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2014 F/W 서울패션위크] 이청청 디자이너 “‘이상봉의 아들’보다 디자이너로 인정받을 것”

2014-03-21 09:25:05

[윤희나 기자/ 사진 김강유 기자] 누군가의 아들, 딸이라는 수식어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선입견을 갖게 해 평생 떼어낼 수 없는 꼬리표가 되기도 한다.

다른 이들보다 더 좋은 환경과 든든한 지원은 받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더 냉정한 잣대로 평가 받아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잘해야 본전, 못하면 따가운 질타가 이어지기 때문에 2세 디자이너가 가진 부담감은 생각보다 크다.

2014 F/W 서울패션위크에서 첫 번째 컬렉션을 열게 된 이청청 디자이너도 ‘이상봉의 아들’이라는 타이틀로 먼저 주목을 받았다.

“이상봉의 아들이라는 것에 당연히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이쪽 세계를 접해왔고 다른 이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었던 부분이 있다”며 “그래서 영국 유학을 가서 혼자 힘으로 더욱더 열심히 노력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컬렉션에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도 그는 “이번 쇼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것이 사실이다.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뿐이다. 그동안 ‘누구의 아들’에 대한 생각을 다 떨쳐냈다고 생각했었는데 아직 아닌 것 같다”고 솔직한 심경을 털어놓았다.

초등학교 2학년때 패션쇼를 처음 본 이후부터 줄곧 패션의 길을 걸어온 이청청 디자이너. 그때 느꼈던 무대의 떨림과 환희, 희열을 기억하며 디자이너라는 꿈을 키웠고 지금은 자신의 브랜드 라이의 컬렉션을 여는 진짜 디자이너가 됐다.

이상봉 디자이너를 가장 존경하는 아들이자 신진 디자이너인 그를 만났다. 앞으로 이상봉 컬렉션과 라이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패션 하우스로 만들고 싶다는 그의 말에 진심이 느껴졌다.

‘라이(LIE)’ 첫 번째 컬렉션 “부담감은 크지만…”


누구에게나 첫 번째 경험은 떨리고 설레며 소중하다. 이청청 디자이너가 국내에서 첫 번째로 선보이는 라이의 2014 F/W 컬렉션 역시 기분 좋은 긴장감으로 가득 차 있다.

이 디자이너는 런던에서 유학했을 당시 런던 컬렉션을 열었을 때랑 또 다른 떨림과 부담감이 있다고 솔직한 소감을 털어놨다. 그는 “런던 컬렉션을 했을 당시에는 두려움이나 걱정 없이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표현했다. 하지만 이번 컬렉션은 생각도 많아지고 부담도 많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고 설명했다.

그만큼 성공적인 컬렉션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을 끊임없이 해오고 있는 것이다.

이제 론칭 3년차에 접어든 라이의 브랜드 콘셉트는 ‘에브리데이 웨어 럭셔리 위드 트위스트’다. 웨어러블하게 입을 수 있지만 트위스트를 통해 독특한 디자이너의 감성을 담은 것이 포인트. 파리의 아방가르드와 뉴욕의 미니멀리즘을 접목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그는 “파리에서 이상봉 컬렉션을 전개하면서 느꼈던 것들과 런던, 미국 유학 시절의 감정을 복합적으로 풀어내고 싶었다”며 브랜드에 대해 설명했다.

여러 나라의 감성과 디자인이 조합된 디자인이라는 설명을 듣자니 이번 컬렉션에 대한 호기심이 커졌다. 이번 라이의 쇼 콘셉트는 ‘마이걸’. 보통 마이걸은 귀여운 여자를 뜻하지만 그는 좀 다르게 해석했다.

이 디자이너는 “내가 생각한 마이걸은 자기 제멋대로인 여자다. 도시적이고 세련됐지만 스포티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페미닌하지만 미니멀한 스타일을 즐기기도 하는 다양한 욕구를 가진 여자를 표현했다. 변덕이 심한 여자. 요즘 여자들 그렇지 않나요?”라며 웃음을 보였다.

미니멀한 느낌의 소재에 디자인은 아방가르드한 분위기를 강조하는 것.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기보다는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는 것이 이번 컬렉션의 핵심이다.

