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직장인들을 위한 짬짬이 ‘퀵 5분’ 스트레칭

2011-09-06 11:34:43

[김수지 기자/사진 김강유 기자] 직장인들의 건강 상태는 어떨까.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들은 따로 시간을 만들어 운동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업무상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도 잘되지 않고 목, 척추, 다리 등이 긴장되어 몸 전체가 뻐근하고 딱딱해지기 마련이다.

또한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업무를 해결하다보니 자세의 불균형은 물론 눈의 피로와 두통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렇게 몇 해를 지나다보면 몸은 근육보다 체지방과 더 친해져 성인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

요가투바비의 사라원장은 “요즘 현대의 직장인들은 바쁘고 과다한 업무로 인해 운동은 물론 올바른 식생활 습관까지 무너져 건강의 적신호가 뜨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시간을 내서 운동하기 쉽지 않은 직장인들은 자투리 시간에라도 의자를 이용해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점심시간 혹은 나른한 오후 시간에 휴게실 혹은 사무실에서 동료 직원들과 함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보는 건 어떨까. 하루가 다르게 몸이 가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라원장이 제안하는 직장인들의 건강을 위해 의자를 이용한 간단한 요가 운동을 살펴보자.

긴장된 척추&어깨&손목 풀어주기


**운동효과: 척추 전체의 긴장을 풀어 등쪽의 혈액 순환을 도와준다. 긴장된 어깨와 손목의 이완을 돕는다. 허리나 골반쪽이 긴장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동작.

1.상체를 세워 다리는 골반 넓이만큼 유지하여 바르게 앉은 다음 숨을 들이쉰다.

2.상체의 긴장을 풀고 숨을 내쉬면 상체를 내려놓고 오른 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는다. 반대 팔은 등을 감싸고 상체를 회전하게한다. 10초간 유지.
point 유연성이 부족하다면 무리하지 않을 만큼만 내려간다.

3.천천히 중앙에서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잡고 오른 손은 반대 허리를 감싸게 한다. 10초간 유지.

눈에 피로와 두통을 느낀다면


**운동효과: 뻣뻣하고 굳은 목의 근육을 풀어준다. 상체를 앞으로 숙여 머리쪽으로 혈액을 왕성하게 하여 머리를 맑게 해준다. 눈이 피로를 풀어주고 두통을 덜어주는 데 효과적인 동작.

1.의자 등받이 부분에 목을 편안하게 내려놓을 수 있는 위치까지 엉덩이를 위치를 잡아준다음 숨을 들이쉰다.
Point 뒷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담요나 수건 등을 준비한다.

2.숨을 내쉬면서 목을 한쪽 방향으로 굴려준다.(좌,우 3번 반복)
Point 어깨와 팔의 긴장을 완전하게 풀어준다.(다시 1번으로 돌아와서 반대쪽을 반복해준다.)

3.양다리를 겹쳐 앉아 상체를 앞으로 숙여 긴장을 풀어준다. 10초간 유지.

장시간 앉아있던 다리 긴장 풀어주기


**운동효과:
다리의 긴장을 풀어줘 골반과 하체의 통증을 완화한다. 종아리와 발목의 긴장을 풀어준다. 또한 상, 하체의 긴장을 풀어줘 개운함을 더해주는 동작.

1.다리의 유연성을 조절하여 한 다리를 의자에 올려준다. 양손을 골반에 잡고 균형을 유지하며 숨을 들이쉰다.
point 바닥에서 의자가 밀리지 않게 고정하거나 벽을 이용한다.

2.숨을 내쉬며 한 팔은 무릎에, 반대 팔은 허리를 감싸고 상체를 최대한 회전한다. 10초간 유지.
Point 중심을 잡고 상체가 무너지지 않을 만큼만 회전한다.

한편 요가투바비(www.ytobb.com)는 현대인의 잘못된 자세에서 오는 신체 불균형, 근육과 골격의 질환 등을 호흡, 명상을 통해 근육과 뼈를 보호하고 신체의 균형과 밸런스를 잡아주는 ‘찬드라 요가’로 건강과 아름다운 몸매를 제안한다.

또한 다이어트 모델로 배우 박솔미를, 프랜차이즈 모델로 배우 강성진, 이현영 부부를 영입해 프랜차이즈 시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출처: SBS 드라마 ‘보스를 지켜라’ 홈페이지)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포니테일헤어 제안, 사랑스럽게 or 섹시하게
▶ 천명훈 다이어트 성공! NRG 시절과 똑같네~
▶ 최여진 ‘코어운동’이 명품 몸매를 유지한 비결!
▶ 성시경 다이어트 “면도날 턱선에 손 베일 것 같아~”
▶ 윤아 사슴녀 1위 등극 “구하라-유이, 저리 비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