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터뷰] 라붐 “첫 정규 앨범 ‘Two of us’, 전 곡 모두 멤버들 손 거쳐간 소중한 곡으로 구성”

2019-10-02 15:59:39

[오은선 기자] 전혀 다른 곳에서, 단 하나의 접점도 없이 살아온 이들이 하나의 꿈을 목표로 모였다. 끊임없이 서로를 다독이며 하나의 이름 안에서 함께 뛰는 이들, 라붐의 이야기다.

누구 하나 모난 이 없이 예쁘고 매력이 넘쳐흐른다. 데뷔 후 시간이 훌쩍 지나 어느덧 5년이란 시간 동안 우리와 함께한 라붐은 오늘도 서로 다른 매력을 뽐내지만, 라붐 안에서 발맞춰 뛰며 성장 중이다.

5년 만의 첫 정규 앨범 ‘Two of us’에는 멤버들의 손길이 듬뿍 담겨있다. 멤버 전원이 직접 작사, 작곡한 솔로 곡들을 포함해 팬들에게 전하는 마음을 담아낸 팬 송 ‘잡아줄게’까지. 라붐과 마주 앉아 인터뷰를 거듭하는 내내 멤버들의 라붐에 대한 사랑과 그들을 지켜주는 팬 라떼에 대한 사랑까지 느낄 수 있었다. 5년 동안 쉬지 않고 빛나온 라붐의 불꽃, 이제 우리의 옆에 두고 즐길 시간이다.

Q. 화보 촬영 소감

해인: 정말 즐거웠다. 첫 번째로 촬영했던 청초한 콘셉트에서 나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거 같다.

소연: 두 가지 콘셉트가 상반돼서 좋았고, 가장 마음에 든 사진은 러블리한 사진! 몽환적인 분위기가 정말 마음에 들었다. 멤버들도 다들 잘 나온 것 같다.

유정: 오랜만에 bnt화보였는데 이번에도 즐겁고 편하게 촬영한 것 같다. 항상 촬영하기 좋은 환경을 잘 조성해주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 드린다.

솔빈: bnt 촬영 때마다 재미있게 촬영해서 좋다. 시크한 콘셉트가 정말 마음에 들었다. 유닛으로는 오랜만에 소연 언니랑 촬영했는데, 잘 어울려서 마음에 들었다.

지엔: 두 콘셉트가 상반돼서 하나를 꼽기 어렵다. 전부 다 마음에 들었다.

Q. 최근 데뷔 5주년을 맞이했다

해인: 벌써 데뷔 5주년이라는 게 실감이 나지 않았다. 멤버들도 서로 축하해주고 바로 일상적인 생활을 했던 거 같다(웃음).

소연: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는다. 앞만 보며 활동해왔는데 벌써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 시간 동안 얻은 것도 많고 경험도 많이 쌓인 것 같다. 나에 대해서도 더 잘 알게 되었고, 멤버들을 더 잘 알게 되기도 했다.

유정: 벌써 5주년이라는 게 신기하다. 정규앨범 준비기간에 맞이한 5주년이라서 더욱 의미 있었다.

지엔: 벌써 5년이 지났다고 생각하니 시간이 너무나 빠르다고 또 한 번 느꼈다(웃음).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라붐 5주년 축하해(웃음).

솔빈: 시간이 너무 자연스럽고 빠르게 흘러가서 그런지 매년 생일을 챙기는 느낌인 것 같다. 최근에 데뷔곡부터 쭉 훑는 릴레이댄스를 촬영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약간 실감이 났다. ‘우리가 쉼 없이 알찬 활동을 해왔구나’ 이런 느낌(웃음).

Q. 이번 앨범 ‘Two of us’가 첫 정규앨범이라고 들었다

유정: 전 트랙이 멤버들의 손을 탄 소중한 곡으로 구성됐다. 멤버 5명이 직접 작사, 작곡한 솔로 곡들. 그리고 단체 곡에는 소연이가 작사에 참여한 ‘Firework’, 유정이 작사 작곡한 팬 송 '잡아줄게', 소연이의 자작곡 'satellite' 이렇게 알차게 꽉꽉 채워진 앨범이다.

