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터뷰] 송창의 “배우? 일 자체가 감사한 직업, 꾸준하게 열심히 연기할 뿐”

2019-05-16 14:57:23

[이혜정 기자] 2002년 뮤지컬 배우로 데뷔 후 20년 가까운 시간이 지나도록 한결같이 우리 곁에 함께하는 배우 송창의. MBC 드라마 ‘숨바꼭질’ 종영 후 한 템포 쉬어가는 중인 송창의를 만났다.

뮤지컬과 드라마, 영화를 넘나들며 대중들과 깊게 소통하는 그와 인터뷰를 하는 동안 연기를 업으로 삼은 사람 특유의 묵묵함을 느낄 수 있었다. 대중들에에는 반짝이게만 보이는 배우라는 직업이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연기하는 것이 직업이라 꾸준하게 해왔더니 다작이란 소리를 듣는 것 같다는 담담한 그의 말이 어딘가 조용하게 마음을 울렸다.

호들갑스럽지 않은, 묵묵하고 담담한 그의 인터뷰가 배우 송창의를 보여주는 한 면 같았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연기하는 배우 송창의와 나눈 일문일답.

Q. 화보 촬영 소감

“재미있었다. 오랜만에 화보 촬영을 했는데 여러 가지 콘셉트를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마지막으로 화보를 찍은 게 언젠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라 힘들기도 했다(웃음). 즐거운 경험이었다”

Q. 근황

“작년에 MBC 드라마 ‘숨바꼭질’ 촬영을 마치고 6개월 정도 쉬었다. 그러면서 소속사를 옮기는 변화도 있었고. 드라마 끝난 이후에 정말 푹 휴식기를 가지는 중이다. 딸이 두 돌인데 육아하면서 쉬는 중이다(웃음)”

Q. 드라마 숨바꼭질’에서 이유리와 호흡을 맞췄는데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유리 씨와 대화를 많이 하면서 호흡을 맞춰가려고 했다. 굉장히 재미있는 현장이었다. 극 자체가 액받이 등의 무거운 소재다 보니까 오히려 현장에서 더 노력했던 것 같다. 소재가 무거우니까 현장에서만이라도 편안하게, 서로 릴렉스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많은 분이 노력했었고 그래서 더 재미있고 즐거운 촬영 현장이지 않았나 싶다”

Q. KBS 드라마 ‘내 남자의 비밀에서는 1인 2역을 소화해 내기도 했다.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뮤지컬에서는 좀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해 봤지만 드라마에서는 1인 2역을 한 게 처음이었다. 이번 작품에서는 냉탕과 온탕을 보여주고 싶었다. 어느 장면에서는 익살스러운 모습이지만 다음 장면에서는 조금 차갑게. 사실 말이 1인 2역이지 그 안에서도 또 어느 순간의 캐릭터, 어떤 사건을 마주쳤을 때의 캐릭터 이런 식으로 계속 변화를 겪는 역할이었다. 현장에서는 우스갯소리로 1인 2역이 아니라 1인 8역정도 되는 것 같다고 했을 정도(웃음). 머리 색깔도 많이 바꾸는 등의 변화를 줘서 즐겁게 촬영했다. 시청자분들도 그런 내 노력을 알아주셨는지 좀 재미있게, 잘 교감해주셔서 더 좋았다”

Q. 뮤지컬 ‘블루사이공’ 으로 데뷔했는데. 뮤지컬 배우를 꿈꾼 계기가 있다면

“대학교에서 연극과를 전공했는데 졸업 작품으로 뮤지컬을 한 게 내가 처음 시작을 뮤지컬로 한 계기가 된 것 같다. 자연스럽게 뮤지컬에 관심을 가졌다. 군대 제대하고 뮤지컬 분야로 처음 도전을 해서 활동을 시작했으니까. 연극과 특성상 뮤지컬과 그렇게 가깝지만은 않은데 졸업 작품 덕이 큰 거지”

