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터뷰] 조현영 “난 도화지 같은 사람, 어떤 캐릭터도 잘 소화해 낼 자신 있어”

2019-03-05 14:48:25

[임혜지 기자] 무대 위를 화려하게 수놓던 걸 그룹 레인보우의 막내, 대세에 발맞추어 새롭게 시작한 유튜브 채널 '조현영TV'의 크리에이터, 영화 '내 안의 그놈'에서 깜찍한 일진 '윤지' 역할로 호평을 받고 있는 신인배우, 끊임없이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조현영을 수식할 수 있는 대체어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할 듯하다. 다양한 활동으로 대중과 끊임없이 소통하려 노력하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통통튀는 매력의 그녀 조현영과 bnt가 만났다.

실제로 만난 그녀는 에디터가 생각했던 것보다 작은 체구의 소탈하고 털털한 성격의 소유자였다.화려한 무대 위를 장식했던 걸 그룹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자신의 성격과 일상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자 시작했다는 유튜브 채널에서 그녀의 평소 관심사가 무엇인지 대번에 알 수 있었다.

인터뷰하는 도중 때로는 말괄량이 소녀처럼 엉뚱하기도 했고, 마지막 인터뷰 질문에서 어머니의 건강을 염려하며 눈시울을 붉히는 모습에서는 영락없는 효녀였다. 그녀의 말처럼 조현영은 흰 도화지 같은 사람이었다.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카멜레온 같은 그녀, 어떤 콘셉트도 찰떡같이 소화해 내는 팔색조의 매력을 가진 다채로운 이미지의 그녀의 행보를 기대해 봐도 좋다.

Q. 화보 촬영 소감

“평소 해보고 싶었던 콘셉트로 진행되어 재밌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촬영장소가 너무 추웠던 것에 비해 내 컨디션이랑 촬영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작가님과 스탭분들께 감사하다. 사진이 잘 나오니 촬영하는 내내 신이 나더라”

Q. 맘에 든 콘셉트

“마지막 콘셉트가 제일 맘에 들었다. 예전에 화보 촬영을 진행했을 때도 비슷한 콘셉트는 많이 찍었지만 실제로 얼굴에 주근깨를 그려 넣고 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나에겐 새로운 경험이었다. 작가님께서도 촬영을 섬세하게 신경 써 주셔서 재밌게 촬영을 잘 마친 것 같다”

Q.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들었다 요즘 근황은 어떤가

“나는 유튜브를 시작한 지 이제 막 두 달 된 새내기 크리에이터다. 새로운 것들을 배워가고 알아가고 하면서 점점 유튜브에 재미를 부치고 있다. 기존에 몰랐던 것들이 너무 많아 재미있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Q. 채널을 직접 관리하는가

“친구와 함께 하고 있다.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콘셉트로 내가 촬영을 하고 친구가 편집을 하는 편이다. 초반에는 기획하고 촬영과 편집 모두 혼자 했었는데 도저히 나 혼자 감당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니라는 것을 실감했다. 마침 친한 친구 중에 영상을 하는 친구가 있어서 부탁 하고, 편집을 중점적으로 맡기고 있다”

Q. 콘텐츠 발상을 어떻게 하는가

“내가 유튜브 채널을 시작해서가 아니라 그전에도 즐겨보고 있었다. 평소 유튜브를 즐겨보는 한 사람으로서, 보다 보면 내가 관심을 가지게되는 콘텐츠가 있더라. 예를 들면 뷰티나 다이어트 혹은 운동콘텐츠 등등 평소에 내가 관심이 있는 주제로 꾸리게 된다" 왜냐하면 "내가 흥미가 있어야 찍고 남에게 보여줄때 덜 힘들어보이고 보는 사람들 역시 내가 재밌어하는 모습을 원할테니까 억지로 하는듯한 느낌을 주지 않으려면 관심있는 것을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Q.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전을 모든이가 꿈꾼다. 수익이 날 정도인지

