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원격의료 시범사업 이달 말부터 강행, 의협 반발 ‘후폭풍’

2014-09-17 09:24:07

[라이프팀]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6개월간 실시한다.

9월1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일부 의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이달 말부터 6개월간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복지부는 “원격의료 도입 취지를 감안할 때 시범사업을 더 이상 지연시키는 것은 어려워 현재 참여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우선 시작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우선 의원급 의료기관과 서울, 강원, 충남, 경북, 전남 지역 보건소 등을 대상으로 관찰과 상담 위주의 원격모니터링 시범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어 준비기간을 거친 후 도서벽지와 특수지를 대상으로 진단과 처방까지 포함한 원격진료 시범사업을 10월 중 실시할 전망이다.

이번 원격의료 시범사업에는 9개 시군구의 11개 의료기관과 특수지 시설 2개소가 참여하며, 해당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은 환자 가운데 본인 동의를 거쳐 1,200여 명 가량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원격의료 시범사업 강행으로 그 동안 이를 반대해온 의사협회와의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원격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의, 정 공동시범사업을 4월부터 6개월간 실시하기로 합의했지만, 의협 내분과 정부의 일방적인 법안 제출로 이후에는 협의를 중단한 바 있다.

원격의료 시범사업 실시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원격의료 시범사업, 자리 잡기 오래 걸릴 듯” “원격의료 시범사업, 분쟁부터 줄어들게 하지” 등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출처: SBS 뉴스 방송 캡처)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