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이어트를 위한 최고의 운동과 방법은 ‘무엇’?

2015-09-11 14:29:47

[라이프팀]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식이요법과 유산소운동을 하고 있지만 근력운동은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다.

근력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힘이 들고 지루하고 어렵고 어떻게 하는지도 모를 것이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근력운동이 필수적이다. 그 이유를 알아보자.

1. 기초대사량 상승

체중관리를 할 때 활동대사량도 많아야하겠지만 움직이지 않고도 순수 소비되는 기초대사량도 중요하다. 근력운동을 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된다. 반대로 유산소 운동과 식이조절만 해서 체중을 감소시키면 근골격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된다. 그리고 그로인한 요요현상으로 다시 살이 빠른 속도로 찔 수 있다.

근골격근량의 증가 = 기초대사량 증가
근골격근량의 감소 = 기초대사량 감소


2. 체형교정 및 통증감소

체형이 바르지 않은 것은 좋지 않은 자세나 외상에 의한 것이 많은데 근력운동을 통해서 체형교정과 통증을 감소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폐경이 시작되면서 골다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근력운동으로 이를 예방할 수도 있다.

3.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

운동의 종류와 방법에 따라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근력운동을 하면 건강한 체력을 길러주는 근력과 근지구력, 유연성 개선에 도움이 되고 신경계가 활성화되며 에너지 저장과 수송능력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혈액순환에도 크게 작용한다.

넘버원 토탈 휘트니스 장준영 트레이너는 “근력운동은 이 외에도 많은 효과와 장점을 준다”며 “개개인의 상태와 목표에 따라 운동법이 다르며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것이 운동의 효율을 높이고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 자신에 맞는 운동법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전했다. (사진출처: 넘버원 토탈 휘트니스)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