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동방신기' 3인, SM과 합의 결렬

2009-09-16 08:31:34

동방신기 멤버 시아준수·영웅재중·믹키유천과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 간의 합의가 결렬됐다.

8월21일 재판에서 재판장인 박병대 수석부장판사는 “많은 팬을 두고 있는 공인으로서의 책임을 고려해 분쟁이 원만하게 타결되기 바란다”고 말한 바 있으나, 결국 타협점을 찾지 못한 것. 이에 따라 전속계약 효력을 놓고 치열한 법적 공방이 불가피해졌다.

양측은 재판부가 제시한 합의 기일인 11일, 추가 자료를 법원에 제출한 상태다. 재판부인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는 “추가로 재판을 열 계획은 없고 결정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아직 검토해야 할 자료가 많아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전했다.

동방신기 멤버들은 “소속사와 맺은 전속계약은 개인의 인격권, 자기결정권 등을 저해한다”며 “13년이라는 전속계약 기간은 사실상 종신계약을 뜻하고, 음반 수익 배분 등에서 SM측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SM은 “수시로 정산금을 지급하며 지금까지 모두 110억원을 멤버들에게 전달했다”며 “공정위 등의 지적에 따라 지금까지 모두 다섯 차례에 걸쳐 서로 합의하에 갱신해온 합당한 계약”이라고 밝혔다.

동방신기의 팬들은 최근 신문사에 “그들은 원숭이가 아닙니다. 동방신기는 인격권과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내용의 광고를 싣고, 국가인권위원회에 탄원서를 내는 등 이들 멤버에 대한 지지활동을 펴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연예팀 star@bntnews.co.kr

▶ 연애는 ‘섹시한 女’, 결혼은 ‘조신한 女’?
▶ 신종플루 예방하는 ‘음주수칙’
▶ 남자, 넌 도대체 누구냐?
▶ 능력은 '120%', 월급은 꼴랑 '74%'?
▶ 한국여성 89% '성생활에 불만족', 원인은?

▶ [이벤트] 아저씨가 되어가는 나의 동료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
▶ [이벤트] 당신의 '헤어 스타일 변신'을 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