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 '아침'을 먹어라

2015-05-07 19:54:24
[김지일 기자] "다이어트를 위해 아침식사를 거른다" 과연 당신은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까?

'건강'이 삶의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아침 식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바쁜 일상에 쫒기며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 중에는 '한 끼 식사를 먹느니 10분 잠을 더 자겠다'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다수. 하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아침식사는 꼭 챙겨먹어야 한다.

아침 한 끼라도 굶으면 1일 섭취 칼로리가 줄어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이는 잘못된 판단이다. 빈속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점심, 저녁을 과식하게 되고 공복이 길어짐에 따라 위장에서 음식물을 최대한 흡수·저장해 두면서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다.

핫요가 및 다이어트 전문점 '14일동안(십사일동안)' 여의도점 제니퍼 부원장은 "아침 한 끼는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주요 공급원입니다. 규칙적인 아침식사는 우리 몸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주며 다이어트는 물론 장의 활동을 촉진해 변비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라며 효과적인 아침 식사에 대해 설명했다.

입맛이 없어도 아침밥은 먹어야 한다?

음식을 섭취하면서 느끼는 맛은 대뇌를 자극해 소화에 필요한 효소를 분비한다. 따라서 몽롱한 상태에서 억지로 식사를 하면 소화효소가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아침을 거르면 점심, 저녁에 과식·폭식을 할 위험성이 높아지고 이는 다음날 아침 식욕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이에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체내에 지방이나 노폐물이 쌓이고 근육의 발달을 더디게 하여 다이어트 방해하는 주범.

따라서 전날 저녁부터 의식적으로 과음, 과식을 삼가는 방식으로 입맛을 되찾아 보자. 아침에 섭취한 에너지는 대부분 낮에 활동하면서 소비되므로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아침 식단 구성 및 섭취방법

1) 균형 잡힌 식사

아침 식사는 5대 필수영양소, 비타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밥과 반찬을 두루 섭취할 수 있는 한식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 만일 입맛이 없어 제대로 된 식사를 챙길 수 없다면 죽이나 누룽지를 끓여 먹는 것도 좋다.

2) 소화가 잘되는 음식 선택

아침 식사는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밤새 활동이 멈춰있던 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 또한 우리 몸은 이전에 섭취한 음식보다 더 고혈당 식품을 원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하루의 첫 끼인 아침은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속적인 고혈당 식품 섭취는 인슐린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에 걸릴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3) 아침식사를 대신 할 수 있는 식품

바쁜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아침 대용식은 빵이나 떡 같은 단순당질 식품이 많다. 설탕이나 첨가물 다량 함유된 이 식품들은 혈당을 빨리 떨어뜨려 아침식사로 적합하지 않다. 아침 식사를 챙겨먹을 여유가 없다면 과일이나 삶은 고구마에 우유를 곁들여 먹거나 생식, 곡물과 과일이 함유된 시리얼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jee@bntnews.co.kr

▶ 소개팅, 이런 사람 꼴불견?
▶ “왜 크롬, 크롬 하나 했더니…” 얼리어답터들의 이유
▶ 2011년 한국 食거리 세계인들에게 통했다!
▶ 2030 명품소유욕 “이미테이션이라도 좋아”
▶ 장신영 또 결혼식? 초호화 웨딩드레스 자태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