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스타일링

[퍼스널컬러 메이크업] 당신의 색은 무엇인가요? 퍼스널컬러 제대로 알기!

2015-08-27 10:37:18

[김윤정 인턴기자] 다양한 뷰티 방송에서 웜톤 쿨톤 구별법을 다루기 시작한 후로 코스메틱 업계와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두는 단연 ‘퍼스널컬러’다.

퍼스널컬러는 신체 색과 조화를 이룰 때 얼굴에 생기가 돌고 화사해 보이는 반면 맞지 않는 경우에는 피부결이 거칠어보이고 결점은 더욱 도드라진다. 따라서 어울리는 색을 매치하는 것은 자신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는데 도움이 된다.

크게 웜톤과 쿨톤 두 종류로 보는데 각각의 톤은 계절별로 다시 분류한다. 웜톤은 봄웜톤과 가을웜톤으로 나뉘고 쿨톤도 여름쿨톤이냐 겨울쿨톤이냐에 따라 어울리는 색이 다르다. 각 계절별 톤에 맞는 메이크업 노하우를 알기 전에 나의 퍼스널 컬러부터 파악해보자.

생기발랄 화사한 느낌의 봄웜톤


봄웜톤의 사람들은 대게 생기발랄한 이미지, 활기차고 사랑스런 느낌을 가지고 있다. 봄웜톤의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설리, 아이유, 박보영, 수지 등이다.

>> 봄웜톤의 특징
1) 피부색은 옐로우베이스의 따뜻한 색으로 희거나 노르스름한 톤 혹은 복숭아 빛을 띤다.
2) 눈동자 색 역시 밝은 옐로우 브라운 계열로 골드브라운, 밝은 갈색을 띄는 경우가 많다.
3) 헤어컬러는 갈색이나 주황빛 도는 갈색으로 주로 윤기가 나고 찰랑거린다.

봄웜톤의 밝고 화사한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싶다면 노란색이 가미된 선명한 원색과 핑크, 피치, 그린 등의 깨끗하고 밝은 컬러를 사용하면 된다. 액세서리 역시 노란빛을 띠는 골드 톤으로 착용하면 피부 톤과 잘 어울려 더욱 완벽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피해야 할 색상으로는 푸른빛을 지닌 차가운 색과 무겁고 칙칙한 색상이다. 예를 들어 블랙, 화이트, 그레이, 네이비블루 등의 차가운 계열을 매치할 경우 노숙해보일 수 있다. 만약 이런 색상을 사용하고 싶다면 신발처럼 최대한 얼굴과 떨어진 곳에 쓰는 것이 좋다.

시원하고 청량한 느낌의 여름쿨톤


여름쿨톤은 시원하고 깨끗한 인상을 주며 매치하는 컬러에 따라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로도 연출이 가능하다. 여름쿨톤으로 꼽히는 연예인은 손예진, 이영애, 태연 등이 있다.

>> 여름쿨톤의 특징
1) 피부는 대체로 희고 붉은 편이며 햇볕에 노출되면 붉게 달아오르는 경우가 많다.
2) 눈동자는 갈색이나 흐린 회색빛이 가미된 그레이 브라운 색을 띤다.
3) 피부와 머리카락 색의 대조가 비교적 적은 편이며 헤어 컬러는 흑갈색이나 회갈색이다.

여름쿨톤의 단연 베스트라고 할 수 있는 화이트 색상은 깨끗하고 소프트한 인상을 만들어준다. 또한 부드럽고 차가운 느낌의 파스텔 계열이나 아쿠아 블루, 그레이 등의 색상도 여름쿨톤만의 시원하고 청량한 느낌을 배가시키는 색이다.

이 타입에 어울리지 않는 색은 선명한 원색이나 탁하고 짙은 색 계열이다. 특히 가을웜톤에게 잘 어울리는 카키나 버건디는 여름쿨톤이 사용할 경우 더워 보이고 답답한 인상을 주는데 한몫을 하니 피하는 것이 좋다.

그윽하고 고급스런 느낌의 가을웜톤


가을웜톤은 고급스럽고 내추럴한 컬러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러한 색상을 매치할 경우 차분하면서 성숙한 이미지를 낼 수 있다.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이효리, 전지현, 수애 등이 있다.

>> 가을웜톤의 특징
1) 피부는 4계절 타입 중 가장 노르스름한 톤으로 혈색과 윤기가 없는 편이다.
2) 햇볕에 잘 타서 피부가 쉽게 갈색으로 변한다.
3) 눈동자와 헤어는 깊은 갈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가을웜톤에게 대표적으로 어울리는 색상은 오렌지, 카키, 버건디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따뜻하고 황색 빛을 띠는 머스타드나 브라운, 올리브 그린도 가을웜톤의 여성스럽고 우아한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이 타입은 레오파드, 체크 같은 화려한 패턴도 가장 잘 소화해낸다.
반면 파스텔 톤이나 차가운 톤의 색상을 사용할 경우 어울리지 않는 색만 튀어보여서 이목구비와 조화롭게 어울리지 못한다. 액세서리도 실버보다는 골드나 로즈골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카리스마 있고 도시적인 느낌의 겨울쿨톤


겨울쿨톤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드문 톤으로 알려져 있다. 전체적으로 강한 대비를 이루는 색상이 잘 어울려 카리스마가 느껴지며 개성이 강하고 이지적인 느낌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연예인은 김혜수, 박시연, 미스에이 지아 등이다.

>> 겨울쿨톤의 특징
1) 창백하거나 투명한 피부 또는 가무잡잡하거나 아주 노란 톤으로 경계가 확실하다.
2) 헤어컬러는 푸른빛이 도는 흑갈색이나 검정색을 띤다.
3) 흰자위는 푸르고 눈동자는 짙고 선명하며 광택이 있다.

겨울쿨톤은 푸른색과 검정색을 바탕으로 한 채도가 높고 차가운 색상이 잘 어울린다. 블랙과 화이트, 네이비와 블루, 로얄 퍼플은 겨울쿨톤의 전유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대비가 극명한 컬러를 함께 매치하면 더욱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을 풍기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탁하거나 노란기가 많이 섞인 색상은 피하도록 한다. 겨울쿨톤이 올리브나 코랄핑크, 오렌지와 골드 색상 등을 사용할 경우 얼굴의 잡티나 주름이 부각되고 자칫하면 피곤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위의 특징만으로는 100% 확실하게 웜톤과 쿨톤을 구별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므로 어느 날 주변사람에게서 “오늘따라 예쁘다”라는 말을 들었다면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상이니 기억해두자. 그리고 도전정신을 가지고 계속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꼭 퍼스널컬러에 따른 색만 쓰라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약속이나 모임, 또는 소개팅 자리에서 돋보이고 싶다면 나를 ‘살려줄‘ 색상을 스마트하게 이용하도록 하자.
(사진출처: bnt뉴스 DB, Inventyourimage 공식 홈페이지)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아이소이, 로즈세럼 뒤잇는 로즈토닉 출시!
▶ 무도 가요제 아이유, 완벽 꿀피부 따라잡기 1,2,3
▶ 김희애-전지현, 연예계 ★들의 꿀피부가 탐난다면?
▶ 무도 가요제 아이유, 뽀얀 피부 비법은?
▶ 무도 가요제 아이유, 완벽 피부 비밀은 비비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