“나는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구독자 수가 많지 않기때문에 수익이 날 정도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애초에 수익을 염두에 두고 시작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눈여겨보지도 않았을뿐더러 지금 당장 2만 명이 안되기 때문에 이걸로 수익이 생기고 그렇진 않은 것 같다. 근데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지 않나. 누군가에게는 큰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히 짚어 말하긴 힘들다”

Q. 다른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차별화된 조현영의 전략이 있나

“거창하게 전략이랄 것 까지는 없지만 나의 꾸밈없는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내가 얼마나 소탈한 사람인지 나의 성격을 많이 알아주십사 하기도 했고. 이런 취지로 만든 것도 없지 않아 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내 이미지는 깍쟁이라더라. 나의 소탈함 혹은 털털함을 유튜브를 통해 보여드리고 싶었다”

Q. 레인보우 활동을 할 때와 현재의 다른 점

“아무래도 7명이 활동을 할 때는 북적북적하고, 매사가 활기찬 생활이었다면 지금은 굉장히 조용하고 쓸쓸한 게 크다. 그룹 활동을 할 때는 언니들이 옆에 있어서 그런지 왠지 모를 든든함이 항상 있었다. 내가 방송에서 잘하지 못해도 언니들이 나를 대신해 더 열심히 해주는 듯한 느낌이랄까. 꼭 그런 것 뿐만 아니더라도 내가 그룹에서 막내다 보니 언니들을 많이 의지했던 것 같다. 지금은 어떤 선택을 하던 온전히 내 책임이라는 생각에 매사 신중한 편이다”


Q. 멤버들 모두가 재주가 많다고 소문나지 않았나, 조현영의 취미는

“나는 손재주라기보단 멤버들 가운데서도 몸을 쓰고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운동 중에서도 골프나 볼링 같은 레저를 즐기기도 하고 내기할 수 있는 스포츠게임도 좋아한다. 재경언니가 워낙 취미를 많이 만드는 게 취미인 언니라 재경언니 덕분에 가죽공예를 배우러 다녔다. 또 쉬는 날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한다”

Q.영화 '내 안의 그놈'에서 일진 역할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실제 조현영의 학창시절은 어땠나

“나는 일단 일진 개념 자체를 잘 모른다. 내가 다녔던 학교 자체가 그런 문화가 잔존하고 있는 곳이 아니기도 하고, 처음에 일진 역할 제의가 들어왔을 때 내 성격이 워낙 털털하다 보니 그 캐릭터를 잘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근데 내가 직접 겪은 적이 없어 정보가 많이 부족하더라. 게다가 지금 학생들하고 10년이상 차이가 나다 보니 요즘의 일진은 어떤지 몰라 막막했다”

Q. 그럼 맡은 캐릭터 분석을 할 때 힘들었을 것 같다

“내가 본적도 겪은 적도 없기 때문에 유튜브나 영화에 일진 소재란 소재는 다 찾아봤다. 마침 유튜브에 tvN드라마 '스카이 캐슬'에 나온 김보라 씨가 일진을 연기하신 적이 있더라. 그분의 연기를 참고하고 연습하면서 캐릭터 공부를 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조현영의 매력

“나는 하얀 도화지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화장을 지우고 거울을 봤을 때도 밋밋하다 싶을 정도로 아무것도 없다(웃음). 어떻게 화장하느냐에 따라 이미지가 굉장히 달라지기도 한다. 나는 그런 나의 모습이 참 좋다. 어떤 캐릭터도 잘 소화할 수 있는 게 나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Q. 외모에서 가장 자신 있는 곳

“나는 잘 모르겠는데 사람들이 발목이 가늘고 예쁘다고 하더라. 이번 화보를 찍을 때에도 모두들 발목이 예쁘다는 칭찬을 많이 해 주셨다”

