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터뷰] 이주우 “나에게 ‘식샤’란 잘 차려진 한 상의 인생, 다양한 맛 녹아있어”

2018-06-21 14:30:19

[우지안 기자] JTBC 청춘 드라마 ‘으라차차 와이키키’에서 천방지축 ‘사이다녀’ 민수아로 완벽하게 분한 배우 이주우. 찰떡같았던 캐릭터 수아의 여운이 가시기도 전에 차기작 tvN ‘식샤를 합시다3’에 캐스팅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주우의 입가에는 미소가 끊이지 않았다.

시종일관 생기발랄한 눈빛으로 카메라를 마주한 그는 드라마 촬영 현장과는 달랐던 화보 현장에서도 유쾌한 에너지를 풍겼다. 연기를 시작한지 6년 차, 대학서 보컬을 전공했지만 연기할 수 있는 지금이 가장 좋다고 한 그는 자신만의 페이스로 차분하게 차곡차곡 내공을 쌓고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작품을 거듭할수록 욕심을 덜어내는 법을 배우고 있다는 이주우는 어떤 작품일지라도 자신의 몫을 충분히 다할 진짜 배우다웠다. 기자의 물음에 미사여구 없는 담백한 대답을 전하다가도 작품 이야기에는 수다쟁이처럼 말이 많아졌다. 반짝이는 스타가 아닌 오랫동안 시청자 곁에서 작품 속 캐릭터로 기억되고 싶다는 배우다운 배우를 발견한 순간이었다.

Q. 오늘 촬영은 어땠어요? JTBC ‘으라차차 와이키키’ 종영하고 바로 다음 작품 촬영 때문에 많이 바쁘죠?

“화보 촬영은 이번이 두 번째에요. 평소에 꼭 함께 작업하고 싶었는데 개인적으로 많이 기대하고 있어요(웃음). 종영 후에 감사하게도 바로 다음 작품에 들어갈 수 있게 돼서 열심히 촬영하고 있어요. 아직 많이 바쁘진 않지만 전초전이죠(웃음)”

Q. 시즌 2를 기다릴 정도로 화제였던 드라마 ‘으라차차 와이키키’에서 민수아 캐릭터로 열연했어요. 허당끼 있으면서도 반전 있는 캐릭터로 분했는데 정말 잘 어울렸어요.

“반전 있는 캐릭터에 커다란 매력을 느꼈고 그러한 모습들이 잘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연기했죠. 다행히도 감독님과 작가님께서 잘 다듬어주셔서 수아 캐릭터를 잘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수아와 주우 씨와의 싱크로율은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은 비슷한 것 같아요. 수아가 더 활동적이고 만화적인 캐릭터잖아요. 또 드라마틱한 상황들이 많았고요. 그런 부분들은 환경적인 부분이라 달랐죠. 수아는 할 말도 다 하는 편인데 사실 저는 그렇지 않거든요. 오히려 저와는 달랐기 때문에 민수아라는 캐릭터를 친구 보듯 연기해서 연기하기에는 편했어요”

Q. 출연했던 배우 모두들 친분이 돈독한 것 같던데요. 촬영장 분위기는 어땠어요?

“저와 김정현 씨, 손승원 씨가 동갑내기였거든요. 그래서 그 친구들 덕분에 도움을 많이 받았었고 실제 친구들이랑 놀듯이 연기했던 것 같아요. 팀워크도 좋았고 정말 모두가 다 착해서 배려하면서 촬영했거든요. 또 감독님께서 리더쉽이 워낙 좋으셔서 감독님 지휘하에 애드리브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고요. 이경 오빠가 애드리브를 많이 했는데 제가 제물이 됐죠(웃음). 웃지 말아야지 다짐해도 꼭 폭소하게 만들더라고요(웃음). 여전히 다들 친하게 지내는데 얼마 전에는 수염 친구로 유명했던 원희랑 오랜만에 만나기도 했고요”

Q. 드라마를 보니 중반부에 배우들이 직접 모니터링하며 코멘터리 했던 방송도 기억에 남아요.

“우선 배우진들 모두 코멘터리 촬영이 처음이었어요. 예능 국장님께서 직접 찍어 주셨거든요. 다른 드라마에는 없는 포맷이라 저희도 어떤 식으로 방송될지 궁금했었는데 초반에는 헤매다가 나중에는 편안하게 촬영할 수 있었어요. 원래는 더 친한데 방송에서는 덜 친해 보이더라고요(웃음). 그 부분은 내심 아쉬웠어요”

