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판다 눈은 이제 그만! 다크서클과 이별하는 방법

2019-01-08 13:59:04

[황연도 기자] 안색을 칙칙하게 만들고 피곤해 보이는 사람들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다크서클. 어두운 인상을 심어주는 것은 물론 원래 나이보다 더 노안으로 보이게 만드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다크서클은 의학적 용어는 아니지만 눈 밑 지방이나 색소 침착 등으로 인해 아랫부분이 거무스름하게 그늘져 보이는 현상을 일컫는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자외선 손상이나 피부 표면으로 도드라진 정맥과 모세혈관, 눈 주변에 나타날 수 있는 검은 색소, 피부를 한층 어두워 보이게 만드는 건성 피부 등이 있다.

눈가 주변의 피부는 피지선이 없고 얇아서 외부 자극에 민감하며 노화도 쉽게 진행되는 부위이기에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하다. 판다를 연상시키는 어두운 눈가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면 이 글을 참고해보자. 다크서클을 없애는 생활 습관부터 눈가를 한층 생기 돋게 만들어주는 음식들, 완벽한 다크서클 커버 메이크업까지 분석해봤다.

다크서클 없애는 생활 습관


다크서클이 유독 짙게 나타난다는 것은 건강 상태가 양호하지 못하다는 신체의 이상신호일 수 있다. 특히 다크서클은 피로와 깊은 연관이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으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시간을 유지하고 술, 담배, 커피 등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들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대사 장애를 불러일으키므로 가급적이면 피하거나 줄일 것을 권한다.

눈가 주변의 혈액순환을 자극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 주변의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다크서클 예방과 악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마사지 방법은 중지와 약지로 눈 주위를 천천히 눌러준다. 그 후 관자 바로 아래에서 시작해 눈꼬리, 눈머리 순으로 천천히 누르면서 세 번 정도 반복해주도록 해보자. 하루 10분 정도만 꾸준히 마사지에 투자해도 눈가 주름과 다크서클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연어: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생선인 연어는 다크서클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비타민 E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비타민 E는 노화 방지에도 뛰어나 눈가 주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비타민 D, 오메가3 지방산도 함유해 혈소판 응집과 염증 반응,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감소하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브로콜리: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바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 점막의 저항력을 높이기에 눈가 주름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다. 비타민 A는 혈액을 맑게 해주기에 눈가를 밝히는 효과가 있으며 그 외에도 칼륨, 철분 등 각종 영양소를 갖추고 있다.

당근: 당근 역시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된 채소다. 이 성분은 체내로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변형되는데, 부신피질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피로 해소 및 다크서클 예방에 도움을 준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익혀서 먹을 때 더욱 흡수율이 뛰어나므로 생으로 먹는것 보단 익혀 먹는 게 좋다. 또한 당근에 함유돼 있는 칼륨은 신경의 흥분과 근육 섬유의 수축을 컨트롤해 스트레스와 관련된 초조함, 불안감 등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다크서클 커버 메이크업


수많은 책과 인터넷엔 다크서클을 없애는 방법과 민간요법들이 난무하지만 사실 화장품을 사용해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비싼 비용을 들여 스킨케어에 투자를 하기보단 차라리 확실하게 가리는 편이 더 현실적이면서도 간편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크서클 커버 메이크업 전 눈가 보습을 필수다. 특히 요즘같이 주름이 부각되는 겨울철엔 더더욱 그렇다. 아이크림을 이용해 눈 밑 피부가 촉촉하도록 보습을 해주는데, 보습제가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10여 분 정도 기다려주도록 한다.

다크서클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파운데이션 후 도드라져 보이는 부위에만 컨실러를 발라주면 되지만 짙은 경우엔 반대로 해주는 것이 좋다. 컨실러로 먼저 커버한 후 파운데이션을 바르도록 해야 하며 이때 크림 타입의 제형을 골라 세팅을 강하게 한 후 파운데이션을 두드리는 식으로 블렌딩해주도록 하자.

컨실러 블렌딩 시엔 얇은 컨실러 브러시를 이용해 바른 부위의 가장자리와 파운데이션 사이에 경계가 도드라져 보이지 않도록 내추럴하게 펴줘야 한다. 마무리는 파우더다. 두껍게 바르면 눈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주름으로 갈라져 보일 수 있으므로 아주 살짝 스치듯 가볍게 발라 마무리해주도록 하자.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