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갤러리

[bnt화보] 전지윤 “’언프리티’서 디스랩에 상처 안 받아, 내 파트 생각하느라 상대방 랩 들리지 않았다”

2016-09-06 15:29:57

[임미애 기자] 2009년 선글라스로 눈을 가리고 데뷔한 전지윤. 특이한 콘셉트로 대중의 이목은 사로잡았지만 그의 인지도는 앨범 인기만큼 높지 않았다.

자신을 알리고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선택한 Mnet ‘언프리티 랩스타 2’ 출연. 랩에 대해 제대로 배운 적 없기에 긍정적인 결과를 아무도 확신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용감한 도전을 감행한 그는 마침내 ‘전지윤’ 이름 석자를 대중에게 알릴 수 있었다.

가수로서 첫 번째 터닝 포인트를 갖게 된 그는 10월 솔로 가수 데뷔를 준비하며 두 번째 터닝 포인트를 꿈꾸는 중이다. “7년간 보여준 모습 외 다양한 스타일과 이미지를 소화하고 싶다”는 전지윤은 bnt 화보 촬영을 통해 ‘반전’ 매력을 뽐냈다.

이제껏 도전하지 않은 헤어스타일부터 복고 콘셉트까지 다채롭게 진행된 촬영은 그의 색다른 모습을 꺼내볼 수 있는 자리였다. 이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그는 연습생 시절 가수를 꿈꿨던 순간부터 현재의 모습까지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는 “어릴 적부터 음악을 좋아했고 내가 만든 곡을 직접 불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능 가수가 되고 싶은 욕심을 가지고 연습을 시작했다.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미래에 희망을 걸고 하루하루를 보냈다. 연습생은 살이 찌면 안 되기 때문에 매일 아침마다 몸무게를 쟀다. 동기들과 소소한 일탈로 맛있는 음식을 몰래 먹을 때 가장 행복했다”며 과거를 떠올렸다.

불안감과 성취감이 공존하던 연습생 시절을 견디고 한 송이 꽃을 피운 전지윤은 “데뷔 초창기에 신비주의를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했다. 대기실에서도 절대 벗지 않아 동료 가수들도 내 얼굴을 궁금해했다. 초반 이미지가 특이해서 그런지 저를 래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다. 사실 저는 보컬이다. 랩은 ‘언프리티 랩스타 2’를 통해 처음으로 배웠다”고 전했다.

덧붙여 “랩을 못하니까 방송 이후 안 좋은 소리는 당연히 듣게 될 줄 알았다. 처음에는 쥐구멍에 숨고 싶었다. 연습만으로도 버거운데 미션을 몇 시간 안에 수행해야 했기에 출연을 후회할 겨를도 없었다. 심지어 중간에 투입돼 모두 친해져 있는 상황에 샌드위치처럼 끼어든 기분이었다. ‘내가 내가 해’ 타령랩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고 친한 오빠 개그맨 김기리가 계속 놀려서 창피했지만 지금은 유행어처럼 좋게 봐주셔서 감사하다. 또 출연할 수 있다면 발전된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랩 배틀 프로그램은 전지윤 가수 인생에 큰 획을 그었다. 구설수에 올랐던 그가 마지막에 원더걸스 유빈과 함께 아름다운 결실을 맺은 것. “원더걸스 유빈과 함께 무대를 꾸몄다. 관객 투표가 아닌 랩에 일가견 있는 분들이 긍정적으로 심사해주셨다. 전문가에게 인정받았을 때 정말 짜릿했고 최고로 기분이 좋았다. 기회가 된다면 유빈과 또 한번 무대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전했다.

디스랩 미션에서 상처받은 구절이 있는지 묻자 전지윤은 “디스랩을 할 때 내 파트 가사를 생각하느라 상대방 랩이 잘 안 들린다. 하지만 방송을 보면 자막이 있어서 내용을 알게 된다. 저는 제 실력에 대해 고칠 점을 지적해주는 것은 정말 좋게 생각하지만 외모 비하, 인신공격은 정말 싫다. 저는 흔히 일컫는 유리 멘탈이다. 과거에는 댓글을 수시로 확인했지만 정신적으로 피곤해서 이제는 확인 안 한다. 과거에는 멘탈이 물풍선 수준이었다면 지금은 찰흙만큼 단단해진 것 같다.

10월 솔로 활동 준비에 대해 그는 “이번에 공개될 노래는 타이틀곡을 포함해 전부 제가 만들었다. 작사와 작곡도 직접 했다. 제가 지금까지 강한 언니 콘셉트로 활동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센 이미지를 기대하실 것 같아 조금 부담스럽다. 저 역시 청순보다는 멋있고 세련된 이미지에 자신 있지만 어떤 모습이던 제 목소리로 진정성 있게 다가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혼자 무대 꾸미는 일은 ‘언프리티 랩스타 2’를 통해 많이 해봤지만 빈틈없이 가득 채우는 것이 쉽지 않다. 그룹 활동 때는 서로 호흡을 이어가며 조금이나마 쉴 수 있었지만 솔로 활동은 그럴 수 없기에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기획 진행: 임미애
포토: bnt포토그래퍼 차케이
영상 촬영, 편집: 정도진, 이미리
의상: FRJ Jeans
주얼리: 아가타 파리
헤어: 더레드 진이 부원장
메이크업: 더레드 문주영 부원장
장소: 후거벤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