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다이어트 요요현상 정의는?

2015-06-23 09:57:30
[이선민 기자] 여성들의 영원한 숙적 ‘다이어트’. 지금도 많은 이들이 거울을 보며 다이어트 의지를 불태우기도 하고 맛있는 음식 앞에 마음이 약해져 다이어트를 포기하기도 한다.

또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아진 만큼 실패하는 이들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 하지만 작심삼일로 다이어트 의지가 무너져 내린 것도 아니고 꽤 오랜 시간 다이어트에 투자했지만 매번 실패로 돌아가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는 것은 ‘요요현상’이다.

요요현상이란 잘못되었거나 무리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 중 하나. 음식물 섭취를 극도로 자제하는 등의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시도할 때 신체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대사량은 줄이고 식욕은 증가시키는 현상을 보인다.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살이 찌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요요현상을 겪지 않기 위한 올바른 다이어트법은 무엇일까. 먼저 무조건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굶는 방법이나 한 가지 음식만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는 앞서 말했듯 신체의 거부 반응으로 인한 요요현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

칼로리와 영양소를 고려해 계획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동시에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의 효과를 본 후에도 방심은 절대 금물. 식단 조절과 운동을 꾸준하게 이어가야 감량한 체중을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황금비율녀’가 전하는 바른 자세 워킹법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패션왕’ 신세경-유리 메이크업 포인트는 뭐?
▶제시카고메즈 폭풍 다이어트, 그 비법이 궁금해!
▶후덕해진 김규리 얼굴, ‘살빠지는 요가’가 필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