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수학사상 최고의 난이도 문제? "이 사람들 다 셀 수도 없고…"

2015-05-28 17:53:54
[장지민 기자] '수학사상 최고의 난이도 문제'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네티즌들을 황당케 하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수학문제 게시글이 눈길을 끌고 있다. '수학 사상 최고의 난이도'라는 제목의 게시물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용으로 보이는 교과서 한 면에 야구장을 찾은 관람객이 빼곡히 그려져 있는 그림과 '약 몇명일까요?'라는 문제가 게재돼 있다.

해당 수학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때는 "대책없다"는 생각부터 든다. 특히 해당 문제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문제라는 것을 감안했을 땐 한 눈에 봐도 어마어마한 사람들의 머리 수를 하나 씩 세어봐야 할 것만 같다.

게시물을 게재한 작성자 역시 이를 일일이 센 모양인지 문제 옆에 연필로 '269명'이라고 적어 놓는 동시에 게시물에 "아 XX 이게 문제야? 이게 수능문제로 나온다면 고소하겠다"며 협박까지 가했다.

그러나 이 문제를 푸는 방법은 간단하다. 이는 사다리꼴의 면적을 내는 것의 응용 문제로 사다리꼴 면적을 구하는 공식을 적용하면 된다. 제일 앞 줄의 관객 수와 제일 뒷 줄의 관객 수를 각각 더해 총 관객 줄 수를 곱한 후 나누기 2를 하면 관객들이 빼곡히 앉은 사다리꼴 모양의 야구장 면적이 구해지며 이가 바로 대략적인 사람의 수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새해 미션! 주방의 묶은 때를 벗겨내자
▶ 숙면 방해하는 코골이 습관, 해결책은?
▶ 2012년, 가장 기대되는 스타 부부 2세는?
▶ 남자는 겨울에 유독 첫사랑을 잊지 못한다?
▶ 미녀 방청객으로 깜짝 등장한 강유미 “정말 몰라보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