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소자본 창업 “커피전문점이 제일 잘나가~”

2015-04-28 17:26:56
[김성률 기자]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은 무엇일까? 2위를 누르고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인 업종은 바로 커피전문점이었다.

점포거래 전문기업 점포라인이 지난 한 달 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응답자 377명 중 절반에 가까운 46%(172명)가 커피전문점을 선택했다. 커피전문점이 전통적인 강세업종인 음식점과 주점(83명/22%)을 큰 차이로 따돌린 것이다. 역시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 있는 제과점과 도넛전문점의 인기는 의외로 다소 시들해서 3위(49명 / 13%)를 차지했다. 그 다음에는 PC방과 노래방(42명/11%)이 꾸준한 인기를 모았고 헬스클럽과 스크린골프방이 8%의 선호도를 보였다.

커피전문점이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몇 년간 창업시장에서 태풍의 눈으로 떠오른 커피전문점은 일부 “정체기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평가도 있지만 의외로 가장 인기 있고 향후에도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커피전문점의 성장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는 이유는 커피전문점의 주 고객층이 20~30대 여성에서 20~30대 남성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40~60대 여성까지 더욱 대중화되면서 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넓어지면서 전체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카페이탈리코 가맹본부 정진서 대표이사는 "커피전문점은 꾸준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고 진입장벽이 낮아 선호도가 높습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카페는 매장 관리부터 운영까지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정해져 있어 초보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라고 말한다.

정 대표는 또 “2000년대 초반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한 커피전문점은 최근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의미를 달리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커피전문점 창업에 있어 고객의 니즈(Needs)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라고 조언한다.

한편 카페이탈리코에서는 전국 지사도 모집 중이다. 대구-경북지역, 충청-대전지역, 강원-원주, 춘천지역, 전라-광주 지역 등 총 4개의 권역을 핵심 거점으로 선정하여 지역에 기반을 갖춘 마케터를 지사장으로 선정하기 위한 지사문의도 받고 있다. 이 업체는 기존의 커피전문점에 비해 창업비용이 1,000~2,000만 원 정도 저렴해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이 높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presslife@bntnews.co.kr

▶ 남친 사로잡는 ‘스킨십’ 노하우
▶ 애인의 의심스러운 행동, 혹시 바람?
▶ 인기순위 1위 'LPG 자동차'는?
▶ 일본에선 '내가 제일 잘 나가'
▶ 카카오톡이 연애 전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