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블랙헤드 제거 화장품, 효과 있을까?

2014-08-21 06:29:56

[홍수민 기자] 깨끗한 피부를 만들기 위한 여성들의 노력은 끝이 없다. 피부톤을 밝게 하기 위해 팩과 화이트닝 화장품을 사용하는가 하면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 아이크림을 바르는 등 다방면으로 많은 신경을 쓰는 것.

모공과 블랙헤드도 사람들이 많이 신경 쓰는 부위 중 하나인데, 사람들은 피지 분비와 모공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시중에서 판매하는 기능성 제품들을 많이 사용하곤 한다. 그러나 과연 이 제품들만으로 도움이 될까.

씨엘라인클리닉 이성호 원장의 조언을 얻어 모공과 피지 분비에 대한 궁금증과 치료법을 알아봤다.

나이가 들면서 모공이 넓어지고 피지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이가 들면서 피부 노화로 인해 탄력이 저하되거나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

피지선은 정상적인 피부 부속기관인데, 여기서 분비되는 피지는 유수분의 균형을 잡아주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피지가 과다 분비되는 경우 여드름, 뾰루지, 큰 모공 등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코에 생긴 피지를 손으로 짜서 제거해도 괜찮을까?

손으로 피지를 짜는 경우 피부조직에 손상과 자극을 줄 수 있고 모공이 더욱 넓어질 수 있다. 또한 세균감염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추천할 만한 방법은 아니다.

시중에 피지를 녹여서 제거하는 화장품이 많이 나와 있는데, 이런 화장품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을까?

피지제거 화장품 사용은 평소에 하는 관리 정도의 효과라고 생각하면 된다. 피지 과다분비가 근본적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피지의 분비량을 줄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될까?

여름철과 같이 햇볕이 강한 날에는 달아오른 피부를 얼음찜질을 통해 피부 온도를 낮춰 주는 것이 좋다.

술이나 담배, 지방이 많은 음식, 단 음식 등은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량을 늘리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대신 영양소가 풍부하고 지방성분이 적은 두부, 콩, 버섯과 해산물, 각종 야채, 과일 등을 꾸준하게 먹는 것이 좋다.

❚ 피지를 없애고 모공을 줄일 수 있는 시술에는 무엇이 있을까?

피지가 모공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스케일링과 가벼운 필링 등의 시술을 할 수 있으며 피지조절제를 처방받아 피지의 양을 줄일 수 있다.

늘어난 모공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피부와 모공의 상태에 따라 리프팅 레이저, 프락셀 레이저, 필링, PRP 등의 시술을 하면 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sumini@bntnews.co.kr

▶ 2010년 추석, 해외여행 추이 '분석'
▶ 연예인은 외제차? 친환경 자전거 픽시 타는 ★
▶ 초보 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 고르는 법’
▶ 남 71%, 소개팅 후 예의상 ‘문자’
▶ KTX로 떠나는, 홍도·흑산도 2박3일 ‘황홀경’
▶[이벤트] B2Y 제품사고 '핑크 드라이어' 공짜로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