Q. tvN 드라마 ‘식샤를 합시다3’ 출연 확정으로 쉴 틈이 없겠어요. 이번엔 어떤 캐릭터를 연기하나요?

“요즘 친구들같이 당돌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피력할 줄 아는 캐릭터예요.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당황스러울 수도 있고 특이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알고 보면 누구보다 속 깊은 그런 캐릭터거든요. 딱 요즘 애들 같은 캐릭터라고 하는 게 맞겠어요”

Q. 극 중 백진희 씨 동생으로 자매 케미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던데요. 실제 호흡은 어땠어요?

“많이 걱정했던 부분은 외형적인 부분에서 진희 씨가 너무 동안이라 오히려 제가 언니 역을 맡았어야 했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도 많았고요. 하지만 오히려 모순적인 부분들이 시청자분들에게는 재밌게 느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고민이 무색하게 베테랑답게 제가 잘 할 수 있도록 정말 잘 맞춰주시더라고요”


Q. 마니아층이 두터운 드라마잖아요. 캐스팅 확정됐을 때 어땠어요?

“너무 기쁘기도 했지만 사실은 걱정되는 부분들도 있었어요. 워낙 마니아가 많은 드라마였잖아요. 작품에 피해가 되지 않도록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뿐이었어요. 캐스팅되고 나서는 사실 정말 좋았어요. 부담감도 있었지만요. 좋긴 좋아요(웃음)”

Q. 촬영장 분위기는 어때요?

“‘으라차차 와이키키’ 때랑은 다른 분위기예요. ‘으라차차 와이키키’는 으쌰으쌰하는 느낌이었다면 ‘식샤를 합시다3’ 촬영장은 좀 더 따뜻하고 유한 분위기거든요. 주연 배우분들이 분위기를 잘 조성해주시고 스태프 분들도 너무 친절하셔서 정말 감사하게 촬영하고 있죠”

Q. 신인인 줄 알았더니 벌써 데뷔 6년 차더라고요. 실용음악을 전공했던데 연기자로 전향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연기를 처음 배웠던 게 22살 때쯤이었던 것 같아요. 그전에는 연기에 대해서 몰랐는데 처음 연기를 배웠을 때 자극이 강렬했어요. 고민하던 찰나에 연기로 전향하게 된 건데 지금 생각해도 참 잘한 일 같아요. 보컬 또한 저의 재능이라고 생각하고요. 다들 노래 잘하냐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전 그때마다 주저 없이 말해요. 연기를 선택하길 잘한 것 같다고요(웃음)”

Q.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도 경험이 있던데요. 앞으로도 뮤지컬 무대에서 주우 씨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뮤지컬은 계속 도전해보고 싶은 장르예요. 얼마 전에는 ‘시카고’ 티저 영상을 봤는데 입이 벌어질 정도로 베테랑 배우분들이 출연하시더라고요. 춤을 추고, 엄청난 성량에 연기까지 완벽하게 하잖아요. 뮤지컬 세계는 지금 당장 도전하기에는 어렵기도 하고 좀 더 저 자신이 무르익고 무대에서 농염해질 수 있을 때 도전하고 싶어요. 내공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거든요”

Q. 연기하면서 롤모델로 생각하는 배우가 있나요?

“문소리 선배님이오. 아무래도 제가 제일 좋아하는 배우님들은 모두 열정적이고 그 열정적인 에너지가 그대로 뿜어져 나오는 것 같아요. 문소리 선배님은 그 부분에서 월등하시고 감독으로서도 배우로서도 닮고 싶은 부분이 많은 분이죠. 기회가 된다면 함께 호흡 맞춰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Q. 연기하면서 힘들었던 순간들도 있었겠죠?

“‘너무 힘들었다’ 생각할 정도의 시간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것 또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오히려 연기자라는 직업 자체가 나이가 들면 들수록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서른이 넘어가면 더 연기를 잘 할 수 있겠지’ 라는 생각도 하고요”

Q. 앞으로 해보고 싶은 캐릭터가 있을까요?

“이번에 보여드릴 캐릭터가 발랄하고 천방지축이지만 아픔도 가지고 있는 캐릭터여서 다음 작품에서는 좀 더 정적인 모습도 보여드리고 싶어요. 청순한 역할도 욕심나고요(웃음). 얼마 전에 영화 ‘리틀 포레스트’를 봤는데 김태리 씨가 맡았던 역할도 매력적이었어요”

