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수분 지키는 뷰티 루틴

2019-06-04 18:40:08

[우지안 기자] 매일 바르는 기초 제품 중에 가장 중요한 단계는 단연 보습이다. 피부 깊숙이 채운 수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 피부 본연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피부가 푸석하거나 반대로 번들거리는 이유는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졌기 때문. 수분이 부족한 피부는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유분을 과다 분출해 피부 표면을 번들거리게 만든다.

피부결이 푸석하고 칙칙한 피부톤 또한 피부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다. 일교차가 큰 날씨, 잘못된 클렌징 습관, 피부 타입과 맞지 않는 잘못된 스킨 케어는 피부 수분을 잃기 쉽다. 체내 수분 공급은 물론이고 피부 자체에도 수분이 충분을 채워주는 것은 피부 관리의 핵심이기도 하다.

수분을 사수하기 위한 뷰티 수칙은 어떤 게 있을까. 피부 수분 장벽이 무너지면 문제성 피부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수분을 찾기 전에 미리미리 수분을 채워줄 것을 명심하자. 촉촉한 피부를 위한 뷰티 루틴.

#무조건 ‘이중세안’? NO!


딥클렌징을 위해 무작정 피부를 혹사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보자. 미세먼지 등의 각종 오염 물질이 피부에 달라붙어 이차세안으로 피부를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세안하는 습관을 가졌다면 피부에 필요한 유수분까지 클렌징 단계에서 손실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모공 속 숨을 미세먼지까지 말끔하게 해결하고 싶다고 한들 이차세안만이 능사는 아니기 때문. 오히려 주1~2회 해주는 각질 제거와 각질 제거 기능이 탑재된 퍼스트 토너 등을 사용해 피부 표면의 각질과 먼지를 닦아낸 후 마일드한 타입의 클렌징폼으로 충분한 거품을 낸 후 피부를 닦아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의할 점은 클렌징 단계에서 피부가 필요로하는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수분을 사수하는 것. 민감한 피부타입이라면 화장솜에 클렌징 워터를 충분히 적셔 부드럽게 닦아내거나 무자극에 가까운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잔주름을 만드는 수분 부족? YES!


수분 부족은 노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미세 주름이 생겨 잔주름이 자글자글하게 피부에 흔적을 남기는 것. 따라서 수분 부족은 잔주름 등의 피부 노화와도 직결되니 늦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또한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위해 피지 분비량을 늘리면 모공이 막히기 쉽고 지성 피부의 경우라면 트러블이 좋아해주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셈이다.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수분 제품을 바르는 타이밍 또한 중요하다. 클렌징을 마친 후 3분 안에 보습 단계를 마무리해야 수분이 공기에 사라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가 금방 건조해지고 수분 크림을 발라도 금방 쩍쩍 갈라지는 듯한 땅김이 느껴진다면 수분 마스크로 단시간 안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방법이 있다. 또한 피부 땅김이 사계절 동안 지속된다면 피부 수분 흡수력을 높여주는 에센스 토너 타입의 기초 제품을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무작정 ‘수분’을 앞세운 제품을 찾기보다는 유분과 수분이 적절히 배합된 제품을 골라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보호막을 씌워주자. 피부가 극도로 건조한 상태라면 수분 마스크로 수분 보유력과 지속력을 모두 챙길 수 있도록 세심하게 관리할 것.

[Editor’s pick]


1 아이소이 마스크팩 5종 SET(응급&잡티&수분탱크&시카고&코어탄력마스크)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를 케어해주는 고밀도 수분 탱크막을 형성해주는 천연 유래 성분의 마스크팩으로 메마른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고 피부 보습 관리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착한 성분으로 만들어졌다. 1일 1팩 제품으로 사용해도 손상없고 겟잇뷰티 뷰라벨 마스크팩 1위를 달성한 제품력이 입증된 수분 탱크 마스크팩.

2 탬버린즈 워터에센스 다섯 가지 해양 추출물이 함유돼 피부의 근본적인 수분 부족 현상을 해결해주고 천연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피부 콜라겐 합성을 47% 증가하도록 도와줘 피부 본연의 보습력을 강화해주는 에센셜 토너.

3 인터미션 레스트 업 아쿠아 크림 수분 젤 텍스처의 수분 충전 크림으로 한여름에도 부담 없는 산뜻한 사용감으로 피부 보습과 다크 스팟에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바다수선화 성분과 필수 아미노산 및 천연 미네랄 등이 함유돼 보습과 함께 영양 충전에 도움을 주는 마린밤부가 함유돼 건강한 피부로 케어할 수 있다. (사진출처: bnt뉴스 DB, 아이소이, 탬버린즈, 인터미션)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