솔빈: 사실 우리가 활동한 앨범만 다 합쳐도 정규앨범 2-3개가 나올 정도다. 이번에 정식적으로 정규앨범이라고 규정짓고 준비 작업을 해서 그런지 더욱 설레고 빨리 팬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리고 싶었다. 첫 정규앨범은 ‘체온’, ‘불을 켜’에 이어 고혹적이며 강렬한 불꽃을 표현한 이번 타이틀곡 ‘fire work’ 을 비롯해 저희 멤버들이 각자 솔로 곡부터 단체 곡까지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한 곡들을 수록했고, 앨범 사진까지 직접 셀렉하면서 의견을 많이 나눈 멤버들의 손길과 마음이 닿은 앨범이다. 많은 사랑 부탁 드린다(웃음).

Q. 조금 더 자세하게 타이틀곡 ‘Firework’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유정: 남녀 간의 사랑을 타오르는 불꽃에 비유한 가사가 인상적인 곡으로, 더욱 더 화려해지고 강렬한 라붐 멤버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곡이다. 특히 우리 소연이가 작사에 참여해 더욱 뿌듯한 곡이기도 하다.

Q. 각자의 자작곡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해인: 개인 곡 ‘Hush’ 는 첫 솔로 곡이자 첫 자작곡으로 퓨처 베이스 기반으로 한 팝 곡으로 이성을 유혹하는 가사에 나만의 목소리가 더해진 치명적이고 묘한 곡이다(웃음).

소연: 4번트랙 ‘satellite’, 6번트랙 ‘two of us’ 두 곡에 참여했다. 우선 ‘satellite’는 밤하늘에 떠 있는 위성처럼 내가 당신의 주위를 맴돌며 지켜주겠다는 내용의 웅장하고 희망찬 곡이다. ‘two of us’ 는 ‘나에게 올 거라면 너의 모든 걸 던져’라고 말하는 여자의 심리를 담은 아주 당찬 노래다.

유정: 5번 트랙의 '이별 앞에서'라는 곡은 미디엄 템포발라드 곡이다. 이별을 앞둔 연인의 마음을 담아낸 애절하고 가슴 아픈 심정을 노래로 표현했다.

지엔: 내 첫 솔로 곡이자 자작곡인 ‘사실 이 얘기는 비밀인데’는 뭐든지 잘 해내야 한다는 현대인들의 부담감, 항상 자신을 가꿔야 한다는 당연한 것들을 놓지 못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표현했다. 경험담과 주변 사람들을 보고 느낀 것들을 가사로 녹여내려고 노력했다.

솔빈: ‘일기’라는 곡이다. 피아노에 내 보이스 하나가 함께 단순하게 흘러가는 발라드 노래다. 내용은 사랑하며 느낀 감정들을 처음 만난 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일기 안에 써 내려간 듯한 느낌을 표현했다. 행복했던 때를 기억하는 설렘부터 변해가는 과정과 헤어짐까지의 아픔이 공존하는 발라드 곡이다.

Q. 자작곡 준비과정 혹은 영감은 어디서 받았는지

해인: 항상 해보고 싶었던 분위기의 노래가 나와서 기다렸다는 듯이 작사를 한 거 같다(웃음).

소연: ‘Two of us’는 처음에 주제를 잡는 데에 시간을 많이 보냈고, 후렴구 부분을 따라 부르기 쉽게, 기억하기 쉽게 만들고 싶어서 수정을 많이 했다. 녹음 전날까지 후렴구를 수정했을 정도다.

유정: 아무래도 이별의 슬픔을 담은 만큼, 내가 본 영화 중 인상 깊었던 영화 ‘너의 이름은’의 장면들을 떠올리며 많이 영감을 받았다.