Q. 조현영 하면 몸매가 연관검색어로 따라온다. 다이어트 노하우를 알고 싶다

“조현영TV를 검색하시고 유튜브를 시청해주세요(웃음). 일단 가장 중요한 건 적게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너무 정석 같은 멘트일지는 몰라도 다이어트에 편법은 없는 것 같다. 운동을 바빠서 못한다고 한다면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야 하고, 몸매를 굴곡지고 예쁘게 만들고 싶다면 무조건 운동을 해야 한다”

Q. 최근 가장 재밌게 본 작품

“영화 '내 안의 그놈' 정말 재밌다. 내가 출연해서가 아니라 친구들도 다 너무 재미있게 봤다고 한다. 깊은 생각 없이 유쾌하게 볼 수 있는 영화니까 다들 꼭 보셨으면 좋겠다”


Q. 함께 호흡을 맞춰보고 싶은 상대역

“유승호 씨. 잘 생기기도 했고,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연기할 때 눈빛이 매우 깊은 것 같더라. 꼭 로맨스가 아니더라도 같이 한 작품에 출연 해 보고 싶다”

Q. 앞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역할이 있는가

“사실 나는 연기에 있어서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내가 무엇을 잘하고 어떤 색이 맞는지 이제 막 찾아가고 있는 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역할을 맡아보는 게 나의 목표다. 여러 가지 역할을 통해 나랑 맞는 색을 찾고 싶고, 굳이 생각을 해보자면 내 외모때문인지는 몰라도 활발하고 왈가닥같은 역할을 많이 했었다. 영화 '내 안의 그놈'에서도 역시 그렇고. 그래서인지 이런 역할과 상반되는 어둡거나 분위기가 강한 느낌이 나는 캐릭터를 연기해보고 싶다.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언젠간 할 수 있겠지”

Q. 좋아하는 남자 스타일과 연애 스타일


“일단은 유머코드가 잘 맞았으면 좋겠고, 취미가 과하지 않은 사람이면 좋을 것 같다. 취미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심할 정도로 몰입해 있는 사람을 만나면 나 스스로 감당하기가 너무 힘들 것 같다. 또 나는 편하게 친구처럼 지내는 것을 선호한다”

Q. 롤모델이 있다면

“엄정화 선배님을 닮고 싶다. 나 역시 죽기 직전까지 노래와 연기를 꾸준하게 하고 싶다. 엄정화 선배님 같은 경우에는 드라마와 연기를 아우르며 때때로 앨범도 내고 그분의 한결같은 꾸준함을 배우고 싶다. 선배님을 보면서 저렇게 오랫동안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했었다”

Q. 쉬는날에 주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나

“운동을 한다. 운동은 헬스나 요가 골프를 즐겨 하는 편이고. 거의 운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 같다. 예전에는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막 열심히 했었다면 지금은 체력을 기르기 위해 한다는 표현이 더 맞는 것 같다”

Q. 20대가 가기 전 이루어야 할 목표

“일단 마지막 20대를 즐기는 것이 나의 목표다. 서른 살에 들어서기 전에 여행을 최대한 많이 가는 것이 첫 번째 목표고, 또 여러 작품을 많이 하고 유튜브 '조현영TV' 구독자 10만 명에 돌파하는 것이 나의 올 가장 큰 목표다”

Q. 같은 맥락에서 2019년 조현영의 바람은

“궁극적으로는 행복을 가까이에 두는 것. 현재 어머니가 몸이 많이 편찮으신데, 하루빨리 쾌차하셨으면 좋겠고,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는 한 해가 됐으면 좋겠다. 아예 안 받고 살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평범한 일상을 가까이하는 것이 가장 행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에디터: 임혜지
포토: 권해근
의상: 비앤티 꼴레지오네(bnt collezione), 꽃피는시절, 로브로브서울, 노미나떼
모자: 제너럴아이디어 스탠다드
주얼리: 바이가미, 위드란(WITHLAN)
선글라스: 루이까또즈
아이웨어: 프론트(front)
슈즈: 바이비엘, 비바스카
스타일리스트: 송재영 실장
헤어: 차홍아르더 김주연 디자이너
메이크업: 쌤시크 이소예 실장
장소: 공유먼트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