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갤러리

[bnt화보] 미교 “축제공연서 아이콘 무대 전 ‘사랑을 했다’ 커버한 경험 기억 남아”

2018-07-02 14:58:24

[이혜정 기자] 누구나 실패를 딛고 재도전하는 일은 큰 각오와 결심, 이전보다 배의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두 번의 걸그룹 활동의 실패 끝에 솔로 가수로 세 번째 도전을 해낸 미교가 데뷔곡 ‘잊어도 그것이’에 이어 첫 미니앨범 ‘빗소리’로 장마 송을 예고하며 신곡으로 컴백했다.

컴백 직전 bnt와 만난 미교는 페미닌한 감성부터 나이에 맞는 통통 튀는 느낌의 데님 진, 아련한 느낌의 원피스까지 완벽 소화하며 자신만의 감성을 화보에도 풀어냈다.

화보 촬영 후 이어진 인터뷰에서 먼저 미교에게 데뷔 후 이어진 강행군이 힘들진 않았는지에 대해 묻자 “안 힘들다고 하면 거짓말이지만 이 힘듦이 감사하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해서 생기는 피로라서 그저 좋다”고 감사함을 표하며 “두 번의 걸그룹 실패 후 정말 힘들었었다. 그런 힘든 시간을 버티고 찾아온 솔로 활동이라 더욱 감사하다. 실패 후 좌절하고 포기하고 싶었지만 주변에서 잘 하고 있다는 위로를 해 주셔서 이겨낼 수 있었다”고 실패에서 얻은 겸손한 마음과 주변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내비쳤다.

본인의 곡으로 데뷔하기 전 커버 곡 여신으로 유명했던 미교. 그런 그에게 커버 곡을 고르는 본인만의 기준이 있는지 묻자 “사실 커버 곡을 고를 때 계산을 하면서 듣게 된다”며 솔직하면서도 장난기 어린 대답이 돌아왔다. “내가 보여드리지 못한 모습, 나에게 어울릴 만한 곡 위주로 선택한다”고 전했다.

데뷔 후 그가 해낸 여러 스케줄 중 대학 축제에 참여한 모습도 많아 특별한 에피소드가 없었는지 물어보자 “아무래도 내 곡이 발라드다 보니 다른 분들의 댄스곡을 종종 커버한다. 최근에는 아이콘 분들의 ‘사랑을 했다’를 많이 불렀는데 어느 축제에서 바로 뒤에 아이콘 분들이 나오시는데 내가 먼저 무대에 서서 ‘사랑을 했다’를 불렀다. 뒤에 곧 원곡자분들이 나오시니 먼저 불러볼까요, 라는 너스레를 떨었는데 다행히 관객분들이 호응을 잘 해주셔서 감사했다”고.

솔로 발라드 가수로서 자신만의 강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에는 “무대 위, 노래를 부르는 3, 4분여 동안 내가 풀어내는 진정성이 나만의 강점이 아닐까 싶다. 노래를 통해 전하는 진정성”이라며 자신의 노래와 감성에 대한 자신감을 은근히 내비치기도 했다.

데뷔 전과 달리 데뷔 후에는 닮은 꼴 스타나 롤모델, 이상형을 비롯해 친한 동료도 생겼을 법해서 그와 관련한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닮은꼴 스타에 대해 질문 하자 쑥스럽게 웃으면서도 “댓글로 모모랜드 낸시 닮았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데뷔 초부터 티아라 효민 선배님 닮았다는 말은 많이 들었었는데 여전하더라”며 웃어 보인 그는 “롤모델은 백지영 선배님이 아닐까 싶다. 선배님의 직캠을 하나하나 다 챙겨볼 정도로 팬인데 그분만의 감성에 소름이 돋을 정도”라며 팬심을 표현하기도 했다.

한편 데뷔 후 생긴 동료로는 한 예능프로에서 만난 모모랜드의 주이와 박기량을 꼽았다. “데뷔 초 만나서 그런지 더욱 친근하게 느껴지는 두 사람이다. 서로 진심으로 잘 되길 응원하는 사이”라며 눈을 빛냈다. 데뷔 전 진행된 인터뷰에서 양세종을 뽑았던 것이 생각나 그와 관련해 묻자 “원래 나이차이가 좀 나는 분들을 좋아한다. 여러 작품에서 멋있는 모습을 보여주신 조진웅 선배님이 이상형이다. 본업에 충실하고 자기 일에 열심인 사람이 좋다”며 설렘을 드러내기도 했다.

팬들이 붙여준 ‘우리’ 미교라는 수식어가 뭉클하고 감사하다던 미교는 10년 후 어떤 모습일 거 같냐는 질문에 “믿고 듣는 가수가 되고 싶다. 한국 가요계에서 빠질 수 없는, 가수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그래도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그런 가수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2018년 하반기에도 열심히 활동을 이어갈 미교는 “2018년 한 해 동안 미교라는 내 이름과 얼굴을 널리 알리는 한해를 만들고 싶다. 열심히 하고 싶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실패에도 오뚝이처럼 일어나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를 소중하게 살아가는 미교를 힘껏 응원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에디터: 이혜정
포토: 홍도연
의상: 루트원
헤어: 뮤샤이 조이 디자이너
메이크업: 뮤샤이 정은주 부원장
장소: 살롱드도나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