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각몽이란, 꿈 통제 가능해… 대체 뭐 길래?

2014-11-24 18:36:43

[라이프팀] 꿈을 내 맘대로 조종할 수 있는 자각몽이 화제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자각몽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자각몽이란 꿈속에서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꿈을 꾸는 것을 뜻한다.

1913년 네덜란드의 내과의사 f.v.에덴이 처음으로 사용한 이 자각몽은 꿈꾸는 사실을 인지하기 때문에 꿈 내용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보통 꿈을 꾸는 동안 갑자기 이것이 현실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며, 깨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사물의 색깔까지도 생생하게 자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미국 시카고대학 수면실험실의 스티븐 라버지는 자각몽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억눌린 자아를 되살릴 수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는 그의 저서 루시드 드림을 통해 평범한 사람도 어느 정도 훈련을 거치면 자각몽을 꿀 수 있으며, 현실에서는 만날 수 없는 인물을 꿈에 등장시킬 수 있고, 중요한 일을 앞두고 예행연습을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각몽에 너무 빠져들어 현실과 꿈을 구분 못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해 낮에도 피곤한 생활이 계속된다. 과거 일부 젊은이들은 현실 도피의 수단으로 자각몽을 활용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각몽이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자각몽이란, 진짜 신기한 꿈이다” “자각몽이란, 나도 이런 꿈 꾼 적 있는데” “자각몽이란, 무섭기도 하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출처: MBN 뉴스 방송 캡처)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