지엔: 메모장에 가끔 떠오르는 심정을 메모했다. 툭 털어놓는 편한 노래를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해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솔빈: 아무래도 솔로 곡이 처음이다 보니 한 곡을 다 이끌어가는 게 부담이 되기도 했었고 힘들었지만, 녹음을 다 끝냈을 때의 성취감은 짜릿했다. 영감은 드라마, 책에서 많이 받기도 하지만 사람들과의 대화 혹은 혼자서 카페에 갔는데 사색을 하다 떠오른 생각들이 대부분이다.

Q. 귀여움과 상큼한 모습에서 점점 성숙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혹시 앞으로 더 시도하고 싶은 콘셉트가 있는지

해인: 나이와 분위기에 맞고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모습이 담길 수 있는 내추럴한 콘셉트도 해보고 싶다.

소연: 라붐의 다섯 번째 싱글 앨범인 ‘Between Us’의 수록곡 ‘love game’같은 곡의 느낌에 다시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다. 수트를 입고 보이쉬한 느낌의 무대를 해보고 싶다.

유정: 성숙한 분위기의 블링블링한 느낌이나, 수트를 입고 멋있는 무드에도 도전하고 싶다.
지엔: 몽환적인 콘셉트나 트로피칼 장르(웃음).

솔빈: 우선 ‘체온’ 때부터 성숙해진 모습을 보여드려서 이런 성숙함을 보여드릴 수 있는 분위기를 유지해 가고 싶다. 하지만 좋은 노래가 나오면 거기에 맞춰갈 가능성도 크다(웃음).

Q. 함께 하는 목표 외에 멤버 각자의 목표나 지향하는 부분이 다 조금씩 다를 수도 있지 않나. 각자의 활동 방향

해인: SBS 드라마 ‘강남스캔들’에서 배운 것이 많았다. 앞으로 다른 작품에 도전하면서 배운 것들을 활용할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 그리고 예능 활동, 솔로 무대도 서보고 싶다.

소연: 음악활동을 꾸준히 하고 싶다. 사실 아직 많이 부족하고 배워야 할 부분들도 많다(웃음). OST 녹음도 꾸준히 하고 싶고, 기회가 되면 뮤지컬에 다시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다.

유정: 라붐 활동으로 다져진 목소리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 도전하고 싶다. 예를 들면 성우로 애니메이션 더빙에도 도전하고 싶고, 라디오나 뮤지컬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싶다.

지엔: 계속해서 연기에 도전 중이다. 현장 분위기를 느끼면서 실제 나와는 또 다른 모습을 느끼고 새로운 사람과 만나 새로운 캐릭터가 생긴다는 것, 모두가 즐겁고 재미있다.

솔빈: 지금 웹 드라마 촬영 중이다(웃음). 연기 쪽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연기면 연기, 무대면 무대, 예능 등 그 분야에 접하게 됐을 때 모두 소화하는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고 싶다.


Q. 5년 동안 활동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해인: 우리 라떼가 라붐 사진들로 가득 채운 사진전을 해준 적이 있다. 그때 너무 감동을 받았고, 정말 감사해서 잊을 수가 없다.

소연: 데뷔 무대 때가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다. 멤버들은 별로 긴장을 안 했는데, 나는 유독 긴장을 했다. 긴장을 조금 덜어내고 연습한대로 했으면 좋았을 텐데, 조금은 아쉽다.

유정: 첫 1주년 팬미팅 현장. 회사에서 몰래 카메라로 멤버들의 가족이 몰래 찾아왔다. 갑자기 가족들이 등장했을 때 눈물바다가 됐었는데 아직도 그 기억이 생생하다.

지엔: 회사 가족들, 스텝 분들, 우리 라떼들, 앨범 하나하나 준비하면서 늘 누구보다 예쁘게 우리를 만들어주신다. 라붐이 딱 첫 무대에 섰을 때를 잊지 못할 것 같다. 그 눈빛 하나하나가 모두 생각난다.

