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4월 마라톤 시즌, 트러블 없이 완주하는 법

2015-09-11 05:55:38
[최미선 기자] 따뜻한 4월. 겨우 내 움츠러들었던 몸을 일으키고 야외 활동을 시작하기에 4월만큼 좋은 시기는 없다.

다양한 야외 행사를 참여해보는 것도 좋다. 튼튼한 체력을 기르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운동 관련 행사는 기분전환에도 좋다.

이른 바 ‘마라톤 시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4월. 다양한 마라톤 대회 중 꼭 참여해보면 좋을 행사는 무엇이 있을까. 4월 예정 중인 주요 마라톤 대회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이와 함께 마라톤 대회 때 꼭 준비해야 할 필수품과 주의사항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 4월 주요 마라톤 대회 어떤 것이 있을까?

제22회 경주벚꽃마라톤 대회

일시 4월13일(토) 오전 8시
장소 경주세계문화엑스포광장 앞
대회부문 풀코스(42.195km), 하프코스(21.0975km), 10km 단축코스, 5km 건강달리기

돌아오는 벚꽃시즌. 천년 고도의 유적지 경주에서 열리는 벚꽃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면 벚꽃의 향취와 마라톤 대회의 매력을 한번에 즐길 수 있다.

풀코스와 하프코스, 10km, 5km 등 다양한 코스가 준비되어 있어 본인의 신체 상태에 맞게 골라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마라톤을 많이 경험해 보지 않은 이들은 5km 건강달리기를 선택하는 것이 신체적 부담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광장 앞부터 힐튼호텔 사거리를 지나 벚꽃으로 유명한 보문단지(보문호)에서 반환하는 코스로 만개한 벚꽃을 즐기며 가족과 함께 참여해 보면 좋다.

2013 아디다스 MBC 한강마라톤

일시 4월 14일(일) 오전 9시
장소 경기 하남시 미사리경정장 및 한강 일대
대회부문 풀코스(42.195km), 하프코스(21.0975km), 15km, 10km, 5km

20대 여성 참가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아이다스 마라톤은 풀코스와 하프코스, 10km, 5km 그리고 15km가 준비되어 있다. 1,500명에게만 주어지는 15km 달리기는 금년 신설되었으며 2월27일 아이다스 러닝 페이스북을 통해 접수 받은 1,500명만 참여가능하다.

2012년 약 18,200여명이 참가한 아이다스 MBC 한강마라톤은 최근 5년 이래 가장 많은 20대 러너들과 여성 참가들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한 바 있다.

당일 마라톤 체험 뿐만 아니라 대회 전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참가자들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며 베스트 블로거 상, 베스트 페북 인증 샷 등 다양한 이벤트 시상을 진행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 마라톤 대회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및 필수품은?

마라톤 참가 전에는 음주와 흡연을 삼가한다. 간과 폐, 심장 등 심폐혈 관계의 피로는 레이스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대회 2~3일 전부터는 과로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몸 컨디션을 주절하며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 근육을 이완시켜두도록 하자.

달리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화 선택이다. 운동화는 본인의 발 사이즈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제일 좋다. 신었을 때 발가락 끝과 신발 사이가 손가락 하나 정도가 들어가는 정도가 적당하다.

출발 30분 전까지는 간단한 조깅과 체조, 스트레칭으로 충분히 몸을 풀어주도록 하자. 마라톤 시에는 입과 코를 이용하여 가장 편안하게 호흡하는 것이 좋다. 입은 가볍게 벌린 채 코와 입으로 동시 호흡하는 방법이 좋다.

5km 구간마다 주어지는 음료는 소량씩 마시는 것이 좋다. 갈증이나 탈수 현상을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10km 이상의 장기 레이스 시에는 중간중간 초콜릿과 같은 간식을 섭취하면 소진된 에너지를 채울 수 있다. 하지만 소량만 섭취해야 레이스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마라톤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필수품은 꼭 챙겨두도록 하자.

마라톤 시 꼭 챙겨야 할 필수품은 다음과 같다. 랩 타임체크가 가능한 시계와 대회 안내책자와 코스지도, 유니폼, 배번 및 옷핀, 마라톤 칩 그리고 얼굴용 선크림과 바디용 선블록 그리고 바세린 등이 있다.

여성 참가자들의 참여가 증가하면서 햇볕 아래서 레이스를 펼치는 마라톤 시 자외선 노출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 때 얼굴과 몸에는 선케어 관련 제품을 지속적으로 꼼꼼히 발라주어 피부자극과 손상을 줄이도록 하자.

마라톤 시에는 쉽게 개폐가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레이스에 피해를 주지 않는다. RS 솔루션 썬 크림의 경우 튜브형에 비해 쉽게 돌려 제품을 사용할 수 있어 적합하다. 장기 레이스의 경우 썬케어 제품을 수시로 발라주어야 좋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다.

★ ‘자외선에서 나를 지켜줄’ 선케어 제품 모아보기


솔루션 선스틱
강력한 자외선 차단 기능과 부드러운 포뮬러의 저자극성 선스틱이다. 세범 컨트롤 파우더 성분이 피지와 땀을 흡수하여 오랜 시간 보송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며 휴대가 간편한 스틱 타입으로 외출시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솔루션 선크림
예민 피부에도 사용 가능한 저자극 선크림으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피부 보정 프라이머 기능까지 갖춘 제품이다. 물과 땀에 강하여 쉽게 지워지지 않아 지속성이 뛰어나다.

솔루션 선블록
피부노화의 원인이 되는 UVA와 UVB를 차단하며 미네랄이 풍부한 코랄 워터를 사용해 피부를 보호하고 알로에베라 젤 성분이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켜 준다. 가볍고 보송보송한 마무리감의 마일드한 로션타입 선블록이다.

솔루션 비비선
강력한 자외선 차단을 해주는 3중 기능성 멀티 비비로 화사한 피부를 연출해준다. 모공과 잡티를 커버해주고 피부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보습효과로 번들거림 없이 촉촉함과 뛰어난 메이크업 지속력을 느낄 수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소개팅 식사 비호감 1위, 쩝쩝 男-깨작 女
▶ 한국 교복 순위 톱10 선정, 1위는 수지-설리 모교
▶ 직장인 평균 데이트비용, 23만 8천원 "부담 느낀 적 있다"
▶ 속 뒤집히는 순간 1위, 아부하느라 바쁜 동료 때문에 '울컥'
▶ 치약 짜는 습관과 성격, 묘하게 공감돼? “이제 중간부터 짜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