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큰 얼굴로 보이는 요인, 턱이 아니라 광대였다니…

2015-05-14 16:32:12
[전부경 기자] 수능을 마친 고3 A양은 일명 ‘수험생 할인 이벤트’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수험표만 지참하면 미용실부터 요가, 헬스장, 페이스다이어트 등을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 입학 때까지 외모 가꾸기에 올인하기로 한 A양은 생애 처음으로 성형외과를 방문했다. 어렸을 때부터 얼굴이 커 친구들 놀림을 받았지만 젖살이 빠지면 괜찮아질 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주위 예쁜 친구들이나 TV 속 걸그룹 멤버들의 작은 얼굴을 보며 ‘얼굴뼈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얼굴뼈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X-RAY, 3D-CT 촬영 등 검사와 전문의 상담 결과 A양의 얼굴이 커 보이는 이유는 광대뼈 때문이라는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됐다.

이렇듯 얼굴의 크기와 입체감을 결정짓는 광대는 크게 관골궁과 본체로 나뉜다. 관골궁(arch)은 광대뼈 뒷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과도하게 발달돼 있으면 얼굴 폭이 넓어 보이고 얼굴형이 울퉁불퉁해 보이며 그늘까지 보이게 된다.

국내 최초 얼굴뼈 전문 아이디병원에서 개발한 ‘동안광대수술’은 확실한 얼굴 축소와 함께 볼륨을 주어 작고 갸름한 얼굴로 만들어 준다. 일반적인 광대 성형수술의 볼 처짐이 오지 않도록 완전 고정 더블 리프팅으로 방지한다.

또 ‘트라페조이드 회전 절골술’을 시행하는 것이다. 사다리꼴이라는 뜻의 트라페조이드(Trapezoid)는 앞 광대 일부를 사다리꼴 모양으로 절골하여 광대뼈를 줄이는 동시에 입체감을 준다. 관골궁 부분을 절골하여 안으로 넣은 후 뼈가 아래쪽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며 피부와 광대뼈의 분리를 최소화 한다. 이는 볼 처짐의 원인이 되는 뼈의 하방 이동과 피부 자체의 처짐을 방지시킨다.

수술 후 주의사항은 입안의 상처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강청정제로 입안을 자주 세척 해주고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수술 부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수술은 전신 마취로 이뤄지며 한 시간 정도 소요된다. 동안광대수술에 쓰이는 고정핀은 인체 무해한 티타늄 금속으로 보이거나 만져지지 않으며 공항 검색대의 금속탐지기에도 발견되지 않는다. 핀 제거를 원하는 경우 수술 6개월 후부터 가능하다.

아이디병원의 이지혁 안면윤곽센터장은 “전문의의 얼굴뼈 수술 케이스와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수술 전 검사부터 수술 후 부기 관리까지 가능한 병원인지 확인해야 한다”며 “고난도 얼굴뼈 수술이기 때문에 충분한 고민과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presslife@bntnews.co.kr

▶ 초혼과 재혼 ‘이것’이 다르다
▶ 무한도전 2012 달력특집 카메라는 무엇일까?
▶ 김재우 성형고백, 당당히 받는 남성 성형 증가
▶ 청룡의 여신 한채영 “글래머러스한 몸매, 역시!”
▶ 男女 의상 고민 “데이트 전부터 이렇게 달라서야…”