솔빈: 나도 팬미팅에서 가족들이 깜짝 등장했을 때. 그때는 신인이어서 핸드폰도 없었고 바쁜 스케줄 때문에 가족들도 명절에나 가끔 봤던 시절이었다. 가족을 보자마자 엉엉 울었던 기억이 난다.

Q. 활동 기간 중 가장 힘들었던 일

해인: ‘체온’으로 나오기 전에 가장 많은 일이 있었던 거 같다. 그것들을 극복하는 게 많이 힘들었다. 이번에 첫 정규앨범이 나왔는데 사람들, 라떼가 들어주고 이야기 해 줄 때 제일 행복하다.

소연: 스케줄이 긴 시간 동안 없을 때가 사실 가장 힘들다. 라붐은 활동을 길게 하는 편이여서 공백기가 짧았는데, 언젠가 한번은 정말 쉬는 날이 계속돼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하는지 몰랐었다. 그래서 취미 활동을 가지려고 노력 했다.

유정: ‘체온’ 전까지 1년의 공백기 기간. 그사이 팀도 재편되고 여러 가지로 생각이 많았다. 슬럼프였던 것 같다.

지엔: 나도 그렇다. 팀이 재편되었을 때 조금 힘들었던 거 같다.

Q. 그렇다면 슬럼프 극복 방법

해인: 일부러 좋은 생각만 하려고 노력했는데, 이제는 그런 행동들이 습관이 된 것 같다. 그래서인지 힘든 게 힘들다고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소연: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정말 힘든 일이 크게 온다면 시간에 맡기고 ‘이 또한 지나가리라’ 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 주변 환경을 탓하지 않기. 힘들 때 주변 탓을 하게 되면 불만이 더 자주 생기고 핑계가 늘어난다.

유정: 공백기 때 슬럼프가 오면 무언가에 계속 도전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 그래서 이 시기에 바리스타 자격증도 취득했었고, 원데이 플라워 클래스도 가보고, 운동, 일본어 공부 등 열심히 살려고 노력했다.

지엔: 슬럼프가 왔을 땐 딱 두 가지 생각만 하려고 노력한다. 내가 제일 성취감을 느끼는 일 하나, 그리고 그냥 제일 행복했던 일 하나! 그리고 나를 성장 시키는 일을 하고, 또 보상으로 내가 제일 행복한 일을 하나 한다.

Q. 숙소 생활 중 즐거웠던 경험

해인: 데뷔 초반에 스케줄 끝나고 편의점에 가서 야식을 잔뜩 사서 다 같이 거실에서 먹었던 기억이 있다. 아직도 생각하면 정말 즐겁다.

소연: 데뷔 초 때 멤버들이랑 다 같이 야식파티 했을 때. 온갖 음식 다 시켜서 먹을 때 정말 맛있고 재미있었다 그리고 숙소 앞 놀이터에 나가서 다같이 둘러 앉아 얘기하고 놀았던 소소한 추억들이 생각난다.

유정: 밤마다 우리끼리 '파티'라고 칭하는 야식 먹는 타임. 정말 세상 제일 행복한 시간이었다.

지엔: 숙소 에피소드를 얘기하면 음식 얘기가 빠질 수가 없다. 한때 빵, 족발 등 여러 가지를 엄청 사와서 영화 보면서 배터지게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특별한 일은 아니었지만 정말 즐거웠다.

솔빈: 멤버들이랑 몰래 탈출해서 영화를 본 경험. 영화가 너무 보고 싶고 나가고 싶어서 숙소에 있던 CCTV에 스케치북 편지를 들고 다같이 90도 인사하고 나갔던 기억이 있다.

Q. 후배 아이돌 중 인상 깊은 그룹이 있는지

해인: 드림캐쳐. 콘셉트도 분명하고 걸그룹 중에 없는 색을 보여주는 것 같다는 생각에 인상이 깊었다.

