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갤러리

[bnt화보] 방재민 “과거 SM-YG 영입 제안 거절, 현 소속사 아메바컬쳐 음악적 교류 많아 만족”

2018-09-04 16:54:49

[오형준 기자]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Mnet ’고등래퍼’ 시즌 1, 2에 모두 출연하며 뛰어난 랩 실력과 훈훈한 비주얼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방재민이 bnt와 화보 촬영을 진행했다.

아메바컬쳐에 둥지를 튼 방재민은 새 앨범이 아닌 연기자 데뷔 소식을 알렸다. 연기자로서 새로운 모습을 예고한 그는 캐주얼한 셋업 수트로 시작한 첫 번째 콘셉트, 유니크한 두 번째 콘셉트, 데님룩으로 자유분방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세 번째 콘셉트까지 완벽하게 소화해 내며 ‘배우 방재민’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고조시켰다.

화보 촬영 후 이어진 인터뷰에서는 최근 드라마 촬영을 마친 그의 근황을 들어 볼 수 있었다. 촬영이 마무리된 후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방재민. 연기자 행보에 대해 의아해하는 대중들의 반응을 아는 듯 “연기나 음악이나 예술은 모두 다른 게 아니라 공통점이 있고 서로 만들어 내는 시너지가 있다. 그런 생각으로 연기에도 도전하게 되었다”라며 연기에 도전하게 된 계기를 전했다.

드물게 Mnet ‘고등래퍼’ 시즌 1과 2에 모두 참가했던 그에게 참가 당시 속마음도 들어봤다. “시즌 1 때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었고 음악적인 활동을 시작하지 않았을 때라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는데 시즌 2에서는 시즌 1을 통해 얻은 것도 있었고 사람들의 기대치가 있었기 때문에 조금 부담감이 있었다”라며 주위의 시선과 기대에 부담을 느꼈던 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놨다.

시즌 2 세미 파이널에서 아쉽게 탈락했던 당시 기분도 전했다. “아쉽기는 했지만 작년 Mnet ‘고등래퍼’ 시즌 1에서 나름대로 좋은 성적을 거뒀고 크루 안에서 같이 음악 하던 동생들이 주목을 받고 큰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기분이 좋았다”라며 아쉬운 마음과 함께 본인이 속해있는 크루 ‘키프클랜’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한때 네티즌들 사이에서 SM과 YG의 러브콜을 거절한 것으로 화제가 됐었다. ‘고등래퍼’ 방송 이후 그가 어떤 회사와 손을 잡을지도 초미의 관심사였다. 그리고 그가 선택한 곳은 다이나믹 듀오, 크러쉬 등이 속한 힙합 레이블 아메바컬쳐. 회사 내의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교류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자 “작업을 할 때면 다이나믹 듀오 형들이 듣고 코멘트를 많이 해준다. 얀키 형과 함께 서점에 가기도 하고 서로서로 음악적인 이야기도 많이 나누면서 교류하고 있다”며 아메바컬처의 든든한 패밀리십을 과시했다.

활동명인 a.mond의 유래도 들을 수 있었다. “예명을 정하던 시절에 음악 하는 친구들과 농담을 주고받다가 한 친구가 ‘아몬드가 죽으면 뭐게?’라고 퀴즈를 냈다. 답은 ‘다이아몬드’ 잖나. 거기서 영감을 얻었다. 내 이름이 아몬드라면 내가 죽을 때는 다이아몬드 같은 음악을 남기고 죽으면 멋있겠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정하게 됐다”라며 또래다운 재치와 음악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묻어 있는 예명에 대한 탄생 비화도 들을 수 있었다.

올해로 스무 살이 된 방재민. 성인이 되고 달라진 점을 묻자 “성인이 되면서 자취를 시작했다. 주변 환경이나 생활 패턴이 많이 바뀌었다. 술은 잘 마시지 못하지만 친구들과 분위기를 즐기기는 한다. 주량이랄 것도 없이 술을 거의 마시지 못한다”라며 성인이 되고 이전과 달라진 삶에 적응하는 자신의 모습을 전했다.