Q. 뮤지컬은 연기, 노래, 춤 등 삼박자가 맞아야 하지 않나

“뮤지컬은 다른 분야와 달리 조금 ‘쇼’ 적인 면이 강조되지 않나. 뮤지컬 무대에 섰을 때는 큰 에너지를 받는 것 같다. 무대에서 노래로 감성을 표현할 때의 재미와 희열도 있고. 전체적인 에너지가 크니까 공연할 때 무대에서 놀 수 있는, 내 에너지를 표현할 수 있어서 즐기게 되는 것 같다. 뮤지컬 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앙상블. 공연 자체는 전체적인 놀이터에서 음악과 춤이 플러스 되는 거니까”

Q. 뮤지컬에서 매체로 넘어온 계기

“내 공연을 보시고 영화 쪽에서 오디션 제의가 있었다. 그렇게 오디션을 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다른 매체로 시선을 돌리게 됐다. 그 후로 CF도 찍게 됐고 드라마도 작은 역할부터 시작했고. 매체로 도전하게 된 계기는 자연스러웠지만 그 후의 활동에선 운이 좀 따랐던 것 같다. SBS 드라마 ‘황금신부’ 라는 좋은 작품에 비중 있는 역할로 캐스팅이 되면서 대중분들에게 이름을 좀 알리게 됐다”


Q. 뮤지컬에서 브라운관으로 활동 영역을 넓힌 후에 보여준 모습이 대체로 따뜻한 스윗가이. 그럼 이미지에 대한 부담은 없는지

“따뜻하고 다정한 역할을 맡았을 때 작품이 잘 된 경우가 많아서 그렇게 생각하시는 거 같긴 하다(웃음).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캐릭터와 장르를 해왔다고 생각해서… 그래도 따뜻한 이미지로 봐 주시는 거에 대한 부담이나 아쉬움은 없다. 어찌 됐든 나라는 사람에게 어떤 이미지를 봐 주신다는 건 좋은 거니까. 또 새로운 모습이나, 다양한 모습은 앞으로 보여드리면 되는 거니까”

Q. 뮤지컬과 드라마의 차이

“뮤지컬은 다 함께 종합적으로 준비해서 하는 거지 않나. 방송은 내 역할과 싸움이고 이해고 그런 걸 대중들에게 설득시키는 작업이다. 그러나 공연은 그럴 수 없다. 같은 공간에서 놀이하고 호흡을 맞추기 때문에 준비하는 과정이 다르다. 고민하는 방식이 좀 다른 것 같다. 공연할 때는 전체적인 큰 에너지를 생각한다면 매체에서의 연기는 캐릭터와의 싸움. 캐릭터와 나의 동일선을 잡거나,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내서 어떻게든 그 캐릭터를 살려내는 입장. 두 작품에서 받는 에너지가 다르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고 뮤지컬과 브라운관을 넘나들 수 있는 것 같다”

Q. 텀 없이 꾸준히 활동해 왔다

“배우는 일이 들어오는 것이 감사한 일이다. 다작을 한다기 보다는 연기가 직업이기 때문에 계속 일을 하는 거다. 다만 내가 처음 연기를 시작한 무대는 물론 거기서 좀 더 플러스해서 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는 방향이 많았고 그러다 보니 많은 분이 보시기에 쉼 없이 다작하는 배우로 비친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잘되기 위해서 어떤 작품을 하고, 꾸준히 도전하고 한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렇게 나만을 위한 작품을 만나는 게 배우 입장에서 쉬운 일도 아니고. 다만 나에게 기회가 주어졌을 때, 작품에 함께 녹아들기 위해서 열심히는 해 왔다”

“배우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직업이 연기일 뿐. 배우는 그런 것 같다. 어떤 역할이라도 내가 연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소중한. 그것만 보고 살아가는 사람”

