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터뷰] 김문섭 트레이너 “운동을 자신과의 약속, 취미로 만들어라”

2020-04-27 17:38:50

[정혜진 기자 / 사진 김혜진 기자]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각광받기 시작하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이들이 운동을 통해 몸매를 가꾸고 있다.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빚어낼 수 있는 운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 하지만 아름다운 몸매를 가꾸기 위해선 내 몸에 맞는 운동과 정확한 자세 그리고 식단까지 체계적으로 갖춰줘야 한다.

“이론은 알지만 실전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초보 운동자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주는 김문섭 트레이너가 추천 운동 및 식단 노하우를 소개한다. 참고하여 올봄엔 멋지게 완성된 몸매를 뽐내보자.

Q. 간단히 본인 소개 좀 부탁

현재 제이원 휘트니스 트레이너이자 보디빌더로 활동하고 있는 김문섭이다.

Q.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 시절 유도 선수로 지내면서 항상 운동을 해왔었다. 그러다 군대 전역 후에, 오랜만에 만난 대학교 동기 친구의 근육질 몸을 보고 질투가 나서 시작하게 됐다. 그 후에 친구를 따라다니면서 ‘보디빌딩’이라는 운동을 시작하게 됐다. 하루하루 바뀌어 가는 나의 몸에 뿌듯함, 성취감 그리고 항상 몸이 좋아지고 싶은 끝없는 도전 정신 그런 매력이 보디빌딩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Q. 평소 운동 루틴은

일주일에 6일 정도 운동을 한다. 월요일은 ‘Push day’로 상체 근육 중 가슴, 어깨, 삼두를 밀어 올리는 상체 운동을 하고 화요일은 ‘Pull day’로 등 운동과 이두 당기는 근육 운동을 한다. 수요일은 ‘Leg day’로 다리 운동을, 목요일부터는 다시 ‘Push day’ 순서로 토요일까지 전신 근육을 2번 정도 운동하고 일요일은 무조건 휴식을 취한다.

Q. 트레이너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거나 뿌듯했던 경험이 있다면?

회원님 중에 연세가 있으셨던 어머님께서 척추 측만과 연골 연화증이라는 질환을 앓고 계셨다. 운동하실 때 힘들어하시는 모습을 보고 트레이너로서 스트레칭과 회원님에게 맞는 운동 방법을 처방해드리고, 운동 리스트를 한 달에 한 번씩 작성하면서 3개월 정도 운동을 했더니 통증이 많이 사라지셨다. 회원님도 엄청 만족하셨고, 볼 때마다 감사하다고 항상 말씀해주셨다. 이렇게 나로 인해 누군가 변화되고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모습을 볼 때 트레이너로서 뿌듯하다.

Q. 날이 점차 풀리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것만은 꼭 해야 한다’ 하는 추천 운동이 있다면?

‘스쿼트’라는 하체 운동을 적극 추천한다. 하체는 우리 몸에 가장 많은 근육량을 차지하며 몸을 지탱하는 코어 근육 중에 하나다. 땅속에 있는 나무뿌리가 단단해야 큰 나무가 되는 것처럼 몸의 뿌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그래서 ‘스쿼트’가 최고의 운동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Q.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나? 추천해주고 싶은 식단이 있다면?

하루에 4번의 식사를 한다. 고구마, 현미밥, 쌀밥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닭가슴살로 단백질을, 아몬드 10알 정도로 지방을 채우고 있다. 3대 영양소 중 한 가지인 단백질은 근육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많은 분이 닭가슴살은 퍽퍽하고 맛이 없다고 생각하여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추천해주고 싶은 식단 구성 제품으로는 2가지가 있는데 시합을 준비할 때 즐겨 먹는 굽네몰의 ‘로드닭 훈제 닭가슴살 제로’ 와 평소 라이트한 식단을 위해 선택하는 '로드닭 UNDER 299 도시락' 제품이 있다. ‘로드닭 훈제 닭가슴살 제로’ 제품은 소금이 첨가되어 있지 않아 나트륨 걱정 없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100% 닭가슴살 제품이다. 일체의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이나, 훈연을 하여 잡내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게 장점이다.


로드닭 UNDER 299 도시락 제품은 매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총 6종으로 구성되어 있는 식단 관리 도시락인데, 팩당 칼로리가 소스까지 포함해도 전부 299 이하라 가벼운 한끼로 적합하다. 특히, 나트륨도 405mg 이하 단백질은 최대 25g까지 들어가 있는 도시락 제품이라 선수 뿐만 아니라 단기간에 확실한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적극 추천한다.

비시즌에는 ‘소스가 맛있는 닭가슴살’ 제품을 자주 먹는다. 단백질이 26g 함량 되어있고 세가지 소스에 촉촉하게 버무려져 누구나 선호할 맛이다. 여성분들은 1팩, 남성분들은 2팩 정도 먹으면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특히 ‘화이트 머쉬룸’ 제품이 맛있어서 강력 추천하고 싶다.

Q. 운동을 어려워하는 이들도 많다. 조언을 해주자면?

운동을 벼락치기로 하기보다는 하나의 취미로 만드는 것이 좋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걷는 것도 좋다. 하루 30분씩 자신과의 약속을 만들고 그걸 습관으로 만들어 주 2회 ~3회 이렇게 점차 빈도수를 늘려 습관화를 해보면 변해가는 본인에 성취감을 느끼고 운동에 흥미가 생길 것이다.

Q.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데. 주로 어떤 콘텐츠를 다루나

올해 ‘와썹헬썹TV’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앞으로 유튜브를 통해 운동 정보 및 식단 영양 정보 등 시합 준비과정을 콘텐츠로 담아 좋은 정보를 드릴 예정이다.

Q. 대회 출전 계획 또는 2020년도 활동 계획

9월에 있는 ICN이라는 내추럴 보디빌딩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프로 카드를 노려 세계 내추럴 챔피언 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