대학 진학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대학 진학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 수업 출석이나 대학 공부를 연예 활동과 병행하기에는 여유가 없을 것 같아서 일단은 보류한 상태다. 나중에라도 여유가 생긴다면 꼭 대학에 가고 싶다. 배우고 싶은 것도 많고 여러 사람을 만나 더 많은 경험을 해 보고 싶다”라며 대학 진학에 대한 바람도 드러냈다.

한창 연애에 관심이 많을 스무 살. 그에게 이상형을 물었더니 “이목구비가 또렷한 사람보다는 매력 있고 잘 웃는 사람이 좋다. 털털하고 친구처럼 편안한 스타일의 사람에게 끌리는 것 같다”라며 수줍은 대답을 내놨다.

다시 한번 오디션 프로그램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있냐는 질문에는 “이제는 남들과 경쟁하는 프로그램에 나가기보다 내 음악을 연구하는 시간에 좀 더 투자하고 싶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오디션 프로그램 외에 나가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고. “자취를 시작했으니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보고 싶다. 박준형의 ‘와썹맨’도 재미있게 보고 있어서 기회가 된다면 나가보고 싶다”라며 최근 들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프로그램들에 출연하고 싶다고 말했다.

만약 Mnet ‘고등래퍼’ 다음 시즌 제작이 확정되면 도전하게 될 후배 참가자들에게 조언도 잊지 않았다. “‘부담감을 느끼며 무대에 서지 않았으면 좋겠다. 약간의 긴장감은 좋지만 너무 긴장하고 생각이 많아지면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그냥 무대를 즐겼으면 좋겠다. 관객들과 함께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면 훨씬 더 멋있고 빛나 보일 거다”라며 선배다운 든든한 조언을 남겼다.

롤 모델이나 특별히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물었다. 롤 모델을 따로 두지 않았다는 그는 “예전에는 롤 모델이 있는 게 좋은 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에는 롤 모델이 있으면 그 사람과 나를 비교하게 되고 그 사람을 따라 하려다가 내 행보가 바뀐다거나 시야가 좁아질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 이제는 좀 넓게 보고 싶기 때문에 롤 모델 같은 것은 없다”라며 어른스러운 답변을 내놨다. 더불어 그가 제일 좋아하는 아티스트는 빈지노라고 한다.

연기 활동을 병행하게 된 그는 멀티 엔터테이너를 지향한다고 했다. “다양한 분야와 다양한 장르에서 여러 가지를 보여줄 수 있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 여러 가지를 하다 보면 그 경험들을 통해서 음악도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결국 그의 모토는 음악임을 밝혔다.

이어 아티스트로서 본인의 강점은 무엇인지 묻자 “음악적으로 아직 하나의 캐릭터가 딱 완성된 게 아니라서 여러 콘셉트나 주제, 장르 등을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연기자로서는 연기를 처음 해봤기 때문에 안 좋은 습관이나 버릇이 묻어있지 않아 좀 더 순수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 같다”라고 대답해 순수함과 가능성이 자신의 가장 큰 자산이자 무기임을 잘 알고 있는 듯했다.

먼 훗날 본인을 그려보는 시간도 가졌다. ““음악, 영화 등 가리지 않고 어느 한 분야에서 누가 봐도 인상적인 작품을 남겼으면 좋겠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 나의 일부만 보지 않았나. 나의 어느 한 부분만이 아니라 다양한 모습을 알아주고 기억해 줬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의 포부와 아티스트로서의 바람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항상 좋은 시선으로 봐주셔서 감하사고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하다. 거기에 걸맞게 보답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는 방재민이 되겠다”라는 인사를 전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에디터: 오형준
포토: 차케이
의상: FRJ Jeans
헤어: 정샘물 웨스트 보람 디자이너
메이크업: 정샘물 웨스트 황지혜 팀장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