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특명! 보기싫은 '튼살'을 없애라~!

2010-01-12 15:32:03

[한경닷컴 bnt뉴스 김경렬 기자]과거에 통통했던 모습을 숨기고 싶다면 우선은 예전 모습이 담긴 사진을 모두 폐기하는 것이 먼저다. 하지만 눈앞에서 바로 없앨 수 있는 사진과 달리 내 몸의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는 명백한 증거인 '튼살'은 쉽게 없앨 수가 없다.

튼살은 임신이나 몸무게가 늘어날 때처럼 일정기간 동안 피부가 비정상적으로 팽창하거나 늘어날 때 발생하는 것으로 피부를 지탱하는 구조(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형태)의 파괴나 파열을 야기시킨다.

어느 누구도 신체 일부에 튼살이 생기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일단 튼살이 생겼다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도 찾기 위한 노력을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튼살을 개선하고자 구입하게 되는 많은 제품들이 튼살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입증된 증거는 전혀 없다.

지난 수십년간 전세계 화장품 성분을 직접 분석하면서 여성들에게 올바른 화장품 정보를 제공해온 화장품 평론가 폴라비가운은 이와 관련해 "튼살은 피부가 외부적 충격으로 인해 손상되었을 때 생긴다기 보다는 내부에서 형성된 흉터"라며 "각자의 피부가 치유되는 과정을 돌이켜 본다면 튼살이 개선되는 과정에 대한 좋은 척도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다시 말해 평상시 작은 흉터가 잘 치료되는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튼살이 흐려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평소에 흉터가 잘 낫지 않거나 두꺼운 상처로 변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한번 생긴 튼살이 더 선명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폴라비가운은 "튼살에서의 색소침착은 오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옅어지게 되지만, 유감스럽게도 튼살은 처음의 부드러운 피부상태처럼 돌아오기가 어렵다"며 "이런 튼살을 예방 혹은 없애준다는 많은 화장품들은 그럴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튼살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은 전혀 없는 것일까?

먼저 튼살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트레티노인'이 있으며 이 성분은 피부 콜라겐 개선 및 피부 조직,피부색의 개선을 자극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레티노인은 특히 처음 생긴 튼살에 사용될 때 최고의 효과를 나타내지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된다.

트레티노인 외에 화학적인 필링과 레이저 시술법도 튼살 개선에 도움이 된다. 이들 시술을 정기적으로 받을 경우 튼살의 깊이 및 색깔 등에 미세하게나마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폴라비가운은 "위와 같은 미용시술을 받을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당한 간격을 두고 시술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사진출처(오른쪽): 더바디샵)

한경닷컴 bnt뉴스 김경렬 기자 beauty@bntnews.co.kr
▶ 겨울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라
▶ 이제 모공 감추고 자신감 되찾자!
▶ 보습, 탄력! 한번에 관리하고 싶다면?
▶ 20대 피부, 그들만의 것?!
▶ '두꺼운 화장' 흔적 없이 지우자~!
▶ 비타민C, 아직도 먹기만 하니?
▶ 피부는 '바탕' 이 좋아야 한다
▶ 성인 여드름도 청춘의 상징일까?
▶ '눈썹' 요령있게 다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