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너도 나도 양악수술? 당신이 놓치고 있는 한 가지

2014-10-29 03:43:24
[라이프팀] 근래 들어 연예인이나 일반인 할 것 없이 양악수술 사례가 잇단 공개되고 있으며, 드라마틱한 수술 결과를 입증이라도 하듯 양악수술에 대한 문의도 급증하고 있다.

본래 양악수술은 주걱턱, 부정교합,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환자들에게 치료를 목적으로 적용되던 수술이었다. 이후 수술법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불과 몇 해 전부터는 연예인들의 양악수술 사례가 공개되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대중적인 수술로 자리 잡혀 가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위아래 턱뼈를 이동시켜 얼굴형을 조화롭게 개선함과 동시에 치아의 교합을 올바르게 교정해주는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치료는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동시 개선이 가능하다는 강점 덕에, 여타 성형수술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술 만족도를 자랑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고난이도의 기술을 요하는 수술임에는 의심할 바가 없으며, 금액적인 부담 또한 가벼이 여길 수 없는 부분이다. 또한 온라인상에 방출되고 있는 무분별한 호객행위만 보고 성형수술쯤으로 오인하는 이들도 적지 않은 상황. 양악수술은 쉽게 결정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되는 수술인 만큼 사전진단 과정이 중요하다.

"양악수술, 쉽지 않다" 수술 전, 체크사항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 비정상적으로 발달된 턱을 이동시켜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시술이기 때문에 얼굴이 작아지고 치아교정의 효과까지 볼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단순히 ‘외모를 바꾸려는’ 목적으로 접근하는 양악수술은 환자 본인에게도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먼저 뼈와 치아를 동시에 교정하는 수술인 만큼 수술 과정에 있어 힘든 고비를 견뎌낼 결심이 섰는가를 되짚어보고, 기능적인 개선이 먼저인지 외모적인 개선이 먼저인지도 판단해야 한다. 같은 양악수술이라 해도 수술 목적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사전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뼈와 치아의 교정을 근간으로 하는 양악수술은 병원과 전문의의 선택이 핵심! 구강악안면(치과)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관건이다. 본인의 체질 및 증상에 따라 감당할 수 있는 수술 범위를 정확하게 꼬집어줄 전문의의 사전진단이 부작용을 줄이면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최선이 될 것이다.

또한 병원 장비와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도 꼼꼼히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은 수술후 변형된 치아의 교합이 온전히 맞춰졌을 때 완성도가 높아지는 만큼 교정전문의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 마취과전문의의 상주 여부도 확인해봐야 하며, 그밖에 3D CT 촬영 장비나 모델수술이 가능한지 등도 꼼꼼히 체크해봐야 할 항목들이다.

아울러 양악수술 전문의 윤규식 원장은 “양악수술이 보편화되고 있는 만큼 기본적인 주의사항들을 놓치기 쉽다. 무엇보다 양악수술의 본질을 간과한 채, 외형적인 효과만을 노리고 양악수술을 결심하는 자세에 경각심을 요구한다”고 당부했다.

도움말: 에버엠치과 윤규식 원장(www.everm.net)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男·女 32.3% “면접 위해 성형 가능”
▶ 입으로 숨 쉬는 아이, 건강 ‘적신호’
▶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한 체크포인트
▶ 美의 기준이 바뀐다, 2011년 '성형' 트렌드는?
▶ 소셜커머스 90% ‘파격할인’… 싹쓰리닷컴 창고 대방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