컬렉션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도 그 것이라고. 그는 “매니시한 실루엣의 테일러링을 가장 강조했다. 그것을 어떻게 여성적인 라인과 섞을 것인가를 고민했다”며 “기본적인 미니멀리즘 플랫폼 안에 다양한 요소를 섞으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쇼룸에 있던 무대 의상도 드레시한 실루엣 원피스에 네크라인에는 스포티한 요소를 믹스한 디자인이나 매니시한 셔츠에 스포티한 소재를 더해 재미를 더한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초등학교 2학년, 처음 컬렉션을 보다


지금의 이청청 디자이너가 있기까지 아버지인 이상봉 디자이너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상봉 디자이너 덕분에 그는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패션과 함께 자라왔다. 아버지의 작업실에 놀러가 바디를 접하고 집에 있던 크로키책을 보며 인체 프로포션을 익힌 것.

그가 처음 컬렉션을 본 것은 초등학교 2학년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받은 느낌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고. 이 디자이너는 “화려한 무대와 모델들, 끝나고 무대 인사를 나올 때 디자이너의 환희, 성취감 같은 것을 아버지를 보면서 많이 느꼈던 것 같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 후 본격적으로 디자이너가 돼야겠다고 생각했던 것은 20대 중반 무렵. 그 전에는 패션 디자인보다는 비즈니스나 마케팅 분야에 더욱 관심을 가졌지만 점점 디자인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디자이너의 길로 들어섰다.

꿈이 더욱 확실해지면서 이청청 디자이너는 유학을 택했다. 2006년 영국 센트럴 세인트마틴스 예술대학에서 아트디자인과 남성패션을 공부했다. 영국에서 서울패션위크 제너레이션넥스트와 같이 신인 디자이너를 후원하는 프로젝트에 선정돼 런던 컬렉션을 열기도 했다.

그 후 한국에 돌아와 현재까지 이상봉 컬렉션의 해외 마케팅 팀장과 라이의 총괄 디렉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이상봉 컬렉션의 무대부터 마케팅, 세일즈에 이르기까지 전반의 작업을 진행한 경험은 현재의 라이를 전개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아버지이자 선배로서 이상봉 디자이너의 조언도 이청청 디자이너에게 큰 힘이 된다고. “아버지가 항상 하시는 말씀은 마지막 끝까지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다.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더 할 수 있을까 생각하라고. 그런 부분에서 아버지가 존경스럽다”고 말했다.

이상봉 컬렉션과 라이, 패션하우스로 만들고 싶다


이청청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디자이너다운 독특하고 크리에이티브한 대답을 생각했던 기자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오히려 “대중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옷을 만들고 싶다”는 것이 그의 대답이었다. 대중들에게 부담스럽지 않고 웨어러블하지만 입었을 때 자신의 개성과 감각을 담아낼 수 있는 브랜드로 남고 싶다는 것.

뒤이어 그는 “디자이너의 역할이 창조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창조한다는 개념보다는 여러 요소들에게서 영향을 받고 여기에 창의적인 생각을 넣어 자신만의 색깔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대중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내년에는 좀 더 적극적으로 브랜드를 펼칠 계획이다. 라이는 내년 상반기에 매장을 오픈하고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대중적인 디자이너 브랜드로 어필할 예정이다. 또한 뉴욕에 이상봉 컬렉션과 라이를 함께 구성한 플래그십숍을 구상 중이다.

이청청 디자이너의 최종 꿈은 무엇일까. “이상봉 컬렉션과 라이를 멋진 패션 하우스로 만들고 싶다. 해외의 프라다와 미우미우처럼 인터내셔널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것이 꿈이다”고 말했다.

가장 좋고 이상적인 디자이너의 꿈은 계속 컬렉션을 해나가는 것이라는 이상봉 디자이너의 말처럼 그 역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디자인을 하는 그런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 올 봄, 더욱 멋지게 돌아온 ‘매니시룩’
▶ 레드, 당신의 심장을 뛰게 할 유일한 컬러
▶ 완연한 봄기운, 한결 가벼워진 아우터
▶ 벨벳처럼 고운 목소리의 소유자, 로드
▶ ‘블링블링’ 샤이니한 스타들의 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