Q.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

“지금 생각해 보면 ‘황금신부’ 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황금신부’로 처음 내 이름 석 자를 알리게 됐다. 이 작품을 만나기 전에 굉장히 힘든 시기였다. 몇 개의 드라마에서 단역부터 시작해서 점차 역할을 키워가던 시기였는데 뮤직비디오 촬영 중에 사고도 있었고 그러면서 참여하던 작품에서 하차 위기도 있었고. 잘 될 거 같았는데 일이 겹치면서 위기가 있을 때 ‘황금신부’를 만나게 됐다. 그래서 더 기억에 남는 작품이다”

Q. 활동하는 동안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

“아무래도 운군일 국장님과 김수현 작가님이 기억에 남는다. 운군일 국장님은 ‘황금신부’ 를 통해 나를 일으켜주신 분이고 김수현 작가님 역시 내가 상당히 존경하는 분이다. 내가 생각했을 때 최고의 작가님이다”

Q. 김수현 작가의 작품을 2개나 했는데. 송창의가 보는 김수현 작가는

“많은 분이 작가님이 쉼표 하나, 호흡 하나도 배우 마음대로 할 수 없게 컨트롤 한다더라, 뭐 이런 이야기가 많이 알려져서 무섭고 깐깐하다고 생각하시는데 내 경험으로는 물론 작가님이 대본에 충실하길 바라시는 건 있다. 그런데 그런 기본 틀은 공연도 똑같다. 여기서는 이렇게 저기서는 저렇게. 다만 김수현 작가님의 의도는, 배우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이 작품에 들어올까 봐 그걸 염려하신 것 같다. 작가님이 말하고 싶은 메시지에 배우들이 동참했으면 좋겠는데 개인적으로 멋을 부린다거나 하는 행동을 걱정하시니까 전체적인 틀을 정해주시고 그걸 따라올 수 있도록 끌고 가시는 건 있지. 그런 면에 스트레스받거나, 너무 힘들지는 않았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김수현 작가님이 일관적으로 그려내시는 가족 이야기를 좋아한다. SBS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에서는 동성애 이야기를 수면 위로 끌어 올리셨고. 불륜도 재혼 가정 이야기도. 우리 사회에서 음지에 있던 이야기를 많이 끌어 올려주셔서 생각할 계기가 많았던 것 같다”

Q. 배우들에게 직언하기로도 유명한 김수현 작가에게 들은 얘기가 있다면

“생각해 보면 직접 들은 이야기는 없는 것 같다(웃음). 날 많이 믿어주셨던 것 같고… 오히려 젊은 배우들은 좀 편하게 해주셨었다. 뭘 알겠나 어린 배우들이(웃음). 편하게 해 주시고 믿어주셔서 오히려 더 편하게, 감사함을 느끼면서 연기를 할 수 있었고 대신 이 작품에만 몰입하길 바라셨던 건 있다. 굉장히 재미있게 촬영했던 기억이 많다. 개인적으로는 김수현 작가님을 무섭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웃음)”


Q. 배우 인생에서 가장 큰 결심이나 변화를 가져온 작품이 있다면

“배우 인생에서 가장 큰 결심을 하고 임했던 것이 ‘인생은 아름다워’라고 생각한다. 정말 힘들었다. 이 감정을, 마음을 극 내내 유지해 간다는 게 힘들더라. 사람은 쉽게 말해서 어떤 옷을 입느냐에 따라서도 마음가짐이나 태도가 달라지지 않나. 정장을 입으면 좀 단정해지고, 캐주얼한 옷을 입으면 좀 발랄 해지고. 헤어 스타일에 따라서도 여러 가지가 바뀌고. 성격적인 면도 당시 연기했던 캐릭터와 내가 완전 달랐는데 그 캐릭터의 옷을 입고 감정을 유지해 나간다는 게 어렵더라. 극 처음에는 진땀이 날 정도였다. 진지한 사랑을 담아, 열정을 담아 커플 연기를 해야 했는데 초반엔 힘들었다. 뒤로 갈수록 즐겼다(웃음). 즐겁게 촬영했다”

