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차가운 도시 여자의 스타일, 오뚝한 ‘콧대’가 결정한다!

2015-03-31 11:20:47
[전부경 기자] 아무리 전체적인 이목구비가 부드럽고 아름다워도 매부리코를 가진 여성의 경우 왠지 모르게 괴팍한 인상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콧대가 낮고 펑퍼짐한 코를 가진 여성의 경우 이지적인 매력을 찾아보기 어렵다.

반대로 전체적인 이목구비가 특별히 눈에 띄지 않더라도 전체적으로 우아한 이미지를 풍기는 얼굴이 있다. 바로 아름다운 콧대 때문이다. 미학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코는 입술과 코끝의 각도가 95~105도를 이루고 있을 때라고 한다. 콧방울의 넓이는 입술의 2/3를 넘지 않고 코끝이 약간 동그스름하며 콧날은 반듯하게 뻗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름다운 코라고 해도 전체적인 얼굴과 어울리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많은 여성들이 쉽게 저지를 수 있는 실수가 바로 이것이다. 무조건 높고 아름다운 콧대를 원하다보면 전체적인 조화로움이 깨져 오히려 어색한 얼굴이 되기 쉽다.

이 때문에 첫 번째 수술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코의 피부 두께, 높이, 길이 등과 전체적인 얼굴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그에 맞는 보형물을 이용해 적절하게 수술을 해야 한다. 특히 이마에서 코, 턱 끝으로 이어지는 얼굴 라인을 잘 고려해야만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콧대를 얻을 수 있다.

코 성형에 이용되는 보형물로는 실리콘과 고어텍스, 고어실리와 같은 인공보형물을 비롯해 자가진피, 자가연골 등이 있다.

먼저 가장 오래된 보형물인 실리콘은 콧대를 높이는데 이용하는 재료로 원하는 모양으로 조작하기 쉽다. 콧속에 삽입되었을 때 보형물이 조직과 잘 붙지 않는다는 점으로 제거가 용이하다. 그러나 석회화 등으로 보형물이 짧아지거나 변형이 생길 수 있다.

또한 고어텍스는 실리콘보다 불투명한 형태의 보형물이다. 실리콘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침이나 성형수술의 흔적이 적다. 삽입 후 보형물의 미세한 구멍으로 세포조직들이 침투하여 조직과 유착이 잘되어 수술 후 보형물이 잘 움직이지 않고 변형에 강하다. 그러나 재수술 시 조직과 유착된 보형물을 제거하기가 까다롭다.

보형물이 아닌 재료로 콧대에 자가진피를 이용하기도 한다. 엉덩이에서 채취하는 경우다 대부분이며 지방과 진피를 함께 분리한다. 자신의 신체를 이용한 것으로 부작용이 매우 적다. 보형물에 비해 자연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다. 또한 단점으로 지방이 흡수되면서 원래의 높이와 달라질 수 있으며, 보형물에 비하면 또렷한 이미지를 만들기는 어렵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자가 연골도 코 성형에 이용된다. 귀 연골, 코에 있는 비중격연골, 늑골에 있는 연골 등을 이용한다. 콧대보다는 주로 코끝 성형에 이용한다. 자신의 신체 일부로 부작용이 적고 연골이기에 유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적당한 충격흡수로 코끝 보형물에 적합하다. 단 연골에도 양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거울성형외과 이준혁 원장은 “보형물 선택은 환자의 피부상태나 얼굴과의 조화, 높이, 형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형물을 너무 높게 오뚝하게 삽입하여 피부가 얇아지면서 코가 빨개지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므로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재료로 수술을 하는 것이 결과의 만족도를 높이는 일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준혁 원장은 “첫 수술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코를 얻기 위해서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최신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경험이 풍부한 성형전문의가 있는지 사전에 확인 한 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끝에 수술을 결정해야만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uridul@bntnews.co.kr

▶ 픽시 자전거, 올바른 입문 방법
▶ 가슴모양 망치는 나쁜 습관 BEST 5
▶ 스타 3인이 전하는 다이어트 비법
▶ 男女 72% “소개팅 전, 카톡으로 사진 검색?”
▶ 한 달 15만원 가능 … ‘연비’ 좋은 중고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