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겨땀싸이’ 보고 웃지 못했다? 다한증, 보톡스로 뽀송뽀송하게!

2015-02-25 06:28:07
[최태훈 기자] 6월30일 방송된 무한도전 ‘디너쇼 특집’에서는 가수 싸이의 '겨드랑이 땀'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날 방송에서 싸이는 평소의 자신감 넘치는 모습과 재치 있는 입담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고 조금 위축된 모습이었다.

이에 무한도전 멤버 길이 “싸이에게 문제가 생겼다. 지금 싸이의 겨드랑이에 땀이 흥건하다”라고 밝혀 큰 웃음을 준 것. 이후 멤버들은 싸이에게 무한도전 구호로 만세 선창을 제안했고 겨드랑이 땀에도 당당히 팔을 들고 만세 선창을 한 싸이는 결국 굴욕을 겪어야 했다.

이는 싸이 외에는 아무도 만세를 하지 않았으며 흥건히 젖은 겨드랑이가 그대로 공개되어 사람들이 경악했기 때문. 이후 싸이는 '싸이'라는 이름에 '겨드랑이 땀'을 줄인 ‘겨땀’을 붙여 ‘겨땀싸이’라는 별칭으로 한동안 화제를 몰고 다녔다.

하지만 평소 땀이 많은 체질이 아니더라도 요즘같이 덥고 습한 날씨에는 땀으로 인해 옷이 축축해지거나 손이나 팔, 다리 등 노출된 부위가 찐득찐득해지기 십상. 때문에 ‘다한증’이나 ‘액취증’ 환자들에게 여름은 더더욱 고민스러운 계절이 아닐 수 없다.

특히나 이들은 면접 등의 중요한 자리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도 눈치 없이 줄줄 흐르는 땀 때문에 옷이 얼룩져 곤란을 겪는 것은 물론 액취증까지 동반한 경우라면 ‘겨땀싸이’처럼 ‘암내OO'라 불리는 수모를 겪어야 하는 경우도 부지기수.

이와 관련 리젠성형외과·피부과 피부클리닉 신영근 원장은 “'다한증(多汗症)'이란 신체의 땀 분비를 조절하는 교감신경이 흥분하면서 이 신경 말단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분비돼 땀샘을 자극, 약간의 기온 상승이나 미각, 정신적 자극은 물론 가벼운 긴장상태 등에 의해서도 남달리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이라고 설명했다.

다한증은 통계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약1%에서 나타나며, 이 중 23%∼53%는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한쪽 겨드랑이에서 5분 동안 100㎎ 이상의 땀이 배출되면 다한증을 의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특성도 있어, 특히 손과 발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부위의 발한 중추가 뇌피질의 영향을 받기 때문. 또한 겨드랑이 다한증의 경우, 옷이 젖어 곤란을 겪는 것은 물론 일명 '암내'로 불리는 액취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다한증 치료는 땀 분비 억제제를 통한 일시적인 방법과 교감신경 절제술을 이용한 영구적인 수술 방법 등이 있다. 하지만 땀 분비 억제제는 매번 가지고 다니며 신경을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따르며 수술적 방법은 수술 후 흉터나 보상 증상으로 인해 타 부위의 땀 분비가 과도해지는 부작용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다한증 치료법은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해 땀샘에 분포된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 땀 분비를 차단하는 시술로 부작용이 거의 없고 흉터가 남지 않아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

주로 표정 근육에 주사해 주름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보톡스는 땀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도 뛰어나, 기타 다한증 치료법과 비교해 시술방법이 간단하고 부작용도 없지만 치료 효과는 놀라울 정도.

실제로 ‘보톡스 치료를 통해 다한증 환자의 땀 분비량이 85%가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시술 시간은 10~15분 정도이며 1~2주가 지나면 땀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효과는 약 6개월 정도. 주로 겨드랑이, 얼굴, 손바닥의 다한증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이에 이번 여름시즌, 리젠성형외과·피부과 피부클리닉에서는 ‘리젠 뽀송뽀송 겨드랑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리젠클리닉은 미국 식품의약청 FDA에서 최초로 승인 받은 미국 엘러간사 정품 보톡스를 사용하고 정량시술을 통해 안전성과 신뢰를 높였다.

또한 신경 절제수술에 비해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제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neo@bntnews.co.kr

▶ 男子가 거짓말을 하는 '네가지' 이유
▶ [장마철+] 우기(雨期) 생활악취! 공간 대처법
▶ 빗길 안전운전 "속도 줄이고, 타이어 공기압 체크"
▶ 한국, 진심 통했나? 63표 KO승에 뮌헨 씁쓸
▶ [2018 동계올림픽] 대한민국 새로운 지평 열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