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방심 NO! 구순염 관리 HOW TO

이진주 기자
2020-08-21 10:52:12

[이진주 기자] 입술은 다른 피부 조직과 달리 모공과 보호막이 없어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부위다. 단순 입술 각질도 스트레스지만 원인 모를 입술 염증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다면 주목할 것. 이는 가려움증과 붓기, 물집, 출혈, 가피와 표피 탈락 등의 증상을 보이며 자칫 만성화로 이어질 수 있어 방치해선 안 되는 피부 질환이다.

이 같은 구순염은 원인에 따라 분류되며 건조한 계절 또는 아토피 환자에게 주로 발병하는 박탈성 구순염, 립스틱이나 치약 등 화학물질 알레르기에 의한 접촉성 구순염, 장기간 자외선 노출에 따른 구각 구순염 등이 있으며 특히 박탈성과 접촉성 구순염 환자 비율이 차례로 높게 나타난다.

또한 재발이 잦기 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무분별한 연고 사용은 피부 장벽을 약화시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그렇다면 이 같은 통증으로 웃거나 먹는 것도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불편함에서 하루빨리 벗어나려면 어떤 사후처방이 필요할까?

꼼꼼한 립 클렌징이 관건


세안 시 방심하기 쉬운 입술 클렌징. 모공이 있는 얼굴의 여느 부위처럼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지 않아 입술과 입 주변을 대충 씻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화장 잔여물과 노폐물을 완벽히 제거하지 않으면 구순염뿐 아니라 색소 침착과 습진 등 기타 피부질환으로 번질 수 있어 입술 역시 꼼꼼한 세안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는 순한 제품으로 자극 없이 편안하게 케어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립 전용 리무버와 부드러운 화장 솜 또는 면봉으로 굳은 메이크업 잔여물을 살살 녹여낼 것. 입술 주름 사이에 낀 노폐물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제거되었다면 부담 없는 약산성 클렌저로 이중 세안해 말끔히 마무리하면 된다.

Editor's Pick


1 이니스프리 애플씨드 립 앤 아이 메이크업 리무버 보습과 영양 성분이 풍부한 사과씨 오일을 함유해 눈가와 입가의 포인트 메이크업과 노폐물을 부드럽고 깔끔하게 제거해주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세안 후 자극으로부터 연약한 피부를 보호해준다. 미끈거림과 유분감이 적어 모든 피부 타입에 산뜻한 사용감을 자랑한다.

2 물빛미 동키밀크 생크림 클렌저 동키밀크의 고보습과 스피룰리나의 미세먼지 흡수 억제 기능까지 더해져 피로가 쌓인 피부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제품. 쫀쫀하고 풍성한 거품을 내는 제형으로 부드럽고 깨끗한 세안을 도울 뿐 아니라 히알루론산이 증발하려는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함을 오래 유지해준다. 안전한 그린 등급의 원료 사용과 pH, 지방, 단백질, 체세포 수가 모유와 유사해 어린아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자극 없이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조한 입술에 차오르는 보습


촉촉한 입술을 위해서는 되직한 제형의 수분 크림이나 립 전용 보습 제품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하며 침을 덧바르거나 각질을 떼어내는 행위는 금할 것. 특히 갈라진 입술에 침을 바르게 되면 일시적인 수분감은 있으나 침이 마르면서 주변 수분까지 빼앗아 더 건조한 환경을 만든다.

악순환을 반복하는 요인 중 하나는 트러블이 발병되었음에도 굴하지 않고 기존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유해균에 의한 2차 감염으로 보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물리적인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순수 보습제만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립 마스크로 나이트 케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 보습 케어에 도움이 된다.

Editor's Pick


3 일리윤 울트라 리페어 립밤 거칠어진 극건조 손상 피부를 위한 D 판테놀 콤플렉스가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준다. 해송자 오일과 발효 콩 추출물이 피부 보습 막을 형성해 건조해지기 쉬운 환경에서도 당김 없이 편안하게 보호해주고 튜브 타입으로 손에 텍스처 묻힘 없이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다.

4 설화수 에센셜 립 마스크 천궁당귀수와 대추 추출물이 손상된 입술 표면에 촉촉함을 부여해 윤기 있는 입술로 관리해주며 피부 친화적인 보습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즉각적인 입술 결을 개선시킨다. 모이스처 타입은 산들바람이 입가에 머문 듯 청량감이 느껴지는 향이 특징이며 리커버리 타입은 허브와 나무 향이 어우러진 편안한 향을 선사한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