Q. 앞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캐릭터나 장르

“좀 더 재미있게 촬영하고 싶은 게 목표다. 뭔가 계획을 하고 하는 스타일은 아니다. 순간순간 나에게 주어지고 닥쳐온 일을 고민하고, 최선을 다해 살아왔던 것 같다. 크게 봤을 때는 대중들이 생각하는 면을 바꿀 수 있는 다른 이미지의 작품을 좀 하고 싶다. 하지만 주어진 일에 열정을 잃지 않고 일하고 싶다”

Q. 과거 나영석 PD의 예능 제안을 거절했었다고. 지금은 생각이 좀 달라졌을까

“나영석 PD님의 예능 제안을 거절했던 게 뭐 특별한 의도가 있어서였던 건 아니고 당시 준비하던 뮤지컬 ‘광화문 연가’가 초연이어서 도저히 할 수 없었다. 개인적으로 예능에 대한 생각은 열려있긴 하다. 닥치면 다 한다고(웃음). 시청자 분들께 재미있고 유익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다면 좋은데… 그럴 수 있을까. 쉽게 생각할 분야는 아닌 것 같다(웃음)”

“그러면서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연기자의 모습을 주로 보여 주는 게 좋은 것 같다. 다른 것보다 연기자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더 크다. 개인적으로는 사적인 모습도 보여주고 싶지 않은 성향이 컸다. 연기 외에 나를 다 드러내는 것은 좀 부담스럽더라”

Q. 결혼 후에 달라진 점

“결혼하고 아기를 낳고 보니까 정말 그냥 삶이더라. 삶 그 자체가 변화했다. 먼저 결혼을 경험한 선배들이 이건 정말 해 보지 않으면 모르는 일이라고 했었는데 그 말을 실감한다(웃음). 결혼하기 전과 후, 많은 게 달라졌지만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다. 결혼 전에는 연기만 고민하고 살았다면 지금은 생각해야 할 게 많고 가장이 됐으니까(웃음). 가장 소중한 게 가족이 됐다”

Q. 인간 송창의의 휴식 시간은 어떤 모습

“지인들과 술자리도 자주 가지고 운동을 좋아해서 운동도 많이 한다. 좀 활동적인 스타일이다. 가만히 있는 스타일이 아니다. 결혼 후에는 좀 집돌이다. 결혼 후에는 평소 취미가 많이 줄어들긴 했다(웃음)”

Q. 슬럼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황금신부’ 직전이 슬럼프였고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예전을 되돌아 보면 순간순간이 슬럼프였던 것 같다. 딱히 일을 쉰 적은 없는데 매 순간이 슬럼프였지 싶다. 영원한 게 없지 않나. 내가 지금 잘 됐더라도 또 다음을 준비해야 하고. 한 작품에 완벽하게 들어가기 위해 몰입해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실패니까. 매 순간 그런 세팅과 몰입을 반복한다는 게 어느 순간에는 어렵게 느껴지더라. 그런데 그걸 계속 해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데 그런 감을 잃는 순간이 슬럼프인 것 같다”

Q. 어떤 배우로 기억되고 싶은지

“좋은 사람이 먼저 되고 싶다. 연기하는 사람들은 행복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어렵지 않나. 배우 자신도 생각과 고민이 많고, 각자의 주어진 환경이 있으니까. 그런데도 대중들에게 연기로 행복함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컨디션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는 그런 배우가 되고 싶다. 호감형 배우. 긍정적인 기운을 불러오는 배우. 보면 기분이 좋은 사람. 그 사람의 연기를 계속 찾아보고 싶고”

Q. 2019년 목표

“작년에 ‘숨바꼭질’이 끝나고 나서 오랜만에 쉬는 시간을 가진 것 같다. 그러면서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가진 것 같다. 이제는 좋은 작품으로, 건강한 모습으로 찾아뵙고 싶고 머지않아서 그런 모습 보여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에디터: 이혜정
포토: 이동훈
의상: 비욘드클로젯, 노운, 에스티코
슈즈: 팀버랜드
아이웨어: 프론트(Front)
선글라스: 스텔라 마리나(STELLA MARINA)
헤어: 서울베이스 한결 원장
메이크업: 서울베이스 서주희 실장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