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추석에는 '고구마 다이어트'로 뱃살 빼자~

2011-05-06 19:10:02

[이진 기자] 한창 다이어트를 진행 중인 여성들은 다가오는 추석 시즌이 걱정이다.

일 년에 몇 번 맛보지 못하는 차례 음식을 준비하며 솟아나는 식욕을 뿌리치기란 쉬운 일이 아닐뿐더러 명절을 맞아 고향으로 모여드는 친구, 지인들과의 만남에서 빠질 수 없는 술자리 또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명절에 적합한 다이어트 방법은 없을까?

추석 연휴 내 따로 식단을 준비할 필요가 없는 고구마를 활용해 다이어트 스케줄을 유지해 보도록 하자. 고구마는 추석 음식에 사용되는 재료이며 성공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명절 동안 폭식과 과식으로 흐트러질 다이어트 계획이 고민이라면 고구마 다이어트에 집중해 보도록 하자.

● 고구마, 도대체 어디에 그렇게 좋을까?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는 적으면서 포만감은 크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 덴마트식 다이어트, 등 식이요법의 어려움이 있는 각종 다이어트 방법의 어려움을 덜어주며 효과는 높여준다.

고구마는 칼륨이 매우 많이 들어 있는 채소 중의 하나로 긴장이나 스트레스, 무력증이 있는 경우 체력과 기력을 회복시켜 준다.

고구마에 포함된 세라핀이라는 성분은 장을 튼튼하게 해줘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만성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고구마에 포함된 다양한 비타민은 혈액을 맑게 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도 막아준다.

● 고구마 다이어트의 비법

고구마 다이어트라고 해서 하루 세 끼를 고구마로 식단을 채우는 원푸드 다이어트가 아니다. 효과적인 고구마 다이어트는 아침식사 한 끼만 고구마로 대신한다.

이유인 즉 아침 식사 시간인 오전7-9시경이 되면 우리의 몸은 작은창자의 기능이 활발해지며 이 때 많은 영양분을 몸속으로 빨아들이기 시작한다. 이 시간대에 좋은 영양분의 음식을 먹으면 에너지 활용이 높아지게 되는 것.

만약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어떨까?

아침 공복 상태에서 위는 도리어 소장 안에 남아있던 노폐물을 빨아들인다. 이로 인해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되고 오후에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되는 것. 이 같은 원리가 바로 아침을 굶으면 살이 찐다는 말의 근거가 되는 셈이다.

이 과정에서 창자 안에 남아있는 노폐물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이는 몸속에서는 해로운 독소를 만들어 내고 지속되는 장 트러블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 때 독소 배출을 돕는 고구마로 아침 식사를 할 경우 이러한 노폐물들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살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 준다. 특히 복부지방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고구마, 얼마나 먹어야 할까?


고구마 다이어트 시 매일 아침 자신의 주먹 크기의 고구마 1-2개의 양을 먹도록 한다.

여름처럼 습한 시기에는 고구마를 삶아 먹고 겨울처럼 온기가 필요한 시기에는 구워 먹는 것이 좋다. 특히 고구마를 오븐에 구우면 각종 영양 성분이 농축돼 효과가 배가 되며 껍질째 구워야 영양소가 파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한다.

또한 우유와 함께 먹거나 우유에 으깨 먹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우유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동물성 단백질과 칼슘이 보충돼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고구마 섬유질은 우유와 만나면 포만감을 주므로 배고픔도 덜 느끼게 된다.

● 좋은 고구마 고르는 방법

고구마를 고를 때는 원산지를 확인해 좋은 흙에서 자란 것을 선택하며 고구마 몸체에 잔털이 없는 매끈한 고구마를 고르도록 한다.

또한 껍질의 색이 진하고 톤이 균일한 것을 택하자. 껍질 일부가 검어진 것은 쓴맛이 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고구마는 저장 중에 단맛이 증가하므로 단맛이 절정에 달한 고구마를 원한다면 수확한지 1개월 정도 된 것을 고르도록 하자. (도움말: 부빅)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올 가을 헤어, 메이크업, 패션… 온통 레드가 장악
▶ 가을철 클렌징 '달인'이 되려면?
▶ 스타 이제는 헤어포스로 말해요
▶ 올 가을 트렌드 키워드는 '레오퍼드'
▶ 시크 카리스마 넘치는 보아 '갸루 메이크업' TIP
▶ [★★스타일] 금발美人, 시크하거나 사랑스럽거나
▶ [추석이벤트]댓글 쓰고 오랄비 트라이엄프 5000 신제품 받자!
▶ [추석이벤트]부모님께 건강 선물하세요! CJ 닥터뉴트리 마구 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