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우리 성형 고백 “눈·코·입 NO! 안면윤곽만 성형” 양악수술이야?

2011-08-10 01:15:42

[김희정 기자 / 사진 bnt뉴스 DB] 탤런트 우리가 성형한 경험을 털어놔 화제다. 이에 우리는 최근 성형을 고백한 연예인 대열에 합류하며 대중들의 큰 관심을 얻고 있다.

8월2일 밤, 탤런트 우리의 성형 의혹이 기정사실로 밝혀졌다. SBS 강심장에 출연한 우리가 본인 입으로 성형 사실을 고백한 것. 성형 부위는 바로 최근 연예인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턱 라인(안면윤곽)이었다.

우리는 어린 나이에 데뷔한 후 줄곧 “예쁘다”, “인형 같다”는 말을 들으며 자랐으나, 고등학생 시절 얼굴 라인이 예쁘지 않다는 이유로 드라마 출연도 거부당하는 등 갖은 스트레스에 시달려왔다고 털어놨다.

이번 우리의 성형 고백은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는 양악수술 공개 사례와도 비슷한 패턴을 갖고 있다. 다름 아닌, 연예인들이 기본적으로 행하는 눈‧코‧입 성형도 아닌, 단순 얼굴뼈를 깎아내는 성형 목적이 아닌, 치료 목적에 좀 더 가까웠다는 취지가 그렇다.

이에 대해 양악수술 전문의(구강악안면외과) 윤규식 원장은 “우리는 안면윤곽(턱) 변형 환자들의 특징을 일부 가지고 있다. 바로 유전적인 원인보다는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해 턱 라인이 변형됐다는 점이 그것”이라며 “이는 여러 가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충분히 가능한 사례이며, 실제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을 목적으로 병원을 찾는 대다수의 환자들이 이 같은 고민을 토로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턱이 변형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먼저 어린 시절 치아교정을 방치함으로 인해 점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를 첫손에 꼽을 수 있다. 성장기에는 치아와 잇몸, 턱 근육도 함께 발달하기 때문에 틀어진 턱 뼈와 치아가 더욱 심하게 변형될 수 있는 것.

또한 충치 등으로 치아가 조기 탈락했을 경우에 반대 교합이 계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습관적으로 아래턱을 내민다거나, 턱을 괴는 행동, 입을 벌리고 행동 또한 후천적인 경우에 해당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부정교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오래도록 방치한다면 아래턱은 더욱 발달할 수밖에 없다.


아래턱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고 부정교합이 심해진 경우라면 얼굴뼈가 모두 성장한 이후 안면윤곽술의 일종인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을 병행해야 한다. 양악수술 시 치아교정은 필수 과정이다. 튀어나온 아래턱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게 되면 위아래 치아의 교합이 변하기 때문에 교정기를 착용해 교합을 맞춰줘야 한다.

심한 주걱턱이나 돌출입이 아니더라도 치아교정 시기를 놓치면서 부정교합으로 변하거나 예뻤던 얼굴형이 못나게 변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치아교정 시에도 얼굴형에 대한 진단을 함께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원장은 “치아를 본 뜬 모형이나 기존의 평면 엑스레이 사진만으로는 교합의 변화에 대해 예측하는 데 한계가 있다. 특히 교정 치료가 치열에 국한되지 않고 치주 조직, 턱뼈를 비롯한 얼굴 전반의 형태를 개선시키고자 할 경우(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입체적인 정밀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우리처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얼굴형이 바뀌는 경우 상당한 스트레스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결국 자신에게서 시작된 증오가 심하면 대인기피증 까지 초래하는 것. 우리는 수술 이후 자신감을 회복하고 대인기피증도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번 우리의 성형 고백은 심각한 콤플렉스와 주변의 시선으로 괴로운 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메시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부부 사이, 하루에 키스는 얼마나?
▶ 피서지 만남 ‘男-스치는 인연, 女-교제 가능’
▶ 미혼女 70% "男, 경제력 없으면 결혼 안해"
▶ 양악수술로 효과 본 연예인, 얼마나 예뻐졌길래…
▶ [★★화보] “보스를 지켜라” 김재중의 그녀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