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체형에 맞는 다이어트법 따로 있다?

2015-03-21 03:53:08
[최태훈 기자] 최근 여성들의 다이어트 열풍은 어느 시즌보다 뜨겁다. 무더운 날씨에 의상에도 노출이 심해지고 바다로의 피서에서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몸매 관리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운동을 병행하여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 걷기, 자전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으로 몸매를 가꾼다. 그러나 유산소 운동만을 하거나 근력 운동만 하게 되면 몸매가 보기 싫게 바뀌기도 한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이 탄탄한 몸매를 만드는데 적합하다.

또 잘못된 다이어트는 신체기능을 저하시키고 제대로 된 효과도 보기 어렵다. 자신의 신체 특징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과 운동을 택하는 것이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다.

더블유스타 변혜경 뷰티디렉터의 도움말로 상체비만과 하체비만에 맞는 갖가지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상체비만은 주로 복부에 살이 찐 경우가 많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리거나 자전거 타 듯 다리를 움직여 주는 운동이 좋다. 또 윗몸일으키기를 통해 복부 근력을 강화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복부비만 식단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름지고 단 음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트랜스 지방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술과 안주, 야식이나 폭식은 복부 비만을 일으키기 때문에 자제해야 한다.

상체비만과 다르게 하체비만을 겪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하체비만은 여성호르몬, 몸이 찬 체질,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등의 이유로 나타날 수 있다.

하체가 굵은 경우에는 과도한 걷기, 달리기, 줄넘기, 런닝머신 등은 독이다. 오히려 유연성을 길러주는 요가나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직장인 여성들 중에 오랜 시간 앉아 일하는 경우 다리에 부종이 생겨 굵어질 수 있다. 이때는 한 시간에 한 번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으로 풀어줘야 한다. 또한 짠 음식은 다리가 붓기 쉽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지방이 많은 비만형 하체를 가진 경우 빠르게 걷거나 에어로빅, 줄넘기 등을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운동이 끝나면 반드시 뭉친 근육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준다.

급하게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도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합한 운동법을 이용해야 한다. 상체비만과 하체비만으로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자신에 맞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보는 노력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neo@bntnews.co.kr

▶ 추억이 담긴 사진, 어떻게 보관하세요?
▶ 男女 72% “소개팅 전, 카톡으로 사진 검색?”
▶ [푸드] 집에서 만드는 색(色) 다른 아이스커피
▶ [★★웨딩] 이혜영, 웨딩드레스 화보 공개
▶ [★★화보] ‘보스를 지켜라’ 김재중 여비서의 웨딩드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