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박지윤 칼럼 #1] 임산부의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사용법

2015-06-23 10:29:27


[이유리 기자] 아무래도 여름철이 되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화장품이 선크림. 하지만 선크림의 경우 천연성분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다.

특히 아이를 가지고 있는 임산부의 경우 모든 화장품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타 제품보다 천연 성분의 안심할 만한 선크림을 찾기란 쉽지 않다. 모두가 쓰는 선크림이라지만 특히 임산부에게는 자외선차단제는 더욱 더 절실하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 안전한 자외선 차단 및 미백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강남메카클리닉 박지윤 원장이 전한다.

1. 여름철 임산부에게 특히 자외선 차단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신기간에는 에스트로겐, 코티솔, 생식샘자극호르몬 등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 되어 기미, 잡티, 색소침착 등의 색소성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몸에 발생하는 색소침착과 임신선의 경우는 출산 후 옅어지지만 얼굴에 발생하는 기미나 잡티는 출산 후에도 저절로 없어지지 않아 전문적인 치료를 요하게 되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천연 화장품이 아닌 일반 화장품을 사용하게 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될까요

자외선 차단제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자외선을 차단해준다는 점에서는 피부에 유익하지만 자칫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유해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3. 차단제의 종류가 다양해 많은 이들이 자외선 차단제를 고르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자외선 차단제는 크게 물리적인 차단제와 화학적 차단제로 나뉘게 되는데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에서 자외선이 반사 및 산란되게 하는 원리로 피부 안전성은 높으나 백탁 현상이 있어 피부가 허옇게 보이는 점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반면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을 흡수하는 원리로 물리적 차단제에 비하여 사용감이 좋지만 피부 자극 가능성이 높고 세포 변형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4. 그렇다면 SPF 30~45 PA++ 등의 지수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PA는 색소질환을 일으키고 피부를 노화시키는 자외선 A에 대한 차단지수를 말합니다. SPF는 일광화상과 피부암을 유발하는 자외선 B에 대한 차단정도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SPF 지수는 자외선 차단의 강도가 아닌 지속시간을 말하는 것인 만큼 무조건 SPF가 높은 제품을 고르기 보다는 자주 덧발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임산부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성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 중 벤조페논-3 (옥시벤존), 에틸메틸메톡시신나메이트, 파바(PABA) 등의 성분은 내분비계를 교란시키거나 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특히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6. 임산부에게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임신 중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경우 SPF 30~45 PA++ 정도의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는 티타늄디옥사이드, 징크옥사이드 등이 있습니다.


7. 추천할 만한 제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임산부 전용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쏭레브에서 출시된 익스펙테이션 데일리 썬프로텍션을 추천합니다. 이 제품은 메이크업베이스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성 자외선 차단제로 실제 저도 임신 중에 매일 사용했던 제품입니다. 유해한 화학적 자외선 차단성분 및 보존제 등이 전혀 함유되지 않아 임신 중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지윤 원장
강남메카성형외과 피부과 원장
명지전문대학 뷰티아트과 교수 역임
대한미용성형레이저의학회 학술이사
2011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 의료인부문 대상
Jeisys 레이저 개발 및 임상 자문의
국내최대 피부비만프랜차이즈 ‘얼짱몸짱’ 자문의
크리니크 화장품 더마클럽 자문의
유기농 스킨케어 그린핑거, 베베드포레 자문의
‘엄마 가방에 쏙! 반짝반짝 뷰티태교’ 저자
‘미용클리닉 개원가이드’ 저자
대한미용성형레이저의학회 강연
대한개원의협의회 강연
대한비만치료학회 강연
한중일 미용성형외과학회 강연
‘스타뷰티쇼’, ‘스토리온우먼쇼’, SBS ‘생활경제’ 등 다수 출연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리얼체험] 20살 새내기가 체험한 ‘아이소이 아이유 팩트’
▶ [뷰티이벤트] 피부 고민 탈출 프로모션
▶ 女 연예인 피부 따라잡기! 수분크림 활용 백서
▶ 무더운 여름, 차도녀 되고 싶다면? 정답은 ‘쇼트커트’
▶ ‘프로듀사’ 아이유-공효진, 메이크업 비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