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늙고 작아진 부모님, 건강 현명하게 지키는 5계명

2014-08-28 20:11:46
[라이프팀] 추석을 맞아 시골에 내려간 박성호 씨는 오랜만에 고향에 내려간다는 즐거움과 달리 부모님을 뵙고는 마음이 불편하다. 80대 노모의 모습이 불과 몇 개월 전과 달리 더욱 늙어 작아지고 몸 구석구석에 아픈 곳이 늘어난 것이다. 그 나이가 되면 으레 그런 것이라지만 박 씨는 젊었을 적 부모님 모습이 생각나 마음이 울적하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추석이나 명절에 부모님의 모습을 뵙고 부모님의 노화를 실감하게 된다고 한다. 70~80대의 부모님은 노화현상이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이 급감하고 다양한 원인으로 허리가 구부러져 키가 작아 보이는 느낌까지 주게 된다.

특히 노화는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질환, 소화기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더욱 걱정되기 마련. 노화로 인해 생긴 질환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건강악화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노화, 막을 순 없지만 현명한 관리는 가능”

노화를 막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지만 사실 노화를 막을 순 없다. 노화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 그렇지만 노년기를 좀 더 편안하고 건강하게 지내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화를 현명하게 관리할 줄 알아야 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노화와 질병 90%의 원인이 ‘활성산소’라고 여겨진다. 활성산소는 신체가 체내에 있는 산소를 사용하고 남은 부분을 말한다. 이 산소가 산화되는 과정에서 세포와 장기 등 신체조직을 손상시키는 것이다.

노화는 단순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노년기를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노년기를 건강하게 보내는 5계명”

유머를 잃지 마라
신체적인 질병이 아니라도 노년기에는 무기력증이나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질환이 생기기 쉽다. 또한 노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하면 그것이 신체에도 악영향을 끼쳐 건강을 해치게 되므로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잘 극복해 나가야 한다.

매일 운동을 해라
힘들다고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신체능력은 갈수록 저하된다. 적당한 근력과 활력을 유지하기 위해 걷기나 등산처럼 쉽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해야 한다. 대신에 불규칙적인 운동은 금물, 부상의 위험을 조심하면서 꾸준하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산화물질을 섭취해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물질은 각종 노화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영양섭취에 다소 소홀해질 수 있지만 그 어느 때보다 알맞은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다.

따로 식단관리가 번거롭다면 노년기를 위한 종합영양제품도 눈여겨 볼만하다. CJ뉴트라에서 출시된 CJ닥터뉴트리는 40대 이후 남성과 여성의 제품이 따로 분리되어 있어 맞춤 영양관리에 유리하다.

여성의 경우 폐경이후 건강관리를 위한 뼈에 좋은 이소플라본과 칼슘, 항산화물질은 비타민A, 콜라겐, 셀레늄 등이 들어있다. 남성용 제품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 비타민C, E, 셀레늄은 물론 전립선에 좋은 쏘팔메토와 혈액순환에 좋은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다.

소식하는 습관이 좋다
적은 양을 먹는 소식은 예로부터 장수의 비결로 알려져 있다. 소식을 하게 되면 소화에 무리가 없고 불필요한 열량을 섭취 소비하지 않을뿐더러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도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섬유소가 많은 식물성 음식을 먹고 신선한 과일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뇌 건강을 잃지 마라
노년기에는 신체능력 저하도 걱정되지만 치매 같은 질환도 걱정되기 마련이다. 뇌 능력의 쇠약은 신체 건강의 쇠약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독서나 회화, 예능 등 사고력을 길러주는 취미를 갖고 뇌의 능력을 항상 활성화 시키는 것이 좋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life@bntnews.co.kr

▶ 우리 아기 자가용은 특별하게 "유모차는 진화 중"
▶ 20~30대 서울 男 “집보다 차가 먼저”
▶ 현대 ‘YF 쏘나타’ 왜건형, 국내 출시 가능한가?
▶ 이효리 카드, 밥솥 전쟁에서도 성공할까?
▶ 다양한 와인, 상황에 따라 만족스럽게 선물하는 법
▶ [추석後이벤트] 14일동안과 함께 명절증후군 날리자!
▶ [이벤트] JMW 행복한 브런치 2탄이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