Q. 함께 호흡 맞춰보고 싶은 배우는 누구인가요?

“안재홍 선배님이오. 여기저기에 소문내고 있어요(웃음). 그분의 연기 스타일을 너무 좋아하거든요. 무엇보다 연기하실 때 자연스럽고 마치 제 옆에서 하는 듯하게 하시거든요. 감정을 고스란히 전달한다는 게 굉장히 어렵거든요. 뭔가 하려고 할수록 힘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담백하게 감정을 전달하는 모습이 너무 좋아요. 멜로 연기를 하고 싶은 거냐고들 물어보시는데 그건 사실 제가 너무 떨릴 것 같아서 못할 것 같고 여동생 역할이라면 정말 잘할 자신 있어요(웃음)”

Q. 주우 씨는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은가요?

“작품을 거듭할수록 욕심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처음엔 ‘더 잘해야지, 잘 보여야지’라는 생각을 가졌다면 이제는 그런 것보다도 저보다 작품 속 캐릭터가 잘 보였으면 좋겠다는 소망이 생기더라고요. 이주우를 기억해주는 것도 좋지만 배역을 기억해줬으면 하는 마음이 더 커져서 캐릭터를 잘 살릴 수 있는 그런 배우가 되고 싶어요. 카메라 앞에서 잘 놀 줄 아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Q. 인지도에 대한 욕심은 내려놓은 건가요?

“작품을 계속 하다 보면 인지도는 쌓이지 않을까요? 뭔가 스타가 되고 싶어하는 건 부담스러운 것 같아요. 저답지 않고요. 워낙 성격이 남들 앞에 나서는 것보다 서포트 해주는 게 맞거든요. ‘으라차차 와이키키’ 끝나고 나서 알아봐 주시는 분들도 있는데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일인 것 같아요”


Q. 작품 때문에 바쁘겠지만 요즘 여가시간은 어떻게 보냈어요?

“책을 읽거나 뜨개질해요(웃음).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일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사실 제가 드라마 ‘다 잘될거야’ 함께 했었던 엄현경, 최윤영, 한보름 언니랑 친하거든요. 얼마 전에 정말 오랜만에 카페에서 만났어요. 언니들이 반려견을 키워서 애견 카페도 자주 가고 만나면 수다 떨고 평범하게 놀아요(웃음)”

Q. 촬영할 때 보니 팔다리가 가늘고 길더라고요. 몸매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사실 딱히 챙겨서 하는 편은 아니에요. 집에 있을 땐 그저 누워있거든요. 대신 곡기를 끊어야해요(웃음). 농담이고 평소에 잘 걸어 다녀요. 식단은 고기 위주 즉 단백질 위주죠(웃음). 꼭 지키려고 하는 점은 억지로라도 물을 많이 먹으려고 해요”

Q. 요즘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하는 배우들이 많아요. 주우 씨도 욕심나는 예능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관찰형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해요. 최근엔 ‘선다방’ 그리고 ‘윤식당’, ‘삼시세끼’ 같은 프로그램은 꼭 한번 해보고 싶죠. 기회가 된다면요(웃음)”

Q. 이상형이 배우 안재홍 씨라고 했잖아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 건가요?

“서글서글하게 생긴 분들 좋아해요. 저를 감싸 안아줄 것 같은 성격의 사람이 좋고요. 드라마 중에서도 키 차이 많이 나는 커플이 포옹하는 장면이 나오면 너무 좋거든요. 유머 코드가 잘 맞는 남자도 좋고 푸근한 사람에게 끌리는 것 같아요”

Q. bnt 독자들에게

“ ‘식샤를 합시다3’가 곧 방영 예정인데 여름의 보양식부터 시작해서 많은 음식이 나올 거거든요. 탄탄해진 러브 스토리까지 잘 봐주시고 시원하기도 하고 마음 한 쪽은 따뜻한 그런 드라마니까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또 저의 새로운 모습도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주우 씨에겐 ‘식샤’란 뭘까요?

“잘 차려진 한상의 인생이라고 해야 할까요. 한 상 안에 맵고, 짜고, 달고, 맛있는 모든 것들이 들어 있잖아요. 저에겐 그런 의미인 것 같아요”

에디터: 우지안
포토: 김연중
의상: 스타시카, 엠프로파, FRJ jeans
슈즈: 섀도우무브(SHADOWMOVE)
시계: 오바쿠
주얼리: 트라비체
백: 네이버 해외직구 해외편집샵 토툼(TOTUM)
헤어: 제니하우스 청담힐 김태성 디자이너
메이크업: 제니하우스 청담힐 현진 디자이너
장소: AR스튜디오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