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밝은 인상의 공공의 적 ‘다크서클’ 없애는 특급 비법

2014-08-13 11:33:19

[조지윤 기자] 얼굴을 피곤하고 어두운 인상으로 만드는 주범 ‘다크서클’. 컨실러로 덮어도 가려지지 않고 실제 나이보다 더 많아 보이게 만드는 골칫덩어리다.

특히 여름철은 낮 시간이 겨울에 비해 길어 활동량이 늘어나고 피로가 쌓이게 돼 다크서클이 짙어지기 쉬워 철저한 관리를 통해 개선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다크서클을 의학적인 병명으로 생각하지만 이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눈 밑 주변이 검게 보이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또한 전문의들에 따르면 다크서클은 눈 밑 꺼짐 현상과 푸른 혈관이 비쳐 보이는 현상, 피부색 자체가 어두워 보이는 현상 때문에 생긴다고 한다.

이에 조금 더 자세하게 다크서클의 정확한 원인과 예방법, 지압법과 피부톤별 다크서클을 가려주는 화장법에 대해 소개한다.

√ 다크서클의 원인


1. 피부염증이 지속되거나 습관적으로 눈을 비비게 되는 경우 , 아이 메이크업의 잔여물로 인한 색소 침착

2. 눈 밑 피부가 얇아 피하정맥혈이 비쳐 보이는 경우

3. 노화현상으로 얼굴살이 빠지고 움푹 패여 어두워 보이는 경우

4. 신장 또는 간에 문제가 생겼거나 림프순환이 안 되는 경우

5.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은 경우, 월경 전후, 스트레스가 쌓여 눈 주위의 혈액순환이 안되는 경우

다크서클 예방법


1. 숙면과 피로 회복

잠을 푹 자게되면 고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다크서클 예방에도 좋다. 피부의 세포재생이 이루어지는 시간은 밤 10시~새벽 2시 사이를 맞춰서 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2. 자기 전 반신욕

다크서클의 원인 중 하나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이에 반신욕을 통해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켜주어 몸의 피로감을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켜주는 것이 좋다.

3. 꼼꼼한 클렌징

화장을 하는 것보다는 지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알터. 하지만 눈 화장을 지울 경우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한다. 눈 전용 리무버로 깨끗하게 아이 메이크업을 닦아낸 후 클렌징 폼으로 2중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면봉을 사용해 남아 있는 메이크업을 깨끗하게 지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식습관
다크 서클에 좋은 호두나 잣 같은 견과를 섭취하고 레몬, 귤, 오렌지, 양배추, 브로콜리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으로 색소 침착을 막고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을 돕고 혈액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한다.

여기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연어, 고등어 등 오메가3함유 식품을 섭취하면 눈가를 맑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커피에 포함된 타닌, 현미에 포함되는 피틴산은 체내에서 철분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다크서클 완화에 방해를 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 다크 서클을 없애주는 지압법


▶ 눈꺼풀, 눈 밑, 눈 앞머리 마사지

1. 중지와 약지로 눈 앞머리에서 눈꺼풀, 눈 밑, 눈 앞머리 순서로 눈가를 마사지 해 준다.
2. 원을 그리듯이 5번 정도 마사지 해주고, 양쪽 눈 밑을 왔다갔다 마사지 해 준다.
3. 좌우 눈 두덩이를 천천히 눌러준다.

▶ 눈두덩이, 아이홀 뼈라인 마사지
1. 양손의 중지로 눈두덩이의 아이홀 뼈 라인을 촘촘하게 살짝 밀어 올려주듯 지압한다.
2. 눈 아래 아이홀 뼈라인을 밀어내리듯 살짝 지압한다.
3. 눈 주위의 근육을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크게, 작게를 반복하며 회전하듯 돌려준다.
4. 검지와 중지에 귀를 끼우고 위 아랫방향으로 귀 주변의 근육을 쓸어 올렸다 내렸다 한다.
5. 양손가락으로 눈밑 근육을 톡톡 두르려준다.
6. 양손으로 눈밑에서 관자놀이, 귀옆에서 쇄골방향으로 피부가 살짝 당기는 느낌으로 쓸어 내려준다.

다크서클 유형별 메이크업


노란기를 띠는 피부 톤을 가진 사람은 다크서클이 갈색 기운이 도는 경우가 많다. 이를 커버하고 싶다면 베이지 톤의 베이스를 선택해 일차 보정을 한 뒤 파운데이션을 한번 더 얇게 발라주자. 아이 컨실러는 로즈톤을 선택해 다크서클이 가장 진한 부분을 중심으로 발라주면 된다.

붉은기를 띠는 피부톤을 가진 사람의 다크서클은 보랏빛이나 적색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컬러의 다크서클은 옐로우 베이지 톤의 파운데이션을 전체적으로 얇게 발라준 뒤 옐로우 컬러의 아이컨실러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흰 피부 톤의 사람이라면 혈색을 강조할 수 있는 핑크 컬러의 제품이 좋다. 보랏빛 다크서클은 환한 베이지 계열이나 로즈 핑크 계열의 베이스를 발라준 뒤 핑크 컬러의 아이컨실러로 커버하면 된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스타일 따라 고르는 여름 여자 향수 BEST
▶ ‘샌들의 계절’ 여름, 풋 케어로 자신감 넘치는 발 만들기
▶ [뷰티 핫플레이스] 트렌디 멀티 공간, 반디 이수점을 가다!
▶ 몸매종결자의 시크릿 ‘섹시한 구릿빛 태닝’
▶ 바캉스 캐리어는 가볍게, 피부 영양은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