에너지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늘 긍정적인 마음으로 진심을 담아 소통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런 제 마음이 상대방에게도 전달되어 누구보다 강한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사실 저는 9년차 프리랜서 교육강사입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유치원생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청중에게 강의를 해오며 현장의 분위기를 빠르게 파악하고, 각 대상에 맞춰 맞춤형 공감과 소통을 하며 나만의 능력을 쌓았습니다.
1인 대표로서 수년간 차곡차곡 쌓아온 제 경험의 자산은 특별한 능력으로 발휘되어 지금의 쇼호스트 김주하를 있게했습니다. 실시간 라이브에서 꼭 필요한 소통능력과 다양한 현장에서의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프리랜서 강사로서 9년간의 끈기는 제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무기입니다.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과정을 수료하며 얻게 된 쇼호스트로서 제2의 또 다른 시작을 가슴 뛰는 설렘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나를 사랑하는 최고의 방법은 나를 위한 시간을 허락하는 것 입니다.’ 이 말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자 매 순간을 귀하게 여기고자 마음 속에 늘 다짐하는 말입니다.
오늘도 언니 믿고 함께 해주시는 분들의 귀한 시간을 의미있게 만들어 드리기 위해서 진심으로 찐소통하는 쇼호스트가 되겠습니다.
이름: 김주하
나이: 32세
신장: 172cm
수상: 제1회 셀러인플루언서 판매대전 4등 수상
방송 레퍼런스:
-2021 코리아 뷰티 코스메틱쇼
-뷰티브랜드 닥터제이코스
-뷰티브랜드 스킨핏프로그램
-뷰티브랜드 시스바이브
-식품브랜드 리:본푸드
-식품브랜드 리:본뷰티

[쇼호스트 위하난]
[매일의 건강한 성장을 지향하는 위하난입니다. 학교, 공공기관, 기업까지 진출하며 사내 금융강사, 경제방송 및 금융/경제 온라인 강의 론칭]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97년생 중 매일 1분 1초를 가장 활발하게 불태우며 성장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감히 표현하고 싶은데요.
‘말’ 이라는 무기로 윤택한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저 위하난은 ‘젊은이여 그대의 이름을 가치있게 하라’라는 수험생 시절 열심히 수강하던 인강 강사님의 강렬한 메시지에 영감을 받아 제 이름을 가치있게 만들 수 있는 커리어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고, 지금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
97년생이라는 젊은 나이에 참 열심히 살았다며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는 대표님들, 실무자 분들마다 감사한 러브콜들과 감사한 칭찬 코멘트를 늘 해주시는데요.
코로나 시국에도 ‘위기는 기회다!’를 외치며 1분 1초 제 자신에게 당당할만큼, 되돌아보면 정말 후회가 없을만큼 매일 생존 방법을 고민했었습니다.
‘100세 시대니까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내 직업으로 만들어서 지속가능한 커리어를 만들어야겠다’는 제 생각으로 갖게 된 제 첫 직업은 아이들에게 영어를 교육하는 영어강사로 커리어를 스타트했고, 호텔경영 전공을 하며 취득했던 자격증과 전공을 살려 서비스 CS강사로도 활동을 했습니다.
강단에 서는 일을 일찍 시작한 저는 누구보다도 빨리 ‘컨텐츠’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활발하게 강사 활동을 영위하며 제가 컨텐츠로 정한 것은 바로 ‘금융·돈’이었습니다.
돈에 대해 잘 알아야 돈을 잘 벌고, 잘 쓰고, 잘 모으고, 잘 불릴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마음에 정말 무턱대고 뛰어든 금융업이었습니다.
무턱대고 뛰어든 업계인만큼 그 어느 누구보다 실무적인 공부에 모든 시간을 투자했고, ‘시간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마음으로 제 모든 24시간을 갈아 넣었다는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정말 쉴 틈 없이 학교, 공공기관, 기업까지 진출하며 사내 금융강사, 경제방송 및 금융/경제 온라인 강의 론칭까지 마쳤으나 저의 끊임없는 고민의 종착지는 늘 ‘온라인 시장’, ‘퍼스널 브랜딩’ 이었습니다.
금융업에 있었기에 더욱 트렌드와 경제상황에 민감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라는 컨텐츠가 대한민국의 많은 유통과 경제구조를 바꾸고 있고, 또 한번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온몸으로 체감하던 중 아이콰 김유리 수석마스터님의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커리큘럼을 인스타그램 피드를 통해 알게 되면서 이혜란 대표님과도 인연이 이어졌습니다.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과정을 이수하며 갖게 된 셀러인플루언서, 모바일 쇼호스트라는 또 하나의 나의 말 직업. 그리고 직업 그 이상의 가치 아이콰.
아이콰와 전속 계약을 맺으며 제 커리어와 브랜딩의 시너지는 마침내 폭발하게 되었습니다.
퍼스널브랜딩의 기초부터 라이브 방송과 라이브 세일즈 실전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아이콰 아카데미는, 저의 건강한 성장의 동력입니다.
온택트 시대, 디지털 시대, 이제 라이브커머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 직업입니다.
이름: 위하난
나이: 26세
신장: 155cm
수상: 제1회 셀러인플루언서 판매대전 입상
방송 레퍼런스:
-머니투데이MTN 금융 전문가 패널
-팍스경제TV 금융전문가 패널
-한국경제TV 금융전문가 패널
-내외경제TV MC
-2021 서울 국제 식품 산업대전 쇼호스트
-2021 부산 국제 수산 EXPO 쇼호스트
-2021 친환경 대전 쇼호스트
-수원시 사회적기업 썸마켓 쇼호스트
-안데르센, 목우촌, 하이웰, 듀벨 외 다수
- 취재후기
시간이 걸리겠지만 한국인 왕홍이 10만명이 탄생한다면 수출 증대과 실업률 감소, 그리고 국가발전을 위한 군단이 생기는 것이다,
한국인은 유전자가 뛰어나기 때문에 한국컨텐츠를 무기로 중국 셀러인플루언서로 성공할 가능성도 많아 보인다.
모바일커머스 시장이 팽창하면서 자연스레 나타난 시대의 대변화이다.
중국뿐 아니라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캐내는 한국인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사진제공: 아이콰 셀러인플루언서 아카데미&직원&졸업생)

기사 제보∙보도의뢰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