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패션

갈 때까지 가보자! 요즘 대세 싸이의 진짜 ‘싸이스타일’

2012-09-12 20:15:59

[윤희나 기자] ‘점잖아 보이지만 놀 땐 노는 사나이, 오빤 강남스타일!’을 외치던 놀 줄 아는 싸이가 드디어 큰 일을 냈다.

‘지금부터 갈 때까지 가보자’라는 ‘강남스타일’ 속 가사처럼 실제로 싸이는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얻고 있다. 코믹한 말춤과 독특한 감성, 재밌는 연출의 뮤직비디오가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지금 아시아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에 걸쳐 싸이 신드롬이 일고 있는 것이다.

유튜브에 올린 뮤직비디오는 50여일만에 조회수 1억을 넘더니 현재 1억 5,000만건을 넘어섰을 정도. 또한 전세계에서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한 각종 OO스타일 동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퍼져나가면서 그 인기의 불을 지피고 있다.

이런 열풍에 그동안 진출하기 어려웠던 미국에서도 먼저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미국 MTV 비디오 뮤직어워드 시상식에 참여하는가하면 각종 유명 토크쇼에 출연, 말춤과 노래를 선보이며 싸이의 매력을 펼치고 있다.

단순한 열풍을 넘어 광풍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싸이. 그의 무대 위 스타일링부터 패러디 ‘OO스타일’까지 진짜 강남스타일을 분석해봤다.

♦♦ 무대 위 ‘나는 놈’ 싸이 스타일!


무대 위에서 가장 멋진 싸이는 톡톡 튀는 개성을 담은 무대의상으로 대중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사실 싸이는 멋지기보다는 우스꽝스러운 의상을 선보일 때가 대부분이다.

컬러풀한 색상, 여자옷인지 남자옷인지 헷갈리게 만드는 애매모호(?)한 디자인을 입는다. 일부러 망가지려고 작정한 듯한 무대의상을 입는 것. 그가 가장 선호하는 스타일은 블링블링한 반짝이 의상과 배기팬츠, 슬리브리스 아이템이다.

반짝이 의상은 싸이가 공연할 때 가장 즐겨 입는 옷으로 주로 베스트나 팬츠를 반짝이 소재로 만들어 대중들의 시선을 끈다. 또한 양 손목의 반짝이 아대도 그만의 의상 포인트. 과감한 노출의 디자인이나 통통한 배가 드러나는 슬림한 의상 역시 싸이만의 스타일이다.

땀이 많아 겨땀(?)으로도 유명한 싸이는 무대 위에서도 슬리브리스 의상을 주로 입는다. 민소매 셔츠에 베스트, 여기에 치마인지 바지인지 모를 정도로 길게 내려온 배기팬츠는 무대의상의 공식이다. 배기팬츠에 어울리는 앞코가 긴 알라딘 슈즈 역시 그가 선호하는 아이템이다.

♦♦ ‘패셔니스타’ 싸이? 그만의 ‘강남스타일’


그동안 패셔니스타와는 거리가 있었던 싸이는 이번 ‘강남스타일’을 통해 더욱 스타일리시해졌다. 좀 더 세련되고 심플한 패션으로 그가 생각하는 강남스타일을 표현한 것.

뮤직비디오에서는 핑크, 블루 등 컬러풀하면서 칼라 배색이 포인트로 들어간 재킷을 입고 여기에 넉넉한 핏의 팬츠를 매치, 강남 느낌을 살렸다. 더불어 나비 넥타이, 블랙 선글라스를 더해 유쾌한 싸이 스타일을 완성했다. 격식있는 옷차림과 어울리지 않게 우스꽝스러운 춤과 연출은 오히려 뮤직비디오의 재미를 더해준다.

그가 강남스타일로 바뀌고 난 뒤에 싸이를 보는 시선들이 달라졌다. 스타일리시하다는 것. 미국 빌보드는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싸이를 MTV 베스트드레서로 선정했을 정도다. 시상식 날 입은 독특한 스트라이프 수트와 윙탑 드레스슈즈로 클래식 스타일을 완성했다는 것이 선정 이유였다.

실제로 싸이가 입고 나온 아이템이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뮤직비디오와 각종 방송프로그램에서 여러 번 입고 나온 비비안웨스트우드 셔츠의 경우 매장에 고객들의 문의전화가 잇따랐을 정도. 화이트 셔츠에 세 줄의 장식 버튼이 포인트가 된 디자인으로 싸이의 개인소장품으로 그만의 개성을 잘 나타내준다.

이처럼 무대 위가 아닌 예능프로그램이나 사석에서 싸이는 심플하되 포인트가 들어간 스타일을 즐겨입는다. 얼마 전 공항에서는 깔끔한 화이트 셔츠에 블랙 배기팬츠를 매치해 세련된 공항패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 OO스타일, 그들의 패러디 스타일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이토록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패러디물의 효과가 컸다.

가장 먼저 패러디해 화제를 모았던 ‘대구스타일’부터 ‘홍대스타일’, ‘고딩스타일’, ‘폭력스타일’ 등 각종 패러디물이 홍수처럼 쏟아지면서 붐을 이룬 것.

패러디물에서도 역시 원조 못지않은 재밌는 패션과 스타일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대구스타일’에서는 블랙 수트에 화이트 셔츠로 깔끔한 댄디스타일을 선보였고 홍대스타일에서는 주인공이 트렌디한 수트를 입고 말춤과 노래를 완벽히 따라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MBC ‘무한도전’은 최근 무도스타일을 선보여 큰 재미를 선사했다.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길은 각각 독특한 가발과 우스꽝스러운 의상을 입고 무도판 ‘강남스타일’을 완벽히 소화해냈다. 나머지 멤버들은 북경에 가서 독특한 북경스타일을 찍어 웃음을 줬다. 특히 정형돈은 싸이 무대의상과 비슷한 의상까지 입어 완벽한 싸이를 표현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YG엔터테인먼트,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캡처, MBC, 싸이 미투데이, SBS, 빌보드닷컴 캡처)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안 어울릴수록 멋지다? ‘믹스매치’ 스타일의 매력!
▶패션돌 아이템 끝판왕이 고작 이거였어?
▶‘클래식 vs 트렌디’ 미란다 커, 패션을 자유자재로~
▶엠블랙 이준 공항패션 “순정만화 주인공 같아~”
▶“결혼식 때 뭐 입지?” 신부보다 돋보이는 ‘하객패션’ 스타일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