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스타일링

면접관 사로잡는 잡(job) 스타일링!

2010-09-01 10:30:01

[손민정 기자] ‘ 첫인상은 3초 안에 좌우되지만 인상을 바꾸는 데는 3개월이 걸린다’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면접시험에 있어 짧은 시간 안에 보여지는 첫인상은 취업 준비생들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포인트 중 하나다. 첫 인상을 선보이는 면접용 패션 스타일은 면접관들에게 신뢰감을 주기도 하고 또한 실망을 안겨 줄 수도 있기 때문.

이럴 땐 자신이 지원하려는 회사의 기업문화나 업종의 성격에 따라 취업에 플러스 되는 패션 스타일을 선택해 보자. 면접 준비에 한창인 사회 초년생과 전직 희망자를 위해 주요 업종에 따른 잡(job) 스타일링법에 대해 알아봤다.

● 마케팅, 기획, 세일즈맨


외부 사람을 자주 만나는 업종이라면 부드럽고 친근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이트나 아이보리 계열 셔츠에 네이비 혹은 그레이 톤 수트를 매치하고 깔끔한 레지멘탈 타이나 솔리드 타이 정도로 포인트를 주면 세련된 옷차림이 완성된다. 너무 화려한 컬러나 패턴, 불필요한 액세서리, 과장된 헤어스타일, 정장과 어울리지 않는 구두나 양말의 코디네이션은 피하자.

취업 준비생의 경우 지나치게 화려한 컬러나 자신의 개성을 강조한 스타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아직 정장이 익숙치 않다면 무난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는 투 버튼 정장을 선택해 보자. 컬러 또한 신뢰감이 느껴지는 감색이나 회색, 검정색 계통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금융, 증권맨


보수적인 경향이 강한 업종이라면 최대한 단정하고 세련된 스타일링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특히 금융계통은 가치관이나 윤리 의식이 중요한 만큼 신뢰감과 정직함을 보여줄 수 있는 의상 연출이 중요하다.

남성의 경우 포멀한 다크 그레이나 네이비 수트 차림에 화이트 셔츠, 사선 스트라이프 레지멘탈 타이나 단색 솔리드 타이를 매치하자. 튀는 컬러, 패턴이 있는 타이나 지나치게 화려한 컬러 타이, 큐빅 타이처럼 장식이 많은 타이는 피하는 것이 좋다.

여성이라면 무난한 스타일의 싱글 정장을 선택하자. 화려한 메이크업이나 네일 컬러, 지나치게 튀는 목걸이, 팔찌, 귀걸이 등은 피하고 심플한 포인트 액세서리 하나 정도만 선택해 세련된 멋을 살리자.

● 패션 및 디자이너


감각과 개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직종을 선택 했다면 세련된 감각을 표현할 수 있는 엣지있는 스타일을 선호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너무 튀는 스타일은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개성 보다는 고급스러운 스타일링에 좀 더 주력할 것. 트렌디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너무 앞선 스타일링을 선택하는 것도 금물이다.

남성의 경우 딱딱한 수트 차림은 오히려 감각 없고 갑갑해 보일 수 있으므로 세미 정장이나 점잖은 프레피룩, 상하가 다른 세퍼레이트룩 등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검은색 재킷에는 회색, 밝은 회색 재킷에 검정색 팬츠를 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여성이라면 깔끔한 수트에 스카프나 브로치 등으로 스타일에 포인트 더해보자. 헤어나 메이크업 또한 자신의 개성을 은은하게 엿보일 수 있도록 조절하는 센스를 발휘하는 것이 좋다.

● 국영기업체, 공무원



과거 최대한 단정한 이미지를 선호하던 국영기업체나 공무원들 중에도 최근 뛰어난 패션 감각을 선보이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공직의 특성상 면접에 있어 의상은 네이비 또는 그레이 컬러로 구성된 싱글이나 투버튼 수트를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 여기에 깔끔한 화이트 셔츠를 매치하고 넥타이로 포인트를 살려 안정감 있는 스타일을 연출해 보자.

여성의 경우에도 너무 화려한 스타일은 금물이다. 지나치게 보수적인 스타일 또한 진취적이지 못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럴 땐 싱글 버튼 재킷에 H라인 스커트 또는 바지를 매치해 깔끔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완성하자.
(시진제공: 파크랜드, 보스트로, 오스틴리드, 프렐린)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smins@bntnews.co.kr
▶ 2010 가을 아이돌 패션 키워드는 '블랙'
▶ 그 남자의 특별한 청바지 연출법

▶ 여자, 올 가을엔 주얼리에 주목하라
▶ 서지석처럼 ○○으로 매니시 댄디룩 UP!
▶ 가을에 입어야 더욱 섹시한 가죽재킷 스타일
▶ [록시땅 이벤트] '화장품 닉네임' 짓고 록시땅 화장품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