소연: ITZY. 데뷔 무대부터 봤는데 실력적인 부분이나 모든 것이 다 좋으시더라. 배우는 것도 많고 팬이다.

유정: 오마이걸 친구들. 상큼한 에너지가 좋다.

지엔: 나도 ITZY! 무대가 다채롭고 여자인데 힘있고 퍼포먼스가 화려해서 찾아보게 된다.

솔빈: ITZY. 퍼포먼스와 표정이 좋아서 무대를 계속 보게 된다.

Q. 몸매, 피부 관리 방법

라붐: 일반식을 먹되 많이 먹지 않으려고 한다. 아니면 활동 한 달 전부터 탄수화물을 줄이고 식단 관리에 들어가기도 한다. 각자 본인만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를 하는 것 같다. 피부 관리도 마찬가지다. 팩도 하고 영양제도 먹는다. 기초 케어를 꼼꼼하게 하는 것은 필수다.

Q. 이상형을 간략하게 공개하자면

해인: 웃을 때 예쁘고 보조개가 있는 남자.

소연: 다정하고 코드가 잘 맞는 사람.

유정: 자상하고 가정적인 남자.

지엔: 본인의 일을 책임감 있게 하는 사람.

솔빈: 아빠같은 사람! 든든한 사람.

Q. 만일 연예인이 아니었으면 무얼 하고 있었을까?

해인: 댄서. 아니면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다 보니 뷰티에 관련된 일을 했을 것 같다.

소연: 음악 듣는걸 너무 좋아해서 음악에 관련된 일을 하지 않았을까 싶다.

유정: 요새 커피에 대해 공부하고 있어서 바리스타가 됐을지도 모르겠다.

지엔: 예전 꿈이 모델, 스튜어디스였다. 둘 중 하나가 되지 않았을까(웃음).

솔빈: 사실 상상이 가지 않는다. 영어에 관심이 많고, 예전부터 좋아해서 유학을 갔을 지도 모르겠다. 그랬다면 영어 선생님이 되지 않았을까.

Q. 롤모델

유정: 핑클 선배님. 그룹 활동할 땐 그룹으로 열심히 하시고, 또 각자의 인생도 멋있게 잘 꾸려가시는 모습이 정말 멋있다. 멤버들 각자의 롤모델은 또 따로 있을 수 있겠지만, 핑클 선배님들처럼 우리도 그룹으로서는 그런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Q. 라떼에게 한마디

라붐: 첫 정규앨범을 만들 때 항상 라붐을 기다려주는 라떼 분들을 생각하면서 정성껏 준비했는데 어땠나요? 마음에 쏙 들었으면 좋겠다. 항상 사랑하고 고맙고 영원히 함께하자. 오래오래 우리가 보답해줄 수 있을 때까지 보자!

Q. 앞으로의 활동 계획

유정: 우선 신곡 ‘firework’로 열심히 활동할 거 같다. 그리고 멤버 각자 다방면으로 활동하면서 좋은 모습도 많이 보여드릴 계획이다. 11월을 목표로 일본 활동도 열심히 준비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

Q.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방향

유정: 여러 콘셉트를 완벽히 소화하는 소화력이 좋은 카멜레온 같은 그룹으로 성장하고 싶다. 라붐답게, 우리의 노래를 부르고 무대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

Q. 라붐에게 라붐이란?

라붐: 우리의 전부, 각자에게 라붐이 전부고 온 관심사다. 정말 우리의 전부, 내 전부다.

에디터: 오은선
포토그래퍼: 김연중
의상: bnt collezione(비앤티 꼴레지오네), 디어류, 마가린핑거스, 자라, 로맨시크
주얼리: 위드란(WITHLAN)
헤어 액세서리: 자라
모자: 로맨시크
슈즈: 바이비엘, 니욥
헤어: 조이187 지은 실장
메이크업: 조이187 은지 실장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