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외유내강 피부를 위한 첫 걸음’ 클렌징 제대로 하는 법

2014-06-10 09:17:13

[송은지 기자]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갖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은 이 질문에 수분크림, 아이크림, 자외선차단제 등의 화장품을 바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하곤 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 피부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세안, 일명 ‘클렌징 단계’다.

꼼꼼한 클렌징을 통해 모공 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에 아무리 좋은 고가의 화장품을 바른다 한들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 또한 남아있는 노폐물들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클렌징 단계를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완벽한 세안을 통한 피부 미인으로 거듭나고 싶다면 주목해 보자. 올바른 세안법 및 다양한 타입별 세안제 사용법을 소개한다.

올바른 세안법 “잘못된 클렌징은 피부를 망친다”


01 클렌징 전, 깨끗이 손을 씻자 본격적인 클렌징에 들어가기 전 비누를 이용해 손을 깨끗이 씻어주자. 손을 씻지 않고 세안을 할 경우 손의 세균 및 노폐물이 얼굴 피부에 고스라이 옮겨갈 수도 있다.

02 세안은 ‘벅벅’하는 것이 아니다 뽀드득 소리가 나야만 깨끗하게 세안이 이루어졌다고 믿기에 온 힘을 다해 ‘벅벅’ 세안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허나 이는 피부에 자극을 주어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부와 손 사이에 0.1mm의 공간이 있다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세안하자.

03 미온수로 시작해 찬물로 마무리하자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만든다. 미온수를 이용해 모공을 부드럽게 넓혀 세안을 해 준 뒤 차갑다고 느껴질 정도의 물 온도로 패팅하며 노폐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마무리하자.

다양한 세안제 종류 “어떤 것을 골라 사용해야 할까?”


폼클렌저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일리 세안제

폼클렌저의 가장 큰 특징은 풍성한 거품이다. 미세한 거품이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세안을 해 주기 때문에 데일리 세안제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타입의 세안제다.

폼클렌저 고르는 법 석유화학추출물인 미네랄 오일과 실리콘 오일이 함유된 클렌징폼은 피부장벽이 파괴될 뿐만 아니라 피부호흡을 막아 피부의 천연보습막을 파괴시킨다. 그러므로 폼클렌저를 고를 때는 천연 오일로 제작된 것을 고르도록 하자.

폼클렌저 사용법 미온수로 얼굴을 씻어낸 후 젖은 손에 클렌징폼을 적당량 짠 뒤 양 손을 비벼 거품을 만들어준다. 이후 가볍게 마사지하듯 문질러 세안한 뒤 차가운 물로 깨끗이 헹구어주자.

립&아이 리무버 짙은 포인트 메이크업을 깨끗하게

립, 아이 전용 리무버는 오일 성분이 착색되기 쉬운 포인트 메이크업과 워터프루프 메이크업을 말끔하게 클렌징하기 좋다. 민감한 눈가와 입가 전용이기 때문에 자극이 적은 편이며 짙은 메이크업을 깔끔하게 씻어내고 싶을 때 유용하다.

립&아이 리무버 사용법 오일과 에멀전 층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 사용 전 잘 흔들어주자. 화장솜이나 면봉에 적당량을 묻혀 클렌징 할 부위에 잠시 올려두었다가 가볍게 누르듯이 닦아내면 된다.

클렌징워터 산뜻하고 가벼운 클렌징을 원한다면

클렌징 워터는 오일 성분이 함유되지 않아 가볍게 메이크업 및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잔여감이 없을 뿐더러 유사시 물 세안을 생략해도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클렌징워터 사용법 화장솜에 적당량의 클렌징 워터를 덜어낸 뒤 부드럽게 피부를 닦아낸다. 짙은 메이크업을 한 경우 아이리무버 사용 후 클렌징 워터를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클렌징오일 메이크업을 자극 없이 깨끗하게 지우고 싶다면

클렌징오일은 메이크업을 지우기 위한 1차 세안제로 주로 사용된다. 오일이 피지 성분과 메이크업 성분을 녹이기 때문에 자극 없이 블랙헤드와 워터프루프 메이크업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다.

클렌징오일 고르는 법 화학보습성분과 미네랄 오일과 같은 석유화학추출물, 실리콘은 피부 건강을 해치는 주범. 미네랄 오일이 아닌 식물성 오일로 제작된 클렌징오일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클렌징오일 사용법 손을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이후 물기가 없는 손에 클렌징오일을 적당량 덜어 마사지하거나 화장솜에 묻혀 메이크업을 꼼꼼하게 지워준 뒤 클렌징폼 등으로 마무리한다.

클렌징크림 짙은 메이크업을 지우는 또 다른 방법

크림이 끈적임 없이 메이크업을 지워주는 클렌저. 주로 1차 세안제로 사용되며 부드러운 피부 마사지가 가능하지만 유분감이 많으므로 지성피부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클렌징크림 사용법 손을 깨끗이 씻은 뒤 얼굴에 적당량을 도포하고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메이크업을 지워준다. 이후 티슈나 화장솜으로 닦아내거나 물로 깨끗이 씻어낸 뒤 폼클렌저로 마무리해준다.

클렌징티슈 휴대가 간편해 언제 어디서나 깨끗하게

클렌징 유액을 티슈에 묻혀놓은 클렌징티슈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성이다. 언제 어디서나 티슈를 이용해 깨끗한 클렌징이 가능하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티슈 사용법 클렌징 티슈 한 장을 뽑아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준다. 포인트 메이크업을 지울 때는 지그시 10초 간 누르고 있다 닦아내면 더욱 쉽게 메이크업을 지워낼 수 있다.

타입별로 깐깐하게 엄선한 ‘BEST 클렌저’


01 아이소이 모공속까지 털렸다! 수분만 남긴 클렌징폼 (클렌징폼) 실리콘 오일, 미네랄 오일 대신 천연 오일성분을 함유해 피부에 이로운 보호막은 유지하면서 노폐물은 깨끗하게 제거하는 클렌징폼 ★ 데일리 세안제 추천
02 더페이스샵 허브데이 립앤아이리무버(센서티브) 저자극성 제품으로 민감한 부위를 마일드하고 깨끗하게 클렌징해주고 허브 복합 추출물이 피부를 촉촉하게 케어하는 워셔블 타입의 립앤아이 리무버
03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H2O 친수기, 친유기로 구성된 미세한 미셀분자가 피부 표면에 닿는 순간 피부에 남아있는 피지, 메이크업 잔여물을 흡착하고 수분을 남기는 클렌징워터
04 아이소이 말끔하게 하루를 지워주는 클렌징오일 미네랄 오일, 실리콘 등을 배제하고 천연 성분으로 제작되어 피부 본래의 보습막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메이크업을 깨끗하게 지워내는 클렌징오일
05 뉴트로지나 딥클린 클렌징크림 오일프리 타입으로 출시된 산뜻한 사용감이 돋보이며 포인트 메이크업은 물론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제거하는 클렌징크림
06 리리코스 마린 딥 클렌징티슈 부드러운 원단에 해양심층수가 함유된 클렌징액이 메이크업과 피부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해주는 클렌징티슈
(사진출처: 아이소이, 리리코스, 뉴트로지나, 바이오더마, 더페이스샵,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화제의 드라마 속 ‘연예인 화장품’ BEST 3
▶ 사소한 생활 습관이 완벽한 아름다움을 만든다
▶ 임산부 여름나기 TIP “무더운 여름, 어떻게 보내야 할까?”
▶ 비키니가 자신 있는 ‘뒤태미녀’ 되는 법
▶ 10대 피부 고민 BEST 3 “여드름에 튼살까지, 해결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