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칩거 생활이 불러온 피부 트러블 SOS

이진주 기자
2020-04-01 10:37:09

[이진주 기자] 이맘때면 밖으로 나가 꽃 구경도 하고 산책, 소풍 등 야외 활동을 즐기고 있을 때.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앓고 있는 코로나19 창궐로 올해 봄은 정반대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빠른 대처 덕분에 확진자보다 완치자 수가 증가하면서 점차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안심하긴 절대 이르다.

벌써 한 달 남짓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집에서만 생활을 하다 보니 피부도 답답한 모양인지 말 못 할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 마음 놓고 놀지 못하는 상황에서 피부까지 문제를 일으키니 여간 스트레스가 아닐 터. 그렇다고 마스크 없이 외출할 수는 없으므로 일회용이 아닌 면 마스크로 대체하는 것이 피부에 좋다.

또 평소보다 가볍게 마스크 착용 부분만 피해 화장을 최소화하고 집 안을 수시로 환기를 시켜줌으로써 일부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피부는 벌써 많이 예민해져 있는 상태로 피부 건조증부터 건성 습진, 여드름, 아토피 등 발생하는 피부 질환도 가지가지인데 어떻게 잠재울 수 있을까?

피부 건조증과 습진


집 안에만 있다고 해서 위생과 청결에 안일한 태도는 금물. 이를테면 장기간 세안을 하지 않을 경우 피부 표면에 쌓인 유분과 노폐물이 모공을 막고 유수분 밸런스를 붕괴시켜 피부 건조증을 불러온다. 또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로 인한 지속적인 습기와 알코올 성분의 소독제 사용, 여기에 환절기까지 겹치면서 피부는 민감하고 건조해지는 최악의 상태를 맞이하게 되는 것.

그러나 피부 수분이 10% 이하로 떨어진 피부 건조증을 방치하게 될 경우 피부의 장벽이 무너지고 급속도로 갈라지면서 건성 습진, 가려움증, 염증 등 각종 피부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청결은 물론 영양과 보습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이는 촉촉한 세라마이드와 스쿠알란 성분의 보습력 높은 제품을 사용해 해결할 수 있다.

Editor’s Pick


1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크림 미스트 자연보습인자(NMF) 자일리톨이 피부 표면에는 수분 막을 씌워주고 세라마이딘 크림의 보습 막이 날아가지 않도록 촉촉함을 잡아주는 2중 보습 제품. 뭉침 없이 고르게 분사되는 미세 안개 미스트로 가스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2 프리엔제 아줄렌 캄 크림 스쿠알란, 베타인 등 효과적인 자연 유래 보습 원료를 함유해 오랜 시간 보습을 지속시켜주고 세틸에틸헥사노에이트가 수분 증발을 막아준다. 보랏빛 구아이아줄렌 성분이 외부환경으로부터 민감해진 피부를 보호하고 100,000ppm의 안젤리카 콤플렉스가 진정과 보습을 돕는다.

아토피와 여드름


실내외 마스크 착용으로 아토피와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활동 반경이 적은 칩거 생활로 인해 움직임에 제약이 있다는 점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집 곳곳의 침구와 가구의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날림,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울긋불긋한 피부의 원인이 다양하게 제공되므로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피부 진정에 효과 좋은 성분으로는 알로에, 병풀(시카), 유칼립투스, 티트리 등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면역력 및 회복력 효과가 뛰어난 알로에와 병풀 성분을 우선으로 할 것. 반면 에탄올 제품은 바르는 순간에는 시원한 느낌으로 피부 온도를 낮춰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성분으로 하여금 오히려 수분 증발과 손실이 극대화될 수 있으므로 성분 확인에 주의하자.

Editor’s Pick


3 빌리프 스트레스 슈터 시카 밤 크림 리페어 영양감이 듬뿍 느껴지는 고농축 크림 제형에 부드러운 발림성으로 민감성 피부의 스트레스 완화는 물론 보습까지 책임지는 크림. 기존 ‘시카 밤 크림’ 대비 센텔라아시아티카+마데카소사이드 함량이 2.5배 높고 주름 개선 기능성까지 더해져 민감성 피부도 부담 없이 안티에이징 케어를 할 수 있다.

4 물빛미 알로에 수딩 마스크팩 비타민 A, C, D 등 약 300여 가지 성분의 알로에베라잎수가 함유되어 피부 수분 공급과 보습력 유지는 물론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시트 팩. 또한 주름 개선과 피부 미백 효과를 지닌 2중 기능성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펄프 시트에 넉넉한 양의 에센스가 특징이다. 아이스플랜트캘러스 추출물과 해파리 추출물, 다시마 추출물이 더해져 피부 속 독소를 제거해 화사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사진출처: bnt DB, 닥터자르트, 프리엔제, 빌리프, 물빛미)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