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모발이식을 말하다② ‘모발이식의 오해와 진실’

김민규 기자
2009-09-21 13:13:32

탈모인들의 최후의 방법이자 확실한 치료방법이기도 한 모발이식은 일반인에게도 친숙하다. 그러나 탈모인들 조차도 모발이식 수술의 자세한 원리나 다양한 수술법에 대해 알지 못한다. 때문에 모발이식에 대한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단점이 감춰지고 장점만 부각되기도 한다. 모발이식은 탈모에 탁월한 개선법이지만 분명히 단점도 존재한다. 모발이식을 둘러싸고 있는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자.

모발이식은 남성만 한다?
모발이식의 탁월한 효과와 함께 모발이식도 그 의미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모발이식센터를 찾는 여성들도 꽤 있다. 흔히 남성만 탈모가 오는 것으로 인식되지만 여성형 탈모를 가진 환자도 많은 것. 그러나 남성형 탈모와 비슷한 원인 때문에 생기므로 치료법은 흡사하다.

또 헤어라인 성형도 인기를 끌고 있다. 탈모는 아니지만 이마가 너무 넓거나 남성스러운 느낌을 주는 M자 이마를 가진 경우 개인적인 콤플렉스로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최근 여성들이 헤어라인 성형을 받기 위해 모발이식센터 등을 찾는 경우가 많다.

모발이식은 완벽하다?
모발이식 수술을 받으면 새로 나는 머리는 탈모가 일어나지 않으며 거의 대부분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발이식은 완벽한 치료법에 가깝다. 그러나 수술법에 따라 생각지 못했던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현재 흔하게 시술되고 있는 FUSS방식(Follicular Unit Strip Surgery-모낭단위 두피절개 수술법)은 측두부와 후두부의 탈모가 일어나지 않는 공여부 부분을 한 번에 적출하여 모낭 단위로 분리하여 이식하는 기법.

모발이식을 하면 뒷머리 부분에 큰 흉터가 남는다고 알려진 수술법이 바로 FUSS방식이다. 게다가 공여부 부분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모낭이 실온 등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 생착율이 비교적 떨어지는 방식이다.

최근 두피 절개에 대한 두려움을 개선하고자 FUE방식(Follicular Unit Extraction-모낭단위 비 절개 직접 이식술)이 고안되었다. FUE방식은 두피를 절개하지 않고 공여부에서 모낭 단위로 모낭을 적출해 이식하는 기법이다.

또한 식모기를 사용하는 FUSS방식에 비해 Slit을 사용하는 FUE방식은 이식밀집도가 높아 기존보다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만드는데 효과가 좋다.

그러나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탈모인들이 모발이식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생착율이 떨어지는 것. 모낭채취 시 모낭을 손상시키는 비율이 30~50%로 모낭손실이 높다. 하나의 모낭도 소중한 탈모인들은 모낭손실이 뼈아플 수밖에 없다.

포헤어모발이식센터 강성은 원장은 “사실 모발이식이 원래 존재했던 모발보다 완벽할 순 없다. 단지 계속된 연구를 통해 원래 모발과 최대한 가깝게 모발이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FUSS방식과 FUE방식의 대부분의 단점을 보완한 CIT방식의 모발이식도 고안되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건강한 모낭만 채취해서 모발의 자연스러움과 생착율을 크게 높였다”고 조언했다.

탈모인들은 모발이식의 장단점을 확실히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조언한다. 무엇보다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모발이식, 자신에게 맞는 시술로 남들 앞에 당당한 나를 되찾는 것은 어떨까.

한경닷컴 bnt뉴스 김민규 기자 minkyu@bntnews.co.kr

▶ 샘플이 정품보다 좋다?
▶ 구은애-하정우 커플사진 공개 '손 꼭 잡고 뽀뽀하고'
▶ '태삼' 이효정 vs 전광렬, 팽팽한 기싸움 벌여
▶ 성형으로 일그러진 삶을 대변하는 ‘미키 루크’

▶ 연애는 ‘섹시한 女’, 결혼은 ‘조신한 女’?

▶ 술(酒)이 피부미인을 만든다고?

▶ ‘초보 운전자’를 위한, 6가지 운전 수칙!

▶ 남자, 넌 도대체 누구냐?
▶ [이벤트] 아저씨가 되어가는 나의 동료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
▶ [이벤트] 당신의 '헤어